사이니지플랜은 호텔 설계에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이지만, 많은 리모델링 현장에서 대수롭지 않게 넘어갈 수 있는 단계이다. 사이니지플랜은 호텔 내외부 고객이 머무는 동선 모든 곳에 존재한다. 사이니지플랜의 주 역할은 게스트에게 방향을 안내하고, 필요한 정보를 직관적으로 제공해주며, 호텔의 브랜드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한 아주 중요한 도구이다. 고객의 모든 동선에 함께하는 사이니지플랜이 ‘대충’ 기획된다면 어딘가 어설퍼 보이는 호텔이 되기 쉽다. 오늘은 사이니지플랜을 잘 해내기 위한 노하우를 공유하고자 한다.

1.외부 사인

우리 호텔을 찾아올 때 게스트는 간판을 보고 찾아온다. 따라서 외부사인은 외부에서 고객이 쉽게 인식할 수 있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중요한 호텔의 철학이나 브랜드 메시지가 존재한다면 로고와 함께 브랜드 메시지 또한 외부 사이니지플랜에 반영하면 좋다. 또한 사이니지가 달리는 위치의 로고 및 텍스트 크기, 색상까지 고려하여야 한다. 외부사인의 경우 사인 1개당 금액이 높기 때문에 위치선정도 특히 중요하다. 우리 호텔 상권에서 유동인구가 지나는 동선을 고려하여 가장 많은 사람이 지나면서 볼 수 있는 위치에 사이니지 지정을 해야하며, 보통 전기공정에서 외부간판 위치에 전기선을 마련해두어야 하니 사전에 꼼꼼하게 체크하여 설계 간 외부사인 위치를 지정해야 한다.

원거리에서 보는 간판이 해결되었다면 주차와 출입구는 더욱 가까운 거리에서 고객에게 동선을 안내하는 사인이기 때문에 조금 더 신중해야 한다. 차량에서 보는 주차 사이니지는 실제 앉은 키를 기준으로 잘 보이는 곳에 위치를 선정하고 호텔에 걸어들어오는 사이니지는 자연스러운 동선 상에서 적절한 크기로 노출되어야 한다. 또한 호텔의 고유한 테마나 스타일을 사이니지의 반영하여 우리 호텔의 첫인상을 결정 짓는 출입구 사이니지는 호텔의 로고나 워드타입을 잘 디자인하는 것이 고객에게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는 출발점이기 때문에 전문 디자이너에게 맡겨서 사이니지 디자인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2.내부 사인
호텔에 들어오면 로비 및 공용 공간에 정말 많은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가 존재할 수 있다. 고객이 쉽게 동선을 찾을 수 있게 방향을 안내하는 사이니지부터 층별로 어떠한 룸타입들이 있는지, 편의시설은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 부대공간은 어떻게 찾아가는지 등 다양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해줄 수 있는 기획이 필요하다. 객실에 들어오면 게스트는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하다. 많은 정보들을 제공하는 디테일이 사이니지플랜에서 고려된다면 게스트는 불필요한 질문을 프론트에 문의할 필요가 없으며 당연히 프론트 직원의 업무 리소스도 절감된다. 프론트 문의를 줄이기 위해 챙겨야 하는 객실 사이니지는 대표적으로 아래와 같다.
- 와이파이 아이디/패스워드
- 리모콘 조작법
- 전자기기 조작법
- 호텔 내 부대시설 및 영업시간 설명
- 금연 및 흡연구역 안내

3. 다른 중소형호텔은 하지 않는 좋은 사이니지플랜
사이니지플랜은 단순 정보를 제공하는 목적 외에도 ‘브랜드이미지의 전달’이라는 주요한 기능이 있다. 따라서 사이니지플랜에서 디테일을 챙기려는 시도는 경쟁숙소와의 차별화 포인트를 만드는 주요 전략이 된다.
- 호텔 아이덴티티 설명
이 공간은 게스트를 위해 어떻게 기획되었고 어떤 경험을 제공해주려 하는지 설명해둔다면 게스트는 우리 호텔에 대해 더욱 관심을 가지게 된다.
- 투숙객 피드백
이 호텔은 투숙객의 피드백을 통해 성장하며 불편한 사항에 대해서는 주저없이 호텔에 알릴 수 있도록 창구를 마련해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환영 메시지
5성급 호텔 객실에 입실하면TV 화면에 당일 체크인하는 게스트의 이름이 송출되는 경험을 떠올려보면, 객실 내에 게스트 환대 문구를 표기해놓는 것도 좋은 입실 경험에 도움이 될 수 있다.
- 주변 관광명소 안내
호텔 주변에 있는 인기 관광 명소나 식당을 소개하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 또한 좋은 방법이다. 이때는 되도록 실제 로컬에서 맛집으로 소문난 이 지역을 잘 알고 있는 사람만이 알 수 있는 유니크한 맛집이나 핫플레이스 정보를 주는 것이 핵심이다.
- 환경 친화적 메시지
ESG 경영등 환경 친화적인 브랜드캠페인이 많은 시기이다. 이러한 트렌드에 동참하는 게스트의 경우 호텔 내 어매니티 및 운영방침이 환경친화적인 방향을 같이 할 경우 특별한 경험으로 다가올 수도 있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