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박업소 리모델링 및 오픈 전, 호텔 건물주는 새롭게 리모델링한 공간을 소개하기 위해 온라인에 호텔을 소개하기로 결정했다. 그러나 사진 촬영을 마친 후, 온라인 플랫폼에 호텔 사진을 올렸더니, 주변에 2~3년 전 리모델링한 다른 호텔들과 별다른 차이가 없는 것 같다. 2~3년전 리모델링 한 호텔의 객실 사진은 신규 오픈했던 시절의 모습 그대로 노후화되지 않는 사진이 온라인플랫폼에 등록되어 있기 때문이다. 오늘 칼럼에서는 리모델링 이후 온라인 플랫폼에서 우리 호텔을 효과적으로 노출시키는 노하우를 소개하고자 한다.
 

사진촬영을 가볍게 생각하지 말기
현장에서 다양한 업주분들과 대화하다보면 리모델링에는 수억원을 쓰고도 호텔 사진촬영에는 지출을 아끼는 경우를 종종 마주친 적이 있다. 사진 촬영은 숙박 플랫폼에서 무료로 촬영을 해주기도 하니 촬영 작가를 별도로 고용하는 행위를 낭비라고 생각하는 합리적인 이유도 있다. 그러나 사진촬영은 리모델링의 핵심으로 생각해야 하는 프로세스라고 강조하고 싶다. 잘 리모델링한 객실이라도 사진 촬영이 부족하면 온라인에서 호텔의 매력을 충분히 전달하기 어렵다. 이는 결국 매출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 반대로 조금 미흡한 객실도 전략적인 사진촬영을 통해 장점을 부각시키면, 사진촬영은 미흡한 공간을 가진 호텔의 출구전략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사진촬영은 유능한 포토그래퍼를 통해 진행하는 것이 필요하며, 예산을 아끼지 않고 전문적인 촬영을 통해 호텔의 매력을 온전히 사진으로 담아놓길 제안한다.

모델을 섭외해보기
유능한 포토그래퍼와 공간사진을 잘 찍었다면 1단계는 완료했다. 이제 우리는 온라인플랫폼에서 우리 호텔의 최고의 모습을 선보일 수 있다. 하지만 온라인에는 여전히 많은 멋진 호텔들이 경쟁하고 있다. 이런 경우에 우리는 모델 사진촬영을 통해 우리 호텔을 경쟁사대비 돋보이게 할 수 있다. 대부분 숙박플랫폼에는 호텔들의 공간들이 메인사진이다. 이 중에 모델이 등장하는 사진이 있다면, 유사한 여러 이미지들 사이에서 눈에 띄기 마련이다. 우리 호텔의 정체성과 잘 어울리는 모델을 섭외해서 사진을 촬영해보는 시도는 중소형 숙박산업에서는 좋은 차별화 전략이 될 것이다.
 

메인사진의 중요성
유능한 경영자는 데이터를 보고 의사결정을 한다. 우리 호텔을 온라인에 광고할 때 광고 비용 뿐만 아니라 광고를 통해 유입되는 잠재고객의 클릭수를 주요 지표로 봐야한다.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관리자 페이지를 통해 우리 호텔의 노출 수, 클릭 수, 유입률, 에약 전환율을 살펴보자. 노출수는 다양한 호텔 중에서 우리 호텔이 고객의 화면에 나타나는 횟수로, 광고 비용과 연관이 있다. 광고 비용을 높이면 노출 수도 증가할 것이다. 중요한 것은 우리 호텔을 클릭하여 들어온 ‘클릭 수’다. 이때 고객은 주로 메인 사진을 통해 호텔을 판단하므로 메인사진을 변경하여 클릭 수의 변동 추이를 분석하면 고객이 가장 반응하는 호텔의 메인 사진을 식별할 수 있다.

외관사진 잘 찍는 법
중소형 숙박업소는 주로 일반상업지의 소로에 접해있는 경우가 많아 좁은 도로에서 높은 건물을 촬영해야 하기 때문에 외관 촬영 시 애매하게 대각선으로 호텔 외관 사진을 촬영 해야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조금만 발품을 팔다보면 주변의 고층건물에서 우리호텔의 외관사진을 멋지게 담을 수도 있다. 또한 주간, 야간, 노을이 지는 경우의 외관을 모두 담아보고 우리 호텔이 가장 어울리는 시간대에 촬영한 사진을 외관 사진으로 채택하면 좋다. 필요한 경우 약간의 후보정을 통해 몽환적인 외관 사진을 만들어 볼 수도 있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