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hitenture 감성디자인 - 6부 - 변주용
Architenture 감성디자인 - 6부 - 변주용
  • 김해슬 기자
  • 승인 2023.11.29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성디자인은 사람들의 니즈뿐 아니라 욕구까지 파악하여 적용하는 디자인 방법이다. 사람들의 심리적 감흥을 일으키는 디자인을 중소형호텔에 접목하는 것은 매출에도 큰 영향을 주는 매개체가 될 수 있기도 하다. 변주용 이사가 이번 호에도 계속해서 감성디자인에 대해 탐색해 본다. 
 

포항 남구 시외버스터미널 근처에 위치한 제타모텔은 객실 37개와 넒은 주차장을 가지고 있으며 모텔촌으로 이루어진 블록에서 중심 도로에 위치한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올드한 내부 인테리어와 관리하지 않은 외관과 주차장, 그리고 운영진의 관리 및 서비스가 현저히 부족하여 매출에 상당한 영향을 끼치고 있었다. 제타모텔을 인수한 새로운 클라이언트와의 만남을 통해 상호를 리치호텔로 바꾸면서 전체적인 리모델링을 통해 새로이 영업을 재개 했다. 2달에 걸친 리모델링은 시작부터 마감까지 잘 짜여진 대본처럼 정확한 공정표를 통해 이루어졌고 클라이언트와 업체간의 커뮤니케이션, 준비된 도면과 마감리스트를 통한 공정별 업체들의 정확한 시공이 어긋남 없이 이루어져 클라이언트와의 공사 기간에 대한 약속를 지킬 수 있었고 트렌디한 디자인으로 매출 확대에 도움이 되어 보람된 공사였다.

호텔의 기존 이미지는 콘셉트나 테마가 있기보다는 어수선한 기교와 원색 컬러의 배합으로 전형적인 모텔의 느낌을 가지고 있었다. 디자인 뭉크에서는 다년간의 노하우를 통한 디자인 계획으로 7가지의 객실 콘셉트와 2가지의 복도 콘셉트, 요즘 트렌드에 맞는 로비 디자인 및 퀄리티 있는 외관 디자인을 제안하였고 클라이언트의 취향도 가미시켜 지역에서 탑 클래스라 할 수 있을 정도의 호텔 공사를 시공하였다. 외관 디자인은 기존 건물이 갖고 있는 디자인 컨셉트 중 스틸 구조물과 캐노피 구조물은 컬러만 변경하여 사용하였고 올드한 컬러유리를 청고벽돌 타일로 교체하고 야간 경관조명을 신규 설치하여 기존 이미지를 벗어남과 동시에 크레이티브한 시각적 느낌을 가지도록 디자인하였다.

가장 중요한 객실 디자인은 우선 러블리하고 럭셔리한 스위트룸이다. 전체적으로 화이트 계열의 마감재를 선택하고 골드 유광 재질의 스테인레스 구조물과 거울의 매칭은 객실 콘셉트의 키포인트로 고급스러운 부티크 분위기를 연출했다. 디럭스 더블룸과 비즈니스 고객을 위한 디럭스 트윈룸의 디자인은 세련되고 무게감 있는 분위기 연출로 계획하고 스텐다드룸은 밝고 로맨틱한 이미지를 주어 고객들의 수준 높은 만족감을 주고 싶었다. 스텐다드룸은 모던한 스타일로 템바보드와 웨인스코팅 몰딩의 포인트로 화이트 계열의 컬러로 밝고 모던한 이미지를 연출하였고 조형거울과 펜던트 조명은 객실 컨셉과 매칭되어 심플하면서도 세미 부티크 스타일의 느낌을 전달해 준다. 

크지 않은 욕실은 밝은 계열의 비안코 벽면 타일과 모자이크 타일인 바닥이 어우러져 욕실의 깨끗한 이미지를 부각시키면서 수전류 및 금속 몰딩을 골드 컬러로 포인트하여 세련된 분위기를 선사하는 것 같다. 복도는 2가지 콘셉트로 천정 페인트 도장과 바닥의 화이트 계열의 포세린 타일에 블루와 그레이로 층별 이미지를 나누도록 하였다. 로비의 시그니처 포인트는 골드다. 벽면 대리석 타일과 바닥의 몽환적인 포세린 타일이 골드 구조물과 어우러져 럭셔리한 스타일링이 완성되었고 고객을 맞이하는 첫 장소인만큼 모던하고 무게감있는 디자인과 마감재를 선택하였다.

리치호텔

포항 리치호텔은 연인이나 가족, 비즈니스 고객들과 여행객들 어느 누가 방문하여도 만족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고 있다. 영국 브랜드인 로렌윌리엄스 매트리스의 편안함을 느낄 수 있고 고성능 PC를 배치하였으며 모든 객실에 스타일러를 설치하여 고급 호텔에서 가질 수 있는 퀄리티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 디자인 뭉크의 디자인 계획과 시공은 호텔을 사용하는 고객들을 우선으로 하는 시설의 질과 서비스를 포함한 맞춤형 디자인 시스템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