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형호텔에서 가구는 고객들이 피부를 맞닿으며 직접 체감하고 경험하는 중요한 시설물이자 전체적인 인테리어의 완성도를 높이는 주요 디자인 품목이기도 하다. 리모델링 과정에서는 숙박업 경영자에게 상당한 비용 부담을 야기하기도 한다. 정우석 대표가 가구의 선택부터 배치와 전략까지 살펴본다. <편집자 주>

호텔 리모델링에서 가구는 객실에서 가장 큰 면적을 차지하며, 실제 고객의 편안한 투숙경험과 직결되어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오늘은 호텔 리모델링을 하는데 있어 가구계획을 하는데 도움이 될만한 몇가지 팁을 소개하고자 한다. 호텔 가구는 일반 가정용 가구와는 몇가지 차이점이 있다. 호텔 가구는 편안함과 실용성이 잘 결합되어 투숙객에게 최상의 투숙경험을 제공해야 하며 호텔 리모델링 예산을 고려한 가성비 있는 가구 전략이 중요하다. 

1. 가구 업체 선정
우리나라 중소형호텔의 가구는 대부분 OEM 생산이거나 완성제품을 해외에서 수입해서 구매하는 형태를 띄고 있지만, 원자재를 수입해 합리적인 가격에 공장에서 직접 제작하는 업체들도 남아있다. 퀄리티와 내구성, 사업성을 모두 고려한다면 좋은 가구업체를 찾는게 최우선되어야 한다. 인테리어 업체에게 가구를 턴키로 맡기게 될 경우에도 가구 선정은 고객의 시각으로 꼼꼼하게 체크하여 결정해야 한다.

2. 내구성과 품질
호텔가구는 불특정 다수의 고객에 의해 지속적으로 사용되게되며, 객실 청소 간 매번 청소를 진행한다. 따라서 이를 견디기 위해 내구성이 강한 소재와 제조 공정이 중요하다. 내구성이 강한 소재는 강화된 합판이나, 금속 프레임을 주로 사용하며 페브릭의 경우도 물에 조금 더 강한 아쿠아패브릭 소재를 사용하기도 한다. 이외에도 가구 소재의 경우 정말 다양하기 때문에 자재별 특성을 잘 이해하고 예산에 맞게 계획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또한 객실 내에는 다양한 가구가 들어가게 되는데 게스트가 가구를 이용하게 되는 상황를 고려하여 소재 선정 시 참고하는 것도 중요하다. 가령 고객의 피부가 직접 닿는 가구의 소재가 차갑지 않은지, 음식물이나 액체가 닿을 염려가 많은 테이블 상판이 오염에 강한 소재인지, 고객의 머리가 닿는 침대 헤드 패브릭가구에 오염에 약한 소재가 사용되어 미관상 금새 이슈가 생기진 않을지 등 꼼꼼하게 체크해보면 좋다.
 

아주 협소한 4평 객실에 시스템가구 크기를 줄여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한 사례
아주 협소한 4평 객실에 시스템가구 크기를 줄여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한 사례

3.디자인
호텔가구는 객실에서 가장 많은 면적을 차지하는 요소다. 따라서 가구의 모양이 곧 호텔의 브랜드 이미지를 잘 담고 있어야 한다. 호텔의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맞지 않는 가구는 호텔 브랜딩에 있어서도 옥의티가 되기도 한다. 일반 인테리어에서도 가구는 주인의 취향이 가장 많이 관여되는 품목이다. 단순히 기능적 숙박서비스를 제공하는 호텔이 될 것인지, 심미적 만족감까지 제공하는 호텔이 될 것인지는 가구 기획에 쏟는 노력에 달려있다. 

4. 쉬운 청소와 유지보수
호텔 가구는 고장도 쉽게 날 수 있어 고장이 나더라도 간단하게유지보수가 될 수 있어야 하며, 객실 청소간 빠르게 정리되어 다음 게스트를 맞이하는데 들어가는 청소 리소스를 줄여야 한다. 디자인은 예쁘지만 물리적으로 약한 힘에도 고장이 쉽게 날 수 있는 구조의 가구들이 있다. 이러한 가구는 호텔 인테리어에서는 피해야 한다.

5. 예산절감을 위한 제작가구 기획 방법
호텔 가구는 기성가구로 전부를 채울 수 없다. 객실의 공간을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맞춤 제작가구 비중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중소형 숙박업소 객실에서 가장 큰 크기의 가구는 주로 TV 아래 배치되는 냉장고, 화장대 등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는 시스템가구다. 제작가구의 가격 결정 요소는 소재, 길이, 너비, 디자인이다. 시스템가구에 필요한 기능이 모두 들어가면서도 단순한 디자인이며 필요 이상 크지 않은 가구를 기획한다면 전체 객실에 들어가는 가구예산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필자가 보통 기획하는 호텔의 시스템 가구는 크기를 최소한으로 하며, 작은 크기의 가구지만 콘센트, USB 포트, 어매니티, 냉장고 수납이 모두 가능한 형태로 디자인하여 배치한다.

LP, 독서 경험을 제공하는 객실의 모듈형 선반(선반을 필요에 따라 손쉽게 배치변경 가능)
LP, 독서 경험을 제공하는 객실의 모듈형 선반(선반을 필요에 따라 손쉽게 배치변경 가능)

6. 적절한 기성가구 사용
호텔은 게스트에게 다양한 공간경험을 제공해야한다. 공간 경험은 디자인 경험과 기능적인 경험을 동시에 함의한다. 따라서 디자인과 고객의 이용행태를 잘 반영한 기성가구를 적절히 사용한다면 완성도 있는 호텔을 만드는데 도움이 된다. 따라서 객실의 컨셉을 돋보이게 해주는 기성 가구를 배치하여 객실의 감도를 올려보는 것도 고려해보면 좋다.


                                                                                        ※외부 필자의 원고는 본지의 편집 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