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안은 수정체의 탄력이 감소되어 근거리 시력이 떨어지는 눈의 변화로,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보통 40대 초반부터 증상을 느끼기 시작해 60대까지 증상이 점점 심해집니다. 노안은 나이가 들면서 수정체의 탄력이 떨어져 근거리를 보는 능력에 장애가 발생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증상
수정체의 탄력성 감소에 따른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며 수정체는 먼 곳의 물체를 볼 때 가장 얇고 가까이 볼수록 두께가 증가해 초점을 맞추는 역할을 하는데, 나이가 들면서 조절력이 감소하고, 두께가 변하는 속도 자체도 늦어지며 정상적인 독서 거리에서 글씨나 작은 물체가 잘 보이지 않거나 독서나 작은 물체를 이용한 작업 중 일정 시간 지나면 흐려지고 눈의 피로 혹은 두통을 느끼는 증상입니다.

치료
1.습관 및 환경 개선

주변 조명을 더 밝히면 동공이 축소되면서 초점 심도가 높아지므로 초기 노안 증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큰 글씨로 된 책을 보거나 컴퓨터 화면이나 스마트폰의 글씨와 그림을 확대 설정하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근거리 작업 중간중간 쉬는 시간을 많이 갖도록 합니다.

2.광학적 교정
노안의 가장 기본이 되는 치료는 근거리 시력교정을 위한 안경(흔히 돋보기라 부름) 처방입니다. 근거리용 안경처방을 위해서는 원거리 안경도수(매우 멀리 있는 물체를 보고 있어 조절을 전혀 하지 않을 때 눈의 굴절력 측정치)를 정확하게 측정해야 하며, 이에 기초해 일정량의 볼록렌즈를 추가하여 제작합니다.

3.수술적 요법
엑시머레이저나 고주파를 이용한 각막수술, 각막인레이를 삽입하는 수술 등 각막 수술을 통한 방법, 백내장 수술과 동시에 다초점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방법 등 수정체를 통해 노안을 교정하는 여러가지 수술적 방법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수술은 안경이나 콘택트렌즈 착용과 달리 결과가 만족스럽지 않아도 되돌릴 수 없거나 재수술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수술마다 장단점이 있으며 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을 충분히 이해해야 하므로 안과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병원을 방문해야 하는 경우
노안은 연령의 증가와 함께 오는 자연적인 현상이나, 시력 저하는 노안 이외의 다른 원인질환일 가능성이 있을 수 있으므로, 안과 전문의의 진료가 필요하며 갑자기 한쪽 눈의 근거리 시력이 떨어지는 경우, 갑자기 흐릿하게 보이거나 커튼으로 가린 것처럼 보이는 경우 등 해당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단순한 노안 증상이라기보다 다른 원인질환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출처: 국가건강정보포털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