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핫플레이스의 상징

신촌은 주요 대형 프랜차이즈들이 위치해 있는 대학가 상권이다. 2030세대의 젊은 상권이 주를 차지하고 있는 신촌 상권에서는 대학생들과 사회 초년생들을 주요 타깃으로 삼기 적합하다. 이에 신촌에 위치한 기존 낙후된 숙박시설을 최신의 감각에 맞추어 리모델링한 작업이 이루어져 새로운 고객 수요를 확보할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다. 서울 상권의 중심 중 하나인 신촌에 위치한 더휴식 아늑호텔을 통해 최신 인테리어 트렌드를 살펴봤다.

상호 : 아늑호텔 신촌점
주소 :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연세로2길 49 (창천동)
전화 : 02-362-4739 
디자인 콘셉트 : 미니멀, 트렌디, 심플
취재협조 : 스페이스플래닝
시공문의 : https://spaceplanning.co.kr / 02-558-0415 

공간 활용을 극대화한 객실 
신촌은 공간이 좁고 복잡하다는 서울 내 대학가 주요 상권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더군다나 기존의 시설은 하나의 프런트를 공유하며 양쪽으로 나뉘는 건물의 구조, 허리 아래에 설치된 세면대, 낮은 층고로 인해 해바라기 수전이 매우 낮게 위치, 지하 침수라는 과도한 낙후 요소들이 있어 손실을 최소화하며 시설을 완전히 탈바꿈하는 데에 주력해 리모델링 작업이 진행되었다. 따라서 이번 리모델링 작업에서는 기존의 좁고 노후화된 객실의 공간을 최대한으로 활용하는 데에 중점을 두었다. 이에 기존 객실의 협소한 레이아웃을 고려해 실용도를 높이고, 고객들이 공간 활용을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답답함을 최소화시킨 인테리어를 구상했다. 전체적으로 밝은 톤의 객실 인테리어를 진행해 좁은 공간이 주는 특유의 답답함을 해소시키고, 유채색 위주의 포인트 컬러 수납함들을 곳곳에 배치할 뿐 아니라 모듈 가구를 채택하여 활용도가 높은 객실로 재탄생시킬 수 있었다. 

간결함과 직관력을 높인 호텔 시설
시대착오적인 기존 호텔의 외관은 붉은 벽돌 콘셉트로 시공되어 세련된 인상을 주게끔 조성되었다. 또한 건물은 사이니지를 적극 활용해 좁고 복잡한 신촌 상권의 원거리에서도 한눈에 띌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이번 리모델링 작업에서는 사이니지가 가지고 있는 이점을  극대화해 시선을 사로잡을 수 있는 효과와 더불어 상권을 활보하는 유동인구에 광고 효과까지 높일 수 있도록 하였다. 호텔의 시설들을 외부에서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텍스트화한  사이니지를 배치해 쉽게 인지될 수 있도록 하고, 잠재 고객들을 포함한 행인들로 하여금 직관력을 높였다. 

호텔의 내부로 들어와 살펴보면 객실의 비품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가구에 표기해놓음으로써 이용객들의 편의성을 도왔다. 가령 어메니티, 헤어드라이기, 가운 등의 명칭을 새겨두어 혼동될 일이 없게 표현한 것이 특징이다. 이에 투숙객들은 좁은 객실의 공간에서 간편하게 필요한 물품들을 찾을 수 있다. 이로써 호텔의 내·외부는 미니멀리즘을 추구하는 젊은 세대의 감각을 투영시킨 공간으로 완성되었다. 

트렌디함으로 무장한 복합 엔터테인먼트
아늑호텔 신촌점은 객실공간 외에도 부수적인 공용 시설들을 새롭게 갖추어 시공되었다.  우선 로비는 호텔 인근의 명소를 소개하는 QR 코드 가이드를 제공할뿐더러 관련된 굿즈 상품을 판매하는 공간으로 활용된다. 이는 굿즈 등 기념이 될만한 물품을 구매하는 데에 거리낌 없는 젊은 2030세대의 소비력을 겨냥해 호텔의 새로운 부가수익원을 창출하기 위한 수단으로 보인다. 또한 지하에는 세탁실과 스터디공간, 탁구장의 3가지 공용 시설이 마련되었다. 

이번 리모델링에서는 시설이 숙박의 개념만이 존재했던 기존 호텔이라는 공간의 개념에서 탈피해 복합 오락 공간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작업을 진행했음을 알 수 있게 하는 대목이다. 이로써 비즈니스, 체험, 스테이 등 방문객 단위의 제한이 없는 공간으로 무궁무진하게 활용될 수 있는 멀티(Multi) 공간이 만들어질 수 있었다. 트렌디한 감각을 바탕으로 공간의 사용을 극대화한다는 이번 리모델링 작업의 핵심 포인트가 더휴식 아늑호텔 신촌점을 대학가 상권의 새로운 중심으로 떠오게 할지 기대되고 있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