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형호텔 트렌드, 콤팩트 디자인

감염병 대유행을 지나 엔데믹의 분위기를 맞이하고 있지만 중소형호텔의 매출은 코로나19 이전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는 평가가 높다. 하지만 매출이 회복되지 않은 상황에서도 시설투자업이라는 특성상 재투자는 필수적인 상황이다. 이에 반드시 필요한 부분에 과감히 투자하면서도 최상의 디자인 퀄리티가 요구되는 콤팩트 디자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최근 콤팩트 디자인 콘셉트로 리모델링을 단행한 신촌의 바론드호텔을 살펴본다.

상호 : 바론드호텔 
주소 : 서울 서대문구 연세로2나길 8 
전화 : 0507-1452-6791
디자인 콘셉트 : 콤팩트, 유니크, 모던    
취재협조 : 더끌림(시공사) 010-3054-0305 

시공사 더끌림과 유명 디자이너 합작품
관광숙박산업에서 콤팩트 디자인이란 대체로 크기를 의미하기보다 비용적 측면에서 더 많이 사용되고 있다. 최소한의 비용으로 고객의 니즈에 맞는 퀄리티 높은 디자인을 구현하는 것이 전국 모든 숙박업경영자들이 추구하는 리모델링의 방향성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최근 리모델링을 단행한 신촌 바론드호텔은 콤팩트 콘셉트가 완벽히 적용됐다.

외관, 로비, 복도 디자인의 변화는 최소화하고 객실 내부 디자인 변화에 집중하면서 비용적 측면 뿐 아니라 디자인적인 완성도를 끌어올렸다. 사실 콤팩트 디자인은 중소형호텔에 대한 이해도가 낮을 경우 설계와 기획 단계에서부터 난항을 겪는다. 고객의 이용패턴, 선호도, 최신 트렌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해야만 수준 높은 인테리어를 구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바론드호텔이 콤팩트 디자인 적용에 성공한 이유는 중소형호텔 산업에서는 유명 디자이너 중 한명인 하선미 디자이너의 작품이기 때문이다. 하 디자이너는 호텔더디자이너스의 간판 디자이너 중 한명으로, 누구보다 중소형호텔 산업에 대한 이해도가 풍부한 디자이너다. 이를 시공한 더끌림 역시 하 디자이너의 기획을 실현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한 시공사다. 유명 디자이너와 풍부한 경험을 갖춘 시공사 더끌림의 시너지가 바론드호텔에 구현된 것이다.

콤팩트 디자인의 핵심은 대중성
사실 중소형호텔 산업에서 유행한 인테리어 콘셉트를 살펴보면 시선을 단번에 사로잡는 유니크 타입이 유행하기도 했다. 예를 들어 외관에는 네온사인으로 불빛을 비추고 낮에는 원색을 채택해 시선을 사로잡는 것이다. 객실 내에서도 화려하고 다양한 색감의 디자인을 접목해 고객들의 기억에 남는 이미지에 집착했지만, 쉽게 질릴 수 있다는 점이 단점으로 지적됐다. 이에 바론드호텔의 콤팩트 디자인은 기획 단계에서부터 관리적 편의성과 오랫동안 디자인을 유지할 수 있는 대중성에 초점이 맞춰졌다. 특히 건축주의 공사 부담을 최소화하고 공사기간 역시 단축할 수 있는 방향으로 설계되면서 비용을 더 아낄 수 있는 디자인과 시공방식이 접목된 것이다. 이에 따른 결과물이 현재 바론드호텔의 객실에 그대로 구현됐다.

실제 디자인 완성도는 전체적으로는 청결하고 깔끔한 첫인상이 느껴지도록 했고, 부분적으로는 조명, 소품, 가구 등을 포인트로 활용하면서 세련되고 트렌디한 이미지를 끌어올리고 있다. 이러한 디자인 완성도는 당연히 비용을 더 많이 사용할수록 높일 수 있지만, 콤팩트 콘셉트에 맞게 최소한의 비용으로 완성도를 끌어올리고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다. 비용적 부담이 크지 않은 품목들을 활용해 고급스럽고 감성적인 디자인을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콤팩트 디자인이 주도할 트렌드
실제 객실 디자인 구성 요소를 살펴보면 나무무늬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점이 눈길을 끈다. 이는 자연스러운 감각을 끌어올리는 내추럴 콘셉트의 특징적인 감각을 끌어올리겠다는 의도가 엿보이는 부분으로, 아늑하고 포근한 느낌을 강조해 호텔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강조하는 효과를 낳고 있다. 또한 조명을 다채롭게 사용하고 있다는 점도 눈길을 끄는 부분으로, 모던 콘셉트의 객실에서는 테이블 위로 길게 조명을 사용해 프리미엄의 감성을 높이고, 내추럴 감성이 강조되는 객실에서는 나무결을 더욱 강조하는 형태로 조명을 사용해 기획의도를 확연히 느낄 수 있도록 한 디테일이 돋보인다.

인테리어의 분위기를 완성하는 소파, 소파 테이블, 소품들도 평범하지 않다. 모던 타입의 객실에는 입체적인 모양의 화병을 소파 테이블 위에 비치해 포인트로 활용했고, 감성적인 분위기의 객실에서는 예술품처럼 휘어진 화병을 배치했다. 또 항아리 모양의 화병은 한국적인 멋과 감성을 끌어올리고, 소파 테이블 등이 이를 뒷받침하면서 디자인 완성도를 높인다. 이는 콤팩트 디자인이 지닌 한계점인 심플함에 멋을 구현한 아이디어로, 디자인적 밸런스가 우수하다. 콤팩트 디자인은 결국 높은 금리와 매출 회복이 더딘 이유로 많은 숙박업경영자들이 추구하는 트렌드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신촌 바론드호텔이 콤팩트 디자인의 모범답안으로 활용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