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계약서, 급여대장, 급여명세서가 핵심”

숙박업 경영자들이 중소형호텔을 경영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가장 큰 고충 중 하나는 인력관리다. 많은 객실을 보유할수록 인력을 사용할 수밖에 없고, 이 과정에서는 본의 아니게 크고작은 분쟁이 발생한다. 이러한 분쟁을 해결하거나 분쟁이 없도록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서는 노무 전문가가 필요하다. 이에 노무법인 서초의 최창균 대표 공인노무사를 만났다.

▲ 최창균 공인노무사

Q. 노무사는 어떤 계기로 시작하셨나요?
A. 우리가 일생을 살아가는 과정에서 수반되는 것이 경제활 동입니다. 인생에서 일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일과 관련된 전문가가 되고 싶었습니다. 실제로 직원 문제로 고민하시는 숙박업 경영자들의 표정에서 한시름 놓았다는 표정이 나타났을 때 큰 보람을 느낍니다. 지금도 어디선가 노무 분쟁을 겪고 계시는 숙박업 경영자분이 계실텐 데요. 이러한 분들에게 큰 힘이 되어드리고 싶습니다.

Q. 노무법인 서초를 소개해주신다면?
A. 노무법인 서초는 저와 김종원 대표가 공동으로 대표를 역임하고 있습니다. 김종원 대표와는 10여년 전 노무사 자격을 취득하기 위한 수험생 시절 만나 친구가 됐습니다. 함께 공부해 나가며 향후 노무사 자격을 취득한 이후에는 공동 개업을 약속했었습니다. 실제로 노무사가 된 이후에는 각자가 수년간의 경험을 쌓았고, 지난 2019년에 서초를 개업해 공동대표로 함께 사무실을 운영 중입니다. 특히 김종원 대표는 현재 노무 사를 꿈꾸는 수험생들에게 강의를 하고 있고, 저 역시 숙박업 경영자들을 위한 강연에 나서고 있습니다.

Q. 관광숙박산업과는 어떻게 인연을 맺게 되셨나요?
A. 사실 관광숙박산업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24시간 업종중 하나입니다. 노무관리 부분에 있어서는 종합선물세트와 같습니다. 근로자들의 실질적인 근로환경 개선, 숙박업 경영자들을 위한 임금관리, 근로시간 관리, 외국인 고용 관리 부문에서 모든 법 제도를 현실적으로 풀어드리고 싶었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야놀자, 여기어때 등을 통해 온·오프라인 강의에 나서게 됐습니다. 이 같은 인연을 계기로 노무법인 서초는 현재 관광숙박산업에서 가장 많은 숙박시설을 관리해 드리고 있는 노무법인으로 거듭나고 있는 상태입니다.

Q. 관광숙박산업 노무관리의 포인트는 무엇인가요?
A. 노무관리의 기본 서류 3종을 집중적으로 관리하시라고 말씀드리겠습니다. 노무관리 기본 서류 3종이란 △근로계약서 △급여대장 △급여명세서입니다. 근로계약서는 단순히 법으로 정해서 작성하는 것이 아니라 채용부터 퇴직까지의 과정에서 당연히 필요로 하는 사항을 각각의 법 기준에 맞도록 작성해야 합니다. 고용주와 근로자의 기본적인 약속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근로계약서는 근로자에게 필요한 서류가 아니라 숙박업 경영자에게 필요한 서류입니다. 이를 토대로 매월 작성하는 급여대장과 급여명세서가 노무관리의 핵심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Q. 숙박업 경영자들에게 노무법인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 인가요?
A. 근로자들은 흔히 분쟁이 발생했을 때 노동청을 찾습니다. 이러한 분쟁을 법률에 근거해 슬기롭게 극복하고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노무사의 역할입니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분쟁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하는 것입니다. 흔히 세무사 사무실과 같이 월 단위의 기장료를 받고 중소형호텔을 관리해 드리는 것이 노무법인의 또 다른 역할입니다. 이때 노무법인은 앞서 설명 드린 것과 같이 노무관리의 기본 서류 3종인 △ 근로계약서 △급여대장 △급여명세서를 관리해 드립니다. 세무사 사무실도 비슷한 서비스를 대행하고 있지만, 세법에 근거한 관리와 노동 관련 법률에 근거한 관리는 다릅니다. 노무관리는 노동 관련 법률에 근거해 작성하시는 것이 맞습니다. 이를 통해 숙박업 경영자는 말 그대로 경영에만 집중하실 수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으신 말이 있다면?
A. 사실 현재의 노동 관련 법률은 관광숙박산업의 현실적인 근로환경과 거리감이 느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도 법이기 때문에 준수해야 하며, 현장과의 괴리를 얼마나 줄일 수 있느냐가 관건이 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법과 현실의 차이를 줄이는 데 일조하고 싶은 생각이며, 숙박업 경영자와 근로자의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한 행복한 일터를 만들고 싶습니다. 서로가 약속을 잘 지키려면, 그 약속은 법의 테두리 안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관광숙박산업에서 3대 서류인 근로계약서, 급여 대장, 급여명세서 등 노무 관련 서식이 잘 작성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노무법인 서초의 김종원 대표(좌)와 최창균 대표(우)
▲ 노무법인 서초의 김종원 대표(좌)와 최창균 대표(우)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