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중심의 건축사’숙박산업 뒤흔들다

숙박업소 신축 및 리모델링을 전문으로 하는 건축기업 중에 종합건축면허를 취득한 곳은 그리 많지 않다. 이는 건축 디자인에 있어 확고한 기술력과 실력을 입증하는 신분증과 같기에 보유만으로 검증된 기업임을 증명한다. 오늘날 인톤이 디자인명가로서 존재가치를 받는 것 역시 이 까다로운 평가기준을 통과했기 때문이다.

김범용 인톤 대표
김범용 인톤 대표

 

건축 디자인기업 인톤은 어떤 회사인가요?

인톤은 철저한 고객 중심으로 경영되며 새로운 개념의 디자인 공간문화를 추구합니다. 즉 실내·외 공간의 유기적인 호텔 디자인을 추구하며, 두 사이에 관념적으로 존재하던 벽을 걷어 내고 상호간 조화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이는 건축공사업과 실내건축공사업 등록증을 모두 보유한 인톤만이 해결할 수 있는 사실로, 숙박업소 신축/리모델링에 있어 가장 만족스러운 결과를 제공합니다. 수십년 축적된 기술 노하우와 현장 경험, 그리고 분업화된 전문가들의 책임 의식이 하나의 유기적인 시스템 아래 상호 보완하며 성장의 뜻을 같이하고 있습니다.

 

인톤의 설립 계기가 궁금합니다.

저는 미술을 좋아하던 평범한 학생이었고 대학 진학에서도 미술관련 학과만 생각했습니다. 때마침 당시는 실내디자인 분야가 사회적으로 막 주목받던 시기로 자연스럽게 그 길을 따라갔습니다. 이후 굴지의 디자인 회사에서 근무하며 숙박시장의 잠재력을 인지하게 되었고, 틈새시장으로 충분하다고 판단돼 직접 회사를 설립했습니다. 지금 기준에서 보면 그때의 선택이 매우 탁월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출발한 인톤은 숙박산업 관련해 대표 건축기업으로 성장하고자 층간소음 방지 특수 흡음재를 개발, 특허 출원까지 하는 등 오직 숙박산업에만 집중했습니다.

 

회사가 보유한 강점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제 소신이지만 건축은 과학이라 생각합니다. 이는 단순 수치로 이뤄진 설계도 같은 개념이 아니라, 시장을 통찰할 수 있는 안목과 또 이를 그릴 수 있는 기획 및 설계 능력, 또 수행하는 작업자의 역량이 톱니바퀴처럼 유기적인 상호보완을 통해 만들어진 결과물이라 생각합니다. 그 기준에서 보면 인톤의 최대 강점은 바로 인력입니다. 우수한 인력은 반드시 전문성으로 화답합니다. 건축에서는 우수한 1명이 초심자 10명보다 월등히 나은 결과를 보여줍니다. 그래서 인톤은 전공학과 출신자 또는 관련업종 경력자의 비율이 높은 편입니다. 전문성을 강화함으로써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효율적 운영을 통해 최상의 결과물을 클라이언트에게 선사합니다.

 

장기화된 코로나19 시국, 매출에 영향은 없나?

적지 않은 대형 자본이 오가는 건축 현장에선 코로나19의 장기화와 기준금리 인상은 사형선고와 같습니다. 신축/리모델링에 대한 주문은 손에 꼽을 정도로 감소했으며 예정된 계획도 수정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최악의 상황을 맞이한 상황이지만, 인톤은 빌딩사옥 등 수주에 성공하며 험난한 시국을 힘겹게 타개하고 있습니다. 인톤은 설립 이후 성장 그래프가 단 한번도 꺾인 적이 없습니다. 올해 역시 성장할 것이라 믿고 있습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시공능력평가 BBB+ 등급을 A로 승급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현재 대형 브랜드 건축사를 제외하면 중소형 건축사로서는 최상의 위치에 있습니다. 이 위기를 기회삼아 성장할 수 있는 새로운 사업정책을 고려 중에 있습니다.

 

미리 그려보는 인톤의 미래 모습은?

내실이 탄탄한 회사라함은 정직, 신뢰, 능력이 갖춰져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건축업계는 시장이 넓어 보이지만 사실 매우 좁아, 입소문에 의해 계약이 체결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희보/비보 상관없이 어메니티 제공사, 침구류 및 가구사, 설비 제조사, 가전제품 공급사 등 삽시간에 꼬리를 물고 전파됩니다. 그래서 이 정직, 신뢰, 능력을 잃지 않는다면 인톤은 더욱 내실이 튼튼한 회사로 성장해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래서 늘 다짐 또 다짐하고 있습니다.

 

문의 : 02-3661-2457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