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하드 PC 설치하고 객실 판매율 두 배 높이자

숙박업소 내 PC 콘텐츠 시장에 대한 성장성을 엿본 솔개시스템 대표는 숙박업소 전용 노하드 솔루션인 모노하드를 개발하고 시장 선도기업으로 입지를 높여 왔다. 지금은 PC 렌탈&리스 사업을 넘어 OTT, 가전, 룸서비스 등으로 다변화했고 숙박업소 매출 증진에 최적화된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1세대 기업인으로서 당일 설치·A/S 정책을 고수해 업계로부터 실력과 신뢰를 동시에 인정받고 있다.

 

숙박업 PC 렌탈 등 숙박업계 사업을 시작하신 계기는?

지난 2000년경, 군대에서 제대해 보니 세상은 온통 인터넷 세상이었습니다. PC방은 젊은 세대의 필수 콘텐츠로 자리 잡았고, 온라인은 단순한 쌍방통신을 넘어 IoT(사물인터넷) 등으로 진화하고 있었습니다. 저는 전기전자공학과 전공 출신으로 향후엔 이러한 통신 트렌드가 시장을 선도하는 핵심적 역할이 될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직접 PC방을 창업하고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것들을 찾았습니다. 그때 즉각 필요한 건 바로 운영관리, 게임 S/W 관리 등 총괄 제어할 수 있는 매니저 프로그램이었습니다. 그렇게 슈퍼피방매니저를 직접 개발했고 전국 2,000PC방에 공급하면서 기술력과 입지를 키웠습니다. 2014년경엔 숙박업소 전용 PC관리 프로그램 모노하드를 개발하고, 그간 눈여겨 두었던 숙박업 시장에 뛰어들었습니다. 하드디스크 없이 프로그램을 구동시킬 수 있기에 리스크로 지적받던 실행오류, 파손, 도난 등을 해결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이를 솔개시스템이 해냈습니다.

 

솔개시스템의 주력사업은 무엇인가요?

지난 2018년을 기점으로 솔개시스템은 숙박업 시장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건 PC 렌탈&리스 사업이고 매출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넷플릭스 등을 시청할 수 있는 OTT 서비스 오티피아를 제공 중이며, 전기자동차 충전수익을 기대한 전기차충전기 설치, TV/공기청정기 등 가전렌탈 서비스 등을 펼치고 있습니다. 그리고 중소형 숙박업소에도 룸서비스가 보편화되는 트렌드에 주목해 F&B 사업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음식 룸서비스 호텔토랑을 론칭하고 직접 제안에 나서고 있습니다. 이 모든 건 숙박업소 경영에 있어 매출 증진에 분명 도움이 되는 사업들이라 생각합니다. 우리 솔개시스템은 매출 동반 상승이라는 기치 아래 최상의 상품 서비스를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시국에서의 매출 현황은?

렌탈&리스 서비스를 주력으로 하는 솔개시스템 입장에서는 숙박업소의 매출이 상승해야 이익을 거둘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하자 없는 설치, 완벽한 서비스 구축에 늘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시국임에도 저희에게 설치를 맡긴 숙박업소는 모두 매출이 상승하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코로나19가 한창이던 시기, 숙박업소의 영업시간 규제로 밤 이후의 놀거리가 사라졌고,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킬 숙박업소 PC 운영이 주목받았습니다. 더불어 재택근무가 활발해지고 호텔에서 보내는 근무 문화도 생겨났습니다. 숙박업소를 이용하는 데 있어 완벽한 성능을 제공하는 PC 여부가 큰 역할을 한 것입니다. 또 새로운 객실 문화는 게임 및 영화감상 등 즐길 수 있는 콘텐츠 방향이 확대됐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고사양의 PC가 설치된 숙박업소로 몰리는 건 당연한 일이었습니다.

하지만 걱정되는 부분도 있습니다. 최근 고금리, 고인건비, 고물가의 3고현상으로 인해 숙박업계는 변화 및 개선에 주저하고 있습니다. 생활물가는 치솟아 고객 방문이 감소하고 숙박업 경영자도 인테리어 및 시설 투자에 주저하고 있습니다. 이에 솔개시스템은 가장 합리적인 금액으로 최적화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숙박업 경영자 고충에 공감하며 동반성장할 수 있는 방안들을 만들고 있습니다.

 

추구하는 마케팅 정책은?

현장을 돌다보면 들리는 얘기 중에 ‘PC는 관리가 힘들다’, ‘사양이 너무 낮아 게임실행이 안된다’, ‘객실 공간만 차지한다’, ‘인테리어와 어울리지 않는다등 회의적인 내용을 종종 듣습니다. 결론적으로 이는 납품에만 목적을 둔 업체에게 설치를 의뢰했기 때문입니다. 솔개시스템은 이러한 업체와 궤를 분명 달리하고 있습니다. 고사양 PC 제공으로 현재 유통되는 모든 게임을 구동시킬 수 있습니다. 노하드 시스템에 따라 바이러스 및 악성코드에도 안전하고, 고가의 그래픽카드 등 도난을 방지할 수 있는 IoT 시스템도 제공합니다. 현재 특허 출원 중에 있으며 도난이 발생하면 휴대전화 알람 전송, 경보음 작동 등 상황을 즉각 전달합니다. 그리고 당일 A/S 정책을 지향합니다. 또 원격 PC 진단도 가능해 빈 객실 PC는 원격 수리로 객실 영업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설치 비용이 고민돼도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가장 합리적인 가격에 최대한 맞춰서 제공해드립니다.

일례로 지난 2021년경 제주도 모 숙박업소에 100여대의 PC를 설치했습니다. 제주도는 휴양객 방문율이 높아 PC 이용률 자체가 높은 편이 아니기에, 대체적으로 미설치한 숙박업소가 많습니다. 그런데 이 숙박업소는 과감하게 전 객실 PC 도입을 결정했고 결과적으로 2배 이상의 매출 실적을 올렸습니다. 고사양 PC를 홍보수단으로 크게 어필하고 제주도 관광코스 및 관광지, 맛집 등을 공유할 수 있는 특별 서비스로 PC 시스템을 이용했기 때문이다.

 

고객 만족을 위한 기타서비스는?

솔개시스템은 자체 프로그램 제작 및 금융사 렌탈코드 등 다른 협력업체를 통해 조달받는 방식이 아닙니다. 직접 모든 것을 제작하고 금융을 실행하는 회사로 매월 자체적으로 계산서 발행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이는 숙박업소 운영에 약간이나마 도움을 드리기 위한 소소한 관심입니다. 이렇듯 콘텐츠 변화가 필요할 때 솔개시스템을 이용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그리고 서버 관리비 면제 등 깜짝 할인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문의 : 1661-7634 / www.vog.co.kr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