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형호텔의 리모델링은 숙박업경영자라면 누구나 한 번쯤 생각해 봤을 만한 요소이다. 공간을 트렌디하게 잘 계획해 운영하는 것은 숙박시설의 매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만하기 때문이다. 정우석 대표가 숙박시설 리모델링 시 공간 기획을 어떤 식으로 해나가야 할지 해답을 짚어준다.

숙박업소 리모델링은 적게는 수억, 많게는 수십억이 들어가는 대규모 공사이다. 숙박시설 건물주라면 한 번쯤 리모델링에 대한 경험이 있거나 리모델링에 대한 고민을 해보셨을 것이다. 오늘은 큰 자본이 들어가는 숙박업 리모델링에 있어 꼭 놓쳐서는 안되는 공간 기획이라는 프로세스를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공간기획이란?
공간 기획은 특정 공간을 효과적으로 조직하고 최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계획 및 디자인 프로세스를 의미한다. 주로 건축, 인테리어, 도시계획, 사업 환경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미 적용되고 있는 프로세스이다. 공간 기획의 목적은 해당 공간의 목적과 사용자의 특성에 맞는 기능과 효율성을 제공하기 위해 이루어진다.

호텔 공간기획이란?
그렇다면 우리는 호텔(숙박업) 공간 기획이라는 개념 또한 앞서 말한 공간 기획의 개념에 호텔에서 필요한 공간 기획 프로세스를 더해 아래와 같이 정의해 볼 수 있다.

1. 리모델링의 목적 생각하기
당연한 질문일 수 있지만 본격적인 설계도면을 그려내기 전에, 우리는 왜 리모델링을 하는지 다시 한번 진지하게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목적을 분명히 하고 의도가 담긴 의사결정을 해야 효과적으로 목표에 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단계에서는 호텔의 목표, 우리 호텔 브랜드가 가지고 싶은 이미지, 고객이 그동안 요구해왔던 요구사항을 나열해 보며 리모델링을 하고자 하는 분명한 목적을 구체화할 수 있다.

2. 요구사항 분석
2단계에서는 앞서 나열해 본 리모델링의 목적을 조금 더 구체화해보는 것이다. 예를 들어 1단계에서 호텔의 목표가 세워졌다면 2단계에서는 실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마인드맵을 그려보는 식으로 사고를 확장해야 하고, 고객의 요구사항이 종합되었다면 구체적으로 어떠한 지점을 개선해야 하는지 항목별로 정리해야 한다. 이러한 정리가 마무리되면 비로소 설계 디자이너, 시공업자, 브랜딩 전문가와 대화를 시작할 수 있는 상태가 된다. 만약 구체적인 목표와 개선 목표가 없다면 아무리 대단한 기술자와 함께한다 하더라도 전반적인 맥락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상태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해야 하기에, 해당 호텔의 적합한 리모델링보다는 현재의 트렌드를 반영한 인테리어 수준에 그치지 않을 것이고, 주변 경쟁업체와 근본적인 차별화를 이루지 못한 리모델링 사업이 될 가능성이 크다.

3. 레이아웃 배치 및 디자인
우리는 호텔이 어떤 지향점을 가졌는지, 고객의 기존 요구사항을 어떻게 해결해 줄지도 아이디어가 생겼다. 지금부터는 이러한 우리의 생각을 공간의 배치를 통해 구현해 볼 수 있다. 레이아웃 배치는 설계 디자이너와 함께 진행해 보며 공간의 기능과 규모를 정의할 수 있다. 리모델링 이후에 우리 호텔을 찾는 고객은 어떤 유형일지(Target) 그들이 원하는 것들은 무엇일지(Needs) 정리해둔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그에 맞는 공간을 만들어나가면 된다. 호텔 로비에 많이 있는 스낵바를 예로 들어보자, 어떤 호텔이든 스낵바를 둘 수는 있지만 고객의 유형과 니즈에 따라 천차만별로 스낵바의 형태는 달라질 수 있다.

중장년층 게스트가 많은 호텔의 스낵바는 차와 커피가 중심에 있고 달달한 과자가 있는 소규모 스낵바를 계획해 볼 수 있다면, 젊은 게스트가 많은 상권에서는 스낵바에 라면 조리기와 콜라 냉장고 등을 기획하고 스낵바에서 일정 시간 동안 체류하기 편하도록 의자를 배치할 수도 있는 것이다. 비즈니스 고객이 많은 호텔에서의 스낵바는 아침에는 미니 조식 서비스가 제공되는 Multi-use 공간으로 기획할 수도 있다. 이처럼 스낵바 하나만 가지고도 다양한 레이아웃과 공간 규모가 결정됨으로 레이아웃 작업 전 철저한 기획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

4. 소프트웨어 기획
호텔 리모델링에는 단순히 기존의 시설을 새것으로 바꾸는 하드웨어 관점도 있지만, 고객이 호텔에서 경험하게 되는 소프트웨어 기획도 놓쳐서는 안된다. 공간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체계나 프로세스가 그것이다. 예를 들면 호텔에 부대 공간을 만든다면 고객들이 혼선 없이 그 공간을 이용하게 하는 예약 프로세스 기획, 고객이 객실에서 이용하는 가구를 조금 더 실용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가구 디자인 기획, 단골 마일리지 서비스 기획, 우리 호텔 인근의 지역 정보 제공 기획 등 다양한 경험들에 대한 설계와 준비가 필요하다. 이러한 소프트웨어 기획은 새로운 하드웨어(시설)와 함께 시너지효과를 발휘하게 된다.

5. 브랜딩과 일관성
리모델링을 계획하다 보면 정말 많은 아이디어가 머릿속을 채우게 된다. 따라서 발산만큼이나 정리가 필요하다. 호텔 리모델링을 함에 있어 최초의 목표했던 우리 호텔의 브랜드 이미지와 디자인, 가치관 등이 일관성 있게 공간 전체에 유지되도록 관리해야 한다. 

6. 예산 및 시간관리
우리의 자원은 언제나 한정적이다. 따라서 리모델링을 하는 호텔의 오너이거나 책임자라면 효율적인 리소스 관리가 필요하다. 리모델링 프로세스에서 효율적이라 함은 논리적인 기준을 가진 상태에서 우선순위에 예산을 투입하고 비우선순위에 예산을 절감하는 선택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외부 필자의 원고는 본지의 편집 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