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현 금융감독원장과 간담회서 금리 조정 강력 건의

(사)대한숙박업중앙회 정경재 회장이 지난 7월 19일 오전 기업은행 본점에서 진행된 금융권 및 중소기업·소상공인 현장 간담회에 참석해 정책자금을 이용할 경우 기존 대출과 함께 전체적인 채무가 늘어나 금융권으로부터 높은 금리가 적용되는 경우가 있다며, 금리 부담이 발생하지 않도록 금융권에서 지원책을 마련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이날 현장 간담회에는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을 필두로 박충현 금감원 부원장보, 신한은행 오한섭 부행장, 국민은행 권성기 부행장, 농협중앙회 조소행 상호금융대표이사, 기업은행 김성태 행장, 농협중앙회 이동근 본부장 등 금융권과 소상공인연합회 오세희 회장, 우리 중앙회의 정경재 회장, 메트로보석사우나 윤영철 대표 등 소상공인 단체, 세미테크주식회사 이정용 대표, 한빛케이에스이 김회곤 대표 등 중소기업 대표들이 참석했다.

이복현 원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기업은행 및 농협중앙회에서 운영하고 있는 중소기업·소상공인 자체 지원 프로그램 및 원리금 상환유예 차주 지원 현황에 대한 설명을 경청하는 동시에 소상공인연합회와 주요 직능단체, 중소기업·소상공인 차주로부터 애로사항 및 건의사항을 청취하고 지원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누었다.

특히 이복현 원장은 코로나19 여파에 이어 고금리·경기 둔화로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금융회사가 일시적 유동성 위기를 겪는 중소기업·소상공인 차주를 적극 지원함으로써 장기적으로 함께 상생할 수 있는 지혜가 필요한 시점임을 강조하고, 이러한 지원책들이 실제 영업현장에서 실효성있게 집행될 수 있도록 금융권의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고도 당부했다.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차주의 금융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시간에서는 다양한 의견이 금융권에 전달됐다. 먼저 소상공인연합회 오세희 회장은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는 코로나19 상환유예 차주가 많기 때문에 코로나 대출에 대한 상환유예 등이 필요하다고 언급했고, 이에 대해 농협중앙회는 코로나19 특별 재지원 프로그램으로 △장기(신용 10년, 담보 20년) 분할 상환 상품 대환 △만기연장, 원금·이자 유예(6개월 이하) △금리우대 지원 등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또한 중소기업 업계에서는 금리부담 완화·운영자금 지원 등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지원을 확대하고, 워크아웃 시 채권은행 간 협력 강화가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이에 기업은행은 중소기업·소상공인에 대한 실질적 지원을 위해 3년간 총 1조원 규모의 금리감면을 추진 중이며, 워크아웃 진행 시 주 채권 은행과 여타 채권은행 간 협조가 강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특히 우리 중앙회의 정경재 회장은 대출 건수가 늘어날 수밖에 없는 지원책만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총 부채가 늘어나 금리가 인상되는 현상을 억제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정경재 회장은 “대한민국의 모든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은 창업부터 대출상품을 이용하기 시작해 대부분이 금융권에 채무를 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경영이 어려워 정책자금 등을 사용하면 기존 대출분까지 총 채무가 늘어나 금리가 오르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금융권에서는 소상공인의 금리 부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금융권에서는 이러한 사실을 미처 인지하지 못했다며 현황을 파악해 해결방안을 모색하겠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 간담회 단체 사진. 오른쪽에서 네 번째 정경재 중앙회장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