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자금 신청, 제증명 및 확인서 발급 등 온라인 지원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하 소진공)은 소상공인 대상 디지털, 비대면 서비스의 적극 시행으로 지원 실효성을 높여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소진공에서 제공하는 비대면 서비스는 정책자금 지원, 세액공제용 소상공인확인서 발급, 챗봇상담 등으로, 포스트코로나에 발맞추어 소상공인 지원서비스를 온라인으로 전환하면서 수요자인 소상공인 편의를 대폭 개선하고 있다는 것이다.

먼저 소상공인 정책자금 지원 부분에서는 정책자금 신청부터 지급까지 온라인 정책자금 홈페이지에서 처리할 수 있게 하여 그간 소상공인들이 자금 신청을 위해 1~2일씩 생업을 중단하고 소상공인지원센터를 직접 방문해야 하는 부담을 덜 수 있다.

소진공은 올해 2월부터 정책자금 온라인 서비스를 통해 각종 제증명 및 소상공인확인서 발급, 사전예약 서비스도 지원하고 있다. 현재까지 제증명 발급 30,972건, 대리대출 확인서 발급 19,806건, 직접대출 사전방문 예약 38,961건 등으로 온라인을 통한 발급과 예약신청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상기 서비스는 소상공인 정책자금 홈페이지에서 이용 가능하다.

또한, 소진공은 신한은행과 함께 블록체인 기반 정책자금 지원 플랫폼을 구축해 올해 10월부터 운영 중이다. 블록체인을 통해 실시간 대출정보를 교차 확인함으로써 심사기간을 단축하며 안전하고 신속한 민원처리 등에 선제적으로 대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