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방한객 국내 소비 늘려 깊어지는 관광 수지 적자 메꿀 것

정부가 방한 외국인 관광객에 대한 즉시·사후면세 한도를 확대해 ‘쇼핑관광’을 활성화한다. 

외래 관광객의 국내 소비를 늘려 장기적인 늪에 빠진 관광수지 적자 폭을 줄여 나간다는 계획이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지난달 30일 용산 드래곤시티에서 지자체와 관광 업계를 대상으로 설명회를 열고 올해 추진하는 중점 사업 계획을 공개했다. 정석인 한국관광공사 기획조정실장은 “연말까지 방한 외래 관광객 2,000만명을 유치해 인바운드 시장의 외형을 키우고 신규 콘텐츠 개발, 서비스 고도화로 지역 관광 품질과 수요를 동시에 끌어올리는 게 목표”라고 강조했다.

2,000만 외래 관광객 유치를 목표로 내건 인바운드 시장은 단체여행의 유형과 종류를 다양화한다. 관광지 중심이었던 기존의 단체관광을 생활, 스포츠, 미식 등 특별한 목적이 있는 테마형 특수목적관광(SIT), 가족여행 등으로 전환시켜 신규 수요를 넓혀나갈 방침이다. 또 코로나 이후 소비주체로 떠오른 MZ세대의 한국 여행을 늘리기 위한 상품 개발과 마케팅도 강화한다.

쇼핑관광은 즉시 사후면세의 환급 기준을 3만원에서 1만5,000원으로 낮추고, 즉시환급 50만원에서 100만원, 전체 한도는 250만원에서 500만원으로 높여 활성화한다. 전국 단위로 지역 상권별 ‘머스트해브(Must-have)' 아이템을 발굴해 쇼핑관광 콘텐츠의 다양성도 강화시킨다.

또한 관광 업계의 디지털 기반 협업 네트워크 강화에도 나선다. 한국관광콘텐츠랩은 누구나 최신 데이터와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도록 공유와 개방 범위를 확대해 ’오픈형 관광 콘텐츠 플랫폼‘ 기능을 강화한다. 한국관광콘텐츠랩에선 신규 상품·서비스 개발에 필요한 공공 데이터와 K관광 디지털 콘텐츠를 저작권 침해, 이용료 부담 없이 마음껏 이용할 수 있다. 

관광숙박산업에서는 쇼핑관광을 강화시켜나가겠다는 정부의 기조에 따라 외래객들을 위한 질적 서비스 향상으로 새로운 마케팅 채널을 확장 시킬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중소형호텔은 체크아웃 이후에도 가능한 짐 보관 서비스, 픽업 서비스와 같은 쇼핑을 목적으로 하는 쇼핑관광객들의 수요를 고려한 방안들을 마련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