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들에게 새로운 호텔의 가치를 전달하겠습니다!”

서울 선릉역 인근에 위치한 ‘호텔 스타’는 빈티지한 감성을 담은 휴식공간을 선보이며 폭넓은 연령층의 고객을 만족시키고 있다. 해당 호텔은 독보적인 위치에서 편안하면서 이색적인 분위기의 객실을 제공하며 고객들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키는 동시에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다. 지금부터 남다른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고객들에게 새로운 호텔의 가치를 전달하고 있는 호텔 스타(선릉점) 안덕신 지배인을 함께 만나보자.

기자와의 생생 Talk, Talk

권기자_외관에서부터 독특한 개성이 느껴지는 호텔 스타를 방문하게 되어 기쁩니다. 간단히 호텔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지배인_새로운 모습으로 단장한 호텔 스타(선릉점)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호텔 스타는 ㈜더디자이너스 그룹의 브랜드 호텔로, 서울 종로, 역삼, 건대 등 도심속에 위치하여 우수한 접근성을 자랑하는 동시에 고객들에게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가 몸담고 있는 호텔 스타(선릉점)은 지하철 선릉역 8번 출구에서 도보 1분 거리에 위치해있으며, 48개의 객실을 보유한 숙박시설입니다. 특히 저희 호텔은 감각적이면서 편안한 분위기를 제공하는 빈티지 디자인 콘셉트의 인테리어를 선보이며 폭넓은 연령층의 고객을 만족시키고 있습니다. 또한 호텔 인근에는 세계 문화유산인 선릉과 정릉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이 덕분에 호텔 이용객들은 문화유적지가 선사하는 자연의 아름다움과 빌딩 숲속으로 이루어진 도시의 매력을 함께 즐기며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권기자_지배인님은 어떤 계기로 숙박업에 종사하시게 되셨나요?
안지배인_20대에는 평범한 회사원으로 생활했습니다. 회사를 퇴사한 후, 우연히 구인구직 신문을 보던 중 숙식을 제공하는 ‘숙박업’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를 계기로 30살 때 경기도 수원에 있는 중소형 호텔에 취직을 했습니다. 청소와 침대 시트를 정돈하는 일부터 시작했습니다. 초반에는 적응하기가 매우 힘들어 관두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았습니다.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자, 즉각적으로 고객으로부터 피드백을 얻을 수 있고 결과물을 만들 수 있는 숙박업에 남다른 재미를 느끼게 되었습니다. 이후 서울에 있는 호텔로 옮겨 계속 숙박업에 재미를 붙이며 성실하게 일을 했습니다. 처음에는 숙박시설 관리에 필요한 각종 도구도 구분하지 못할 정도로 숙박업에 적응하는데 많은 애를 먹었지만, 열정적인 자세로 배우고 맡은 업무를 수행하며 성장했습니다. 그 결과, 35살 때부터 지금까지 호텔 지배인으로서 책임감을 가지고 숙박시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권기자_10년 넘게 숙박업에 종사해온 지배인님의 운영 노하우가 궁금합니다.
안지배인_제가 내세울만한 운영 노하우는 없습니다. 다만, 숙박업은 재고 없이 한정된 시간 내에 공간을 판매하는 일이기 때문에 그동안의 경험과 통계를 바탕으로 월별 판매 전략을 수립하고 그에 맞춰 실행하는 것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인근 지역에서 축제가 개최되거나 특정 행사가 진행되는 시기에는 좀 더 세부적으로 영업 전략을 세워 호텔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보편적이고 일반적인 고객의 반응에 관심을 기울여 고객의 불편사항을 살피고 서비스 개선에 힘쓰고 있습니다. 특히 브랜드 호텔의 특색과 체계를 유지하면서 시시때때로 변화하는  고객의 니즈와 트렌드를 파악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일정 수준의 서비스를 보장하는 휴식공간을 제안하며 고객을 친절하게 맞이할 것입니다. 

권기자_지배인님께서 가장 크게 느끼는 애로사항은 무엇인가요?
안지배인_인력난이 심각한 수준입니다. 숙박업에 종사하기를 희망하는 인력이 부족하다 보니, 고용주 입장에서는 전문성을 갖춘 성실한 인재를 구하기가 하늘에 별 따기입니다. 이처럼 지원자수 자체가 적기 때문에 중소형 숙박시설에 취업하기가 쉽고, 퇴사하기도 쉽습니다. 중소형 숙박시설이 한 단계 더 발전하기 위해서는 오랫동안 믿고 같이 일할 수 있는 인재를 안정적으로 확보해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업계 근무 환경도 개선되어야 함은 물론, 장기적인 관점에서 전문 인력을 양성할 수 있는 교육시설과 시스템 등을 구축하는데 적극적인 투자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봅니다. 

권기자_정부에서 추진 중인 ‘공유민박업 법제화’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은? 
안지배인_결국 고객이 선택하는 것입니다. 공유민박업소와 전문 숙박시설들 중 고객이 값을 지불하고 이용하기를 희망하는 곳이 선택받게 됩니다. 저희 호텔과 같은 기존 숙박시설들은 자신들이 지니고 있는 장점들을 부각하고 공유민박업소와 차별화된 경쟁력을 창출하는데 집중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에어비앤비 숙소와 같은 공유민박업소들은 전문적인 숙박시설에 비해 안정성이 떨어지고 위생적으로 많은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단점까지 고객들은 고려하여 자신들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곳을 선택할 것입니다.

권기자_오늘 지배인님과 이야기를 나눠서 즐거웠습니다. 끝으로 향후 계획이 궁금합니다.
안지배인_앞으로도 전문성과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들에게 타 숙박시설들과 차별화된 휴식공간과 서비스를 제공해나갈 것입니다. 또한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을 파악하여 꾸준히 경쟁력을 키워나가는 동시에 다양한 고객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는 호텔 운영전략을 수립하고 실현하는데 집중할 계획입니다. 끝으로 오늘 숙박매거진 기자님과 뜻 깊은 시간을 보낼 수 있어서 즐거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