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속 삶의 여유를 찾는 휴식처

▲ 외관의 창의적인 변화가 눈길을 사로잡는다.

휴식이 없는 삶은 존재할 수 없다. 충청북도 청주시의 호텔카누는 이 같은 콘셉트를 모태로 리모델링이 단행됐다. 숙박이라는 본연의 가치에 충실하면서도 다양한 콘텐츠를 결합해 놀이와 문화를 즐길 수 있는 휴식의 가치에 중점을 뒀다. 숨 가쁜 일상 속 편안한식 휴처를 꿈꾸는 호텔카누를 살펴본다.

업소명 : 호텔카누
주소 : 충북 청주시 흥덕구 풍년로142번길 9-6
구분 : 리모델링
디자인콘셉트 : 모던, 빈티지, 럭셔리

✽시공 및 취재협조_더핌(THE PIM) 디자인 그룹

창의적으로 개선된 외관
호텔카누는 청주시 시외·고속버스터미널과 3분 거리에 위치해 있을 만큼 번화가 상권에 자리하고 있다. 인근에는 하복대 먹자골목과 서청주 IC가 인접해 접근성이 뛰어나고, 발산공원 바로 옆에 위치해 편리한 교통과 함께 주변환경이 쾌적하다.

리모델링 이전 호텔카누의 외관은 원통 모양의 계단식 구조가 중앙 출입문을 기준으로 양 옆에 돌출되어 있고, 자연석 기반의 외장재가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 하지만 이는 과거 빌라에서 많이 사용되던 유행 아이템 중 하나로, 외장재의 마모 정도와 상관없이 유행 지난 인테리어 콘셉트 자체가 오래된 느낌을 강조했다.

이에 호텔카누는 창의적인 방법으로 돌출구조를 매립하면서도 나머지 도출된 원통형 계단 구조는 철재를 사용한 유리 벽면으로 마감해 레트로풍의 느낌마저 자아내는 형대적인 모던 콘셉트를 구현했다. 철저하게 계획된 외장재와 레드로 강조한 카누의 로고까지 더해져 세련된 외관으로 거듭난 것이다.

사실 유행 지난 인테리어 콘셉트는 외관보다도 복도와 객실에서 더욱 두드러진다. 꽃무늬 이불과 가구 등은 물론, 투톤 컬러를 사용해 대비를 강조한 실내 콘셉트도 오래된 인상을 지울 수 없게 한다. 그러나 리모델링 이후 복도와 객실은 모두 모던풍의 럭셔리한 느낌을 강조하는 트렌디한 모습으로 진화했다.

▲ 1.5룸 형태로 거듭난 객실 구조가 넓고 쾌적한 분위기를 더욱 강조하고 있다.
▲ 1.5룸 형태로 거듭난 객실 구조가 넓고 쾌적한 분위기를 더욱 강조하고 있다.

1.5룸 콘셉트와 최신 유행 아이템
숙박업에서는 생소한 단어일 수 있지만, 보통 부동산 시장에서 표현하는 1.5룸이란 주방이 분리된 원룸이나 방과 거실 또는 주방의 경계가 뚜렷해 문이 없더라도 침실의 공간을 하나의 방으로 분류하는 형태를 일컫는다.

이를 숙박시설에 그대로 도입한다면 침실과 거실의 경계가 뚜렷해 분리되어 있는 구조를 1.5룸 콘셉트라 볼 수 있다. 호텔카누의 객실 콘셉트가 바로 1.5룸이다. 최근 유행하고 있는 호텔의 1.5룸은 거실이라는 공간적 감각을 끌어올려 쾌적한 분위기를 더욱 강조하면서 주고객층을 가족 단위로 확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호텔카누 역시 리모델링을 통해 1.5룸 콘셉트를 도입하면서 거실에는 PC와 아케이드게임 기 등을 설치해 놀이의 공간으로 설정해 넓고 쾌적한 느낌을 강조하고 있다. 특히 거실 중앙에 가벽을 세워 거울로 마감해 쾌적한 공간감을 확대한 점이 인상적이다. 무엇보다 편의시설 역시 빼놓을 수 없다. 게이밍 PC는 LED 본체를 채택해 디자인적 요소로 활용했고, 이색적인 미니 아케이드게임기가 고객들의 향수를 불러일으킨다.

전체적으로 차분하고 도시적인 모던톤의 세련미에 다양한 유행 아이템들이 접목되면서 다채로운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는 것이 호텔카누의 특징이다. 이미 청주 시내에서 호텔카누는 파티룸을 비롯해 데이트 코스로도 각광받고 있다. 일상 속 최고의 휴식처를 꿈꾸는 호텔카누의 창의성은 앞으로 장시간 경쟁력을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 미니 아케이드게임기를 비롯해 게임밍 CP와 스타일러 등 편의시설이 돋보인다.
▲ 미니 아케이드게임기를 비롯해 게임밍 PC와 스타일러 등 편의시설이 돋보인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