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하산업전자 이재일 대표

해마다 최저임금이 크게 오르면서 무인객실관리시스템에 대한 숙박업 경영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 때문에 국내 무인객실관리시스템의 선두주자이자 최초로 상용화를 시작한 ㈜금하산업전자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금하산업은 1990년대말 국내에서는 불모지나 다름없던 무인객실관리시스템을 최초로 개척한 기업으로 명성이 높다. 흔히 벤치마킹이나 참고할 제품이 전무했던 상황에서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며 진화를 거듭해 국내 최대 매출을 기록하기도 했던 기업이 바로 금하산업이다. 이는 이재일 대표의 열정과 전직원의 노력이 함께했기 때문에 가능한 것으로, 최근 금하산업이 신제품을 발표한다고 밝혀 이재일 대표를 만났다.

기자와의 생생 Talk, Talk

▲ 드라이브 인 시스템을 소개하고 있는 이재일 대표

기자_국내 무인객실시스템의 원조인 금하산업에서 신제품을 준비하고 있다는 소식을 접했습니다. 어떤 제품인가요?
이 대표_무인텔의 드라이브 인 시스템을 새롭게 선보이게 됐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기존 금하산업의 드라이브 인 시스템에서 단점들을 보완하고 새롭게 안면인식 기능을 탑재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이 안면인식 기능을 개발하는데 2년이라는 시간이 투자됐습니다. 다양한 시행착오를 겪으며 어렵게 탄생한 제품입니다.

이 드라이브 인 시스템은 객실당 주차장이 확보되어 각 객실마다 드라이빙스루와 같은 개념처럼 키오스크를 설치해 운영할 수 있는 무인텔에 적합한 제품이며, 안면인식 기능이란 고객이 키오스크에 접근할 경우 영상촬영장치를 통해 무선으로 숙박업 경영자에게 자동차에 탑승해 있는 고객 얼굴 정보를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가장 큰 특징은 짧은 시간에도 캡쳐가 가능하다는 것이죠. 또한 영상통화가 가능합니다. 키오스크를 이용하는데 문제가 발생할 경우 고객과 시스템을 통해 바로 영상통화를 할 수 있습니다.

이 기자_안면인식 기능을 개발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이 대표_숙박업은 기본적으로 청소년의 이용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안면인식 기능의 가장 큰 특징은 숙박업 경영자 또는 관리자가 눈으로 직접 고객의 얼굴 정보를 확인해 청소년의 출입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안면인식 기능은 무인텔의 취약점 중 하나인 청소년 출입 관리를 위해 개발된 것이죠.

이 때문에 저희 드라이브 인 시스템에는 안면인식 기능과 연계되어 고객이 키오스크를 이용할 수 없도록 차단하는 기능도 갖추고 있습니다. 만약 숙박업 관리자가 판단했을 때 청소년으로 의심된다면 영상통화로 신분증을 카메라에 비추도록 요구해 성인인지 판단할 수 있고, 신분증 요구에 응하지 않거나 신분을 확인했음에도 불구하고 의심이 된다면 시스템 이용을 중단시켜 출입을 막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차량을 이용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도보로 출입하거나 오토바이나 자전거를 이용할 수도 있죠. 이 모든 경우의 수를 고려해 일정 구역 내 움직임이 포착될 경우 즉시 관리자에게 영상정보를 제공합니다. 이 구역을 그린존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 에너지 세이빙 기능이 탑재된 관리프로그램

이 기자_안면인식 기능 외에 기존 제품에서 보완된 기능들은 무엇이 있나요?
이 대표_겉으로 보이는 것은 일종의 키오스크지만, 이번 신제품은 단순한 무인결제기가 아니라 전자동 무인객실시스템으로 보아야 합니다. 안면인식 기능은 부가적인 기능일 수 있습니다. 이번에 공개되는 드라이브 인 시스템은 우선 정산 과정에 있어 다양한 화폐와 카드를 지원합니다. 각종 페이로 불리는 간편결제부터 지역화폐까지도 지원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외국인 관광객들을 위해 알리페이도 지원합니다. 숙박업소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결제 수단의 다양성을 확보한 것이죠.

또 서버로 활용 가능합니다. 최근 PC방 시장에서는 노하드라고 불리는 관리솔루션이 존재하는데요. 숙박업소에도 많이 소개되어 이용하고 있죠. 노하드 시스템이란 클라이언트 PC라고 할 수 있는 객실내 PC에는 저장장치가 없고, 서버에 게임이나 프로그램을 설치해 각 객실의 PC에 정보를 전달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관리가 편하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그런대 이 노하드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서버도 구축해야 합니다. 하지만 드라이브 인 시스템은 물리적인 서버 역할까지 합니다. 여기에 더해 관리까지 대행해 드릴 수 있으니 금상첨화겠죠.

▲ 새롭게 개선된 키오스크 제품

이 기자_실제 영업현장에서는 어떤 반응이 나타났나요?
이 대표_광주의 한 숙박업소에 이번 신제품이 도입됐습니다. 저희도 실전에 투입된 것은 처음이기 때문에 현장에서 어떤 문제들이 발생할지 궁금했는데요. 경영자분께 여쭤보니 기존 드라이브 인 시스템 대비 효율성이 높고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기능들이 많았다는 평가를 들었습니다. 또한 하드웨어만 개선된 것이 아니라 관리프로그램, 즉 소프트웨어도 대폭 개선되었는데요. 특징적인 기능 중 하나는 에너지 세이빙 기능이 새롭게 탑재됐다는 점입니다.

에너지 세이빙 기능은 전기요금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현재 숙박업소에 적용되고 있는 전기요금 체계는 피크제로 인해 최대 부하시간대 계약전력을 넘겨 전기를 사용하면 요금폭탄을 맞이하게 됩니다. 에너지 세이빙 기능은 특히 냉난방 시스템을 컨트롤하는 기능이 핵심입니다. 일정 온도로 설정해두면 객실 내에서 고객이 온도를 조정해도 설정된 온도에서 움직이지 않도록 합니다. 이러한 기능들이 영업 현장에서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기자_앞으로 계획은 어떻게 되시나요?
이 대표_우선 이번에 새롭게 출시된 신제품을 도입하는 곳들이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 제대로 된 평가를 받을 것으로 보이구요. 영업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니즈를 충족하기 위해 앞으로도 꾸준히 노력할 계획입니다. 전국의 대리점을 통해서도 많은 의견을 청취하고 기술개발에 구현하기 위해 연구 중입니다. 앞으로도 우리나라 무인객실시스템의 원조라는 명성에 걸맞게 숙박업 경영자들이 필요로 하는 기능들을 연구해 도입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