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북유럽 인테리어(North European Interior) - 이영환
[칼럼] 북유럽 인테리어(North European Interior) - 이영환
  • 숙박매거진
  • 승인 2019.05.03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축 및 리모델링을 단행할 경우 실내 건축 디자이너에게 명확한 콘셉트를 전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또한 내가 구현하고자하는 인테리어의 스타일을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해서는 어떤 스타일의 인테리어를 추구하고, 그 스타일을 어떻게 표현하는지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에 VIP디자인 이영환 대표는 각 인테리어의 콘셉트를 시리즈 형태로 소개할 계획이다.

▲ 화이트색의 벽, 작은 사이드 테이블 깔개, 나무 마루바닥으로 완성한 북유럽풍 침실.

북유럽 스타일
북유럽 인테리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현지의 지리적 요건을 먼저 알아야 합니다. 북유럽은 스칸디나비아 반도를 중심으로 한 스웨덴, 덴마크 등의 국가가 대표적입니다. 스웨덴과 덴마크는 다소 폐쇄적인 지리적 요건에 위치해 있습니다.

지역 특성상 해가 짧고 겨울이 길어 조명과 촛불 등의 빛을 많이 활용합니다. 어둡고 추운 바깥과 대비되는 실내를 연출하는 독자적인 스타일이 바로 북유럽 인테리어입니다. 실내는 자연스럽게 밝고 오랫동안 머물러도 편안한 삶을 추구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며, 인공적이지 않은 감성적인 분위기를 표현하는 것은 북유럽 특유의 독특함입니다.

이에 따라 벽지, 소품, 가구 등은 화이트 또는 밝은 색의 목재를 사용하며, 조명과 어울리는 따뜻한 느낌을 표현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중심이 되는 것은 화이트 베이스입니다.

▲ 싱크대와 샤워 시설이 구비 된 화이트와 베이지 계통의 욕실.

컬러와 패턴
어둡고 추운 바깥 환경과 대비되는 밝고 깨끗한 실내 공간을 연출하기 위해 북유럽은 밝은 컬러와 대담한 패턴의 독특한 스타일을 탄생시켰습니다. 북유럽 인테리어의 컬러와 패턴은 절제된 세련미, 모던, 우아함, 화려함 등의 이미지를 이질적이지 않게 자연스럽게 스며들도록
하는 연출이 필요합니다.

특히 북유럽의 독특한 색감이 있습니다. 보통 화이트, 아이보리 등 새하얀 느낌의 기본 베이스에 레드, 오렌지, 옅은 하늘색 등과 같은 컬러로 포인트를 더합니다. 그렇다고 과도하게 다양한 색을 조합해 화려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것은 지양해야 합니다. 포인트 색상은 한 두가지에 그치는 수준에서 절제미를 살려야 북유럽 인테리어에 더 가깝습니다. 절제된 포인트의 사용이 세련미를 더하며, 보다 풍성한 인테리어를 구현하고 싶다면 옵티컬 패턴의 패브릭을 선택해 레트로풍의 느낌을 강조해야 합니다. 파스텔톤의 자연스러운 톤이 중요합니다.

▲우아하고 고전적인 침실. 부드러운 빛 컬러로 편안한 더블 침대 공간을 구현한다.

북유럽 스타일의 가구
가구는 북유럽 특유의 나무와 메탈로 이뤄진 선반 등이 대표적입니다. 절제미와 단순함으로 군더더기 없는 스칸디나비아 가구의 매력을 담아낼 수 있습니다. 나무 소재의 테이블과 의자도 전체적인 북유럽 인테리어를 완성하는데 중요한 소품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실내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은 북유럽풍 가구는 안락함, 편리함, 내구성이 필수요소입니다. 자작나무와 단풍나무 등을 소재로 한 가구가 대표적입니다. 보통 안락하고 밝으며 화사한 느낌을 강조합니다. 또한 유리, 도자기 등과 같은 친환경 소재가 두루 사용됩니다.

스테인리스 스틸, 크롬 같은 메탈 소재가 더해지기도 하며, 나무 소재의 가구로 밋밋한 분위기가 우려된다면 침대와 소파 등의 쿠션, 로그, 패브릭 등을 모던한 스타일로 매치하는 것도 좋습니다. 이왕이면 색도 레드, 오렌지와 같은 튀는 색을 활용할 때 임팩트 있는 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북유럽 가구는 젠, 모던, 미니멀 스타일 등 활용폭이 넓지만, 엔틱한 클래식 가구를 사용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북유럽 스타일의 현대비즈니스센터 홀.

북유럽 인테리어 소품
북유럽 스타일의 소품은 나무, 유리, 크리스털, 돌 같은 자연 소재가 대부분입니다. 원목 가구와 대비되는 강렬한 컬러를 많이 사용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은은하고 부드럽게 퍼져나가는 느낌의 조형미를 더한다면 북유럽 스타일을 완성하는 것입니다.

무엇보다 바닥의 소재가 내츄럴한 패턴의 원목 마루바닥을 결합하면 보다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보통 헤링본 스타일의 바닥을 많이 연출합니다. 미적인 효과가 크면서 시각적으로도 공간이 넓어 보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적절한 소품 활용은 완성도를 높힐 수 있으니 잘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북유럽 인테리어의 참고사항
1. 특정 공간에서 다양한 패턴을 구현하고자 할 때
색의 종류를 절제해 사용하고 싶다고 해도 3~4가지 이상의 색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에는 컬러와 컬러 사이에 베이지나 파스텔톤의 기본 컬러를 사용해 컬러 간 충돌을 없애는 것이 중요합니다. 패턴이 많을수록 중심이 되는 컬러로 통일하면 세련미를 높일 수 있습니다.

2 꽃과 나비 등의 데코 스티커
객실 내 침실 분위기에 활력을 불어넣고 싶다면 그린, 블루, 핑크, 옐로우 계열의 커다란 꽃과 나비의 데코 스티커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보리 계통으로 벽을 구현할 경우에는 강렬한 색감과 커다란 크기의 데코가 전해주는 부담스러운 느낌을 상당히 덜어줍니다.

3 큰 패턴의 소파가 가져오는 촌스러움
소파가 이미 큰 패턴을 사용하고 있는 상태에서 추가적으로 패턴을 더 사용한다면 굉장히 촌스러울 수 있습니다. 굳이 패턴을 추가하고 싶다면 커튼 색상과 어울리거나 객실 내 포인트로 사용된 컬러를 선택하는 것이 멋스러운 연출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영 환 대표
㈜VIP디자인건설 대표
㈜K-TOP 부동산 중계법인 부사장
숙박경영지원회 부회장
TEL: 1588-2737. 010-5252-5258
www.hotelvip.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