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적인 규모의 인테리어 시장을 경험하다!
많은 것을 보고 경험할수록 생각의 폭이 넓어지고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힘을 얻게 된다. 국내의 일부 숙박업 경영자, 호텔 디자이너, 건축가들은 트렌드를 선도하는 특별한 숙박시설을 연출하기 위해 세계적인 규모의 인테리어 시장을 경험할 수 있는 ‘광저우 인테리어 건축자재 시찰투어’에 주기적으로 참가하고 있다.

투어 참가자들은 상상 이상의 규모를 자랑하는 타일 단지, 수전·위생기류 도매단지, 가구단지, 조명단지, 소품단지 등을 탐방하며, 일반적으로 객실 연출에 애용되는 제품부터 최신 디자인을 자랑하는 제품까지 세심하게 살펴본다. 특히 매년 12월에는 4천개 이상의 호텔용품 관련 업체들이 대거 참여하는 ‘광저우 국제 호텔용품 전시회’를 함께 관람할 수 있다.

필자도 본 투어 참가자들과 함께 중국 광저우를 방문하여 호텔 인테리어 시장과 국제 호텔용품 전시회를 경험했다. 해당 전시회는 국내 전시회와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규모(278,560㎡)가 매우 컸으며,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호텔 용품들이 전시장을 가득 채우고 있었다. 전시 현장에서는 칫솔, 비누, 수건, 면도기와 같은 위생용품부터 도어락, 셀프체크인과 같은 객실관리시스템까지 숙박시설에 필요한 다양한 종류의 제품들을 국내 제품 가격의 1/3 수준으로 만나볼 수 있었다. 실제로 가격조사를 해온 참가자들은 물류비용을 추가적으로 고려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품질과 가격 면에서 중국의 호텔용품에 대한 높은 만족감을 드러냈다.

전시회뿐만 아니라 중국 광저우 인테리어 건축자재 시장은 전 세계의 바이어와 인테리어 디자이너들이 주목하는 곳이다. 이곳에서 최신 인테리어 트렌드와 호기심을 자극하는 다양한 디자인의 제품들을 남들 보다 앞서 경험할 수 있다. 또한 중국 광저우에서는 조명으로만 구성된 대형 백화점처럼 단일 품목으로만 이루어진 초대형 쇼핑센터를 만나볼 수 있다.

본 투어 참가자들은 독창적이고 디테일한 디자인을 자랑하는 가구, 조명, 타일, 욕실제품, 소품 등을 살펴보며 기존에 구성한 설계도를 수정할 정도로 신선한 충격을 받는다. 더불어 품질과 디자인이 우수한 인테리어 제품들을 국내보다 최소 40%에서 최대 80%까지 저렴한 비용으로 구입할 수 있는 기회를 잡음으로써 일반적인 숙박시설이 아닌, 특별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호텔·모텔을 연출한다.   

지방에서 모텔을 운영 중인 투어 참가자는 “바쁜 일정을 쪼개 중국 광저우에 온 보람이 있다. 국내와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규모가 큰 호텔용품 박람회와 인테리어 건축시장을 경험하며 기존의 선입견을 깨고 사고의 틀을 넓힐 수 있었다. 이곳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들에게 뜨거운 사랑을 받을 수 있는 숙박시설을 새롭게 연출해보고자 한다”고 밝혔다.

중국 광저우에서 ‘안목’을 넓히다!
중국 광저우에서는 해마다 주기적으로 세계 최대 규모의 가구박람회, 타일박람회, 호텔용품박람회 등이 개최되기 때문에 호텔 인테리어에 대한 감각과 안목을 키울 수 있다. 중국 현지에서 경험한 가구, 타일, 욕실제품, 조명, 소품 등은 풍부한 자원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생산되기 때문에 최상의 품질과 디자인을 자랑할 뿐만 아니라, 가격 면에서도 상당한 매력이 있다.

실제로 전 세계 조명시장의 90%를 책임지는 중산 조명단지에서는 독창적인 디자인을 자랑하는 조명들을 국내 판매가의 1/5수준으로 구입가능하다. 이어서 흙이 좋은 도시로 유명한 불산 타일단지에서는 굴곡 없이 완벽한 평면을 이루고 있는 600×1500 대형 사이즈의 타일을 만나볼 수 있다. 이곳의 타일들은 국내보다 최대 40%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가능하며, 일반적으로 1헤베 단위로 거래된다. 더불어 한국에서 일반 원목 테이블을 살 수 있는 돈으로 순덕 가구단지에서는 로즈골드 색상의 철제 프레임에 상판이 고재로 이루어진 테이블을 구매할 수 있다. 단, 제품가격 외 물류비, 관세, 부가 비용 등은 별도로 고려해야 한다.

한편, 숙박업 종사자들 중 일부는 중국 광저우에서 생산되는 질 좋은 인테리어 제품들을 합리적인 비용으로 구입할 수 있는 통로로 ‘광저우 인테리어 건축자재 시찰투어’를 활용하고 있다. 본 투어 참가자들은 중국 현지 업체들과 10여년이 넘는 세월동안 거래하며 신뢰를 구축해온 주관대행사 직원들과 동행하기 때문에 믿고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업체들을 단기간에 알게 된다. 또한 도매단지에서는 매장별 대량 구매가 원칙이지만, 투어 참가자들은 소량구매가 가능하다.

더불어 참가자들은 주관대행사 직원들로부터 1:1 맞춤통역상담을 지원 받아 원하는 제품의 가격, 수량, 디자인 등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들은 추후 한국에서 주관대행사 직원이 정리하여 보내준 제품 리스트를 바탕으로 언제든지 필요한 제품을 일사천리로 구매가능하다. 참고로 제품이 한국으로 배송되는 과정에서 파손되거나 중국에서 본 물건과 다를 경우 100% 교환을 받을 수 있다.

세계적인 숙박 트렌드와 차별화된 숙박 인테리어를 구현하고 싶은가? 그렇다면 더 이상 망설이지 말고 ‘광저우 인테리어 건축자재 시찰투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해보기를 바란다. 본 투어를 통해 꿈꿔온 호텔을 실현시킬 수 있는 ‘기회’를 잡게 될 것이다. 끝으로 해당 투어에 관한 자세한 일정과 내용은 전화(1600-0336)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