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궁무진한 아이템으로 나만의 호텔을?!
숙박업 경영자라면 누구나 한번쯤 세상 어디에도 없는 나만의 호텔을 건축하고 싶은 꿈을 꾼다. 이들은 그동안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이색적인 분위기의 호텔을 연출하여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싶은 것이다. 이러한 숙박사업자들의 꿈이 현실로 이루어질 수 없을까?

일부 숙박업 종사자들은 지금까지 자신이 꿈꿔온 호텔을 연출하기 위해 무궁무진한 인테리어 제품들을 저렴한 비용으로 구입할 수 있는 통로인 ‘광저우 인테리어 건축자재 시찰투어’에 참가하고 있다. 이들은 해당 투어를 통해 세계적인 규모를 자랑하는 중국의 타일단지, 가구단지, 조명단지, 수전·위생기류 도매단지 등을 탐방하며 새로운 호텔을 연출하는데 필요한 ‘보석’을  찾아 나선다.

투어 참가자들은 압도적인 대륙의 스케일과 우수한 품질과 디자인을 자랑하는 중국 인테리어 제품에 감탄을 금치 못한다. 특히 필자와 투어 참가자들은 가구백화점과 소품 도매단지, 세계 최대 조명생산단지 등을 방문했을 때 기발한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동시에 경쟁력 있는 제품들을 만나볼 수 있었다.

가구백화점 1층 로비에 전시되어 있는 각종 놀이시설과 안마의자는 투어 참가자들의 시선을 단숨에 사로잡았다. 내추럴한 분위기를 연출하는데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소품들도 참가자들의 관심을 이끌었다. 실제로 복합놀이공간으로 각광받고 있는 국내 중소형 호텔, 모텔들은 당구대, 노래방 기계, 다트 기계, 스틱형 오락기 등을 객실 내에 배치하고 있다. 또한 고객들에게 최상의 힐링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일부 객실에 안마의자를 설치하거나 자연의 느낌이 물씬 풍기는 소품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추세다.    

참가자들 중 15년 이상 호텔을 운영해온 한 숙박사업자는 “마지막 꿈이 있다면 서울 중심부에 대형호텔을 하나 건설하여 운영하는 것이다. 고객들이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호텔이 아닌,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이색적인 호텔을 연출하고 싶다. 해당 호텔 안에서 고객들이 먹고, 놀고, 쇼핑도 하고, 잠도 잘 수 있도록 다양한 놀이시설과 힐링 공간을 마련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이다”고 밝혔다.

이어서 리조트를 운영하는 한 참가자는 “우리 리조트만의 색(色)을 담아 고객들에게 최상의 휴식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밤낮 구분 없이 연구하고 인테리어 제품들을 찾아다녔다. 특히 현대인들에게 떼놓을 수 없는 ‘커피’를 활용한 공간을 연출하고 싶었다. 원두를 볶는 기계를 리조트 내에 배치하여 인테리어 효과를 주고 싶었는데 한국에서는 해당 기계가 천만원이상을 호가할 정도 비싸 실현하지 못했다. 본 투어를 통해 인테리어 효과를 줄 수 있는 소품 형태의 기계를 1/5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곳에서는 그동안 꿈꿔온 것들을 현실화 시킬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하며 기쁨을 드러냈다. 

이와 같이 투어 참가자들은 중국 인테리어 건축자재 시장을 경험하며 꿈꿔온 호텔을 실현시킬 수 있다는 ‘희망’을 갖게 된 동시에 최신 인테리어 트렌드를 경험할 수 있었다. 더불어 참가자들은 구매여부를 떠나 본 투어에 참여한 전국 숙박업 종사자들과 뜻 깊은 관계를 맺으며 다양한 의견을 공유할 수 있는 행운을 잡았다.

‘꿈’을 모아서 중국 광저우로 떠나세요!
꿈에 그리던 숙박시설을 연출하기 위해 전국의 숙박업 종사자들은 바쁜 시간을 쪼개 ‘광저우 인테리어 건축자재 시찰투어’에 참가하고 있다. 이들은 한정된 예산으로 고품질의 인테리어 건축자재들을 구입하여 최상의 호텔을 연출할 수 있다는 ‘기대’와 ‘희망’을 안고 중국 광저우로 떠나는 비행기에 몸을 싣는다. 전 세계 인테리어 디자이너들과 바이어들도 우수한 디자인과 품질을 자랑하는 인테리어 제품들을 구매하고 최신 인테리어 트렌드를 한눈에 파악하기 위해 중국 광저우를 주기적으로 방문하고 있다.

세계 최대 규모의 가구박람회, 호텔용품박람회, 타일박람회 등이 개최되는 중국 광저우에서는 희소성 있는 타일, 수전류, 가구, 조명, 소품 등을 국내보다 최소 40%부터 최대 80%까지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단, 제품가격 외 물류비, 관세, 부가 비용 등은 별도로 고려해야 한다.

실제로 세계조명시장을 선도할 만큼 디자인과 품질이 뛰어난 조명들을 국내 판매가의 1/5수준으로 구입할 수 있다. 또한 한국에서 일반 원목 테이블을 살 수 있는 돈으로 중국에서는 로즈골드 색상의 철제 프레임에 상판이 고재인 테이블을 구매할 수 있다. 더불어 한국에서 4~500만원을 호가하는 고급 스파욕조를 중국에서는 120~130만원대에 구매할 수 있다.

한편, 본 투어 참가자들은 현지 업체들과 오랫동안 거래해온 주관대행사 덕분에 매장별 대량구매를 원칙으로 하는 곳에서도 2~3개 정도의 소량구매를 할 수 있다. 또한 제품이 배송 도중 파손되거나 중국에서 본 것과 다를 경우 100% 교환을 해주기로 현지 업체들과 계약이 맺어있기 때문에 A/S에 대해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다. 더불어 주관대행사 직원들이 1:1 맞춤통역상담을 지원하기 때문에 본 투어 참가자들은 의사소통에 문제없이 관심 있는 제품의 가격, 수량, 디자인 등에 자유롭게 문의할 수 있다.

투어 기간 동안 주관대행사 직원들은 휴대폰으로 참가자가 관심을 보이는 제품의 사진을 촬영한 후, 해당 제품의 대한 각종 정보(최소주문수량, 가격, 디자인)를 간략히 메모한다. 이후 참가자들에게 정리한 제품 리스트를 보내준다. 참가자들은 전달 받은 리스트를 바탕으로 자신이 필요한 것을 언제든지 일사천리로 구매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시스템을 바탕으로 투어가 는 이와 같은 시스템을 바탕으로 진행되고 있다.

오랫동안 꿈꿔온 호텔을 연출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는가? 혹은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중국 광저우의 인테리어 건축자재 시장을 몸소 경험하고 싶은가? 그렇다면 더 이상 우물 안 개구리처럼 국내에서만 답을 찾지 말고, 획기적으로 인테리어 비용을 절감하는 동시에 최신 인테리어 트렌드까지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중국 직구투어’를 놓치지 말고 적극적으로 활용하기를 바란다. 본 투어 참가자는 상시모집중이며 자세한 일정과 내용은 전화(1600-0336)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