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영감’을 불러일으키다!
사실 대부분의 숙박사업자들은 매일 긴장을 유지하며 호텔을 경영한다. 다양한 사람들이 이용하는 숙박시설에서 언제 무슨 일이 벌어질지 모르기 때문에 숙박사업자들은 자신이 속해 있는 지역 혹은 사업장을 쉽게 떠날 수 없다. 이에 따라 현실적으로 숙박인들이 여유로운 마음을 가지고 발상의 전환 혹은 새로운 영감을 얻는 특별한 계기를 맞이하는 것은 쉽지 않다. 그러나 현실에서 안주하는 것에서 벗어나, 세상의 변화에 발맞춰 한걸음 더 앞서가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자세로 업계의 흐름을 탐색해야 한다.

그 일환으로 일부 숙박사업자들과 업계 종사자들은 최신 인테리어를 경험하고 신선한 자극을 받기 위해 ‘광저우 인테리어 건축자재 시찰투어’에 참가하고 있다. 이들은 해당 투어를 통해 세계적인 규모를 자랑하는 중국의 타일단지, 가구단지, 조명단지, 수전·위생기류 도매단지 등을 탐색하며 자신이 우물 안 개구리였음을 깨닫고 새로운 호텔을 연출하는데 필요한 ‘영감’을 얻는다.

투어 참가자들이 압도적인 대륙의 스케일과 우수한 품질을 자랑하는 중국 인테리어 제품에 매료되는 것은 시간문제다. 실제로 필자와 투어 참가자들은 세계 최대 조명생산단지 ‘중산’을 방문하여 개성 넘치고 기발한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조명들을 만나볼 수 있었다. 벽에 부착하는 형태의 조명, 천정에 매다는 조명, 테이블 위에 올려놓는 조명 등 다양한 종류의 조명들은 투어 참가자들의 시선을 단숨에 사로잡을 만큼 매력적이었다. 특히 조명은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고 모던하게 연출되는 요즘 객실 공간에 포인트를 주는 중요한 인테리어 요소다. 이에 본 투어 참가한 숙박사업자들은 중국의 실험정신을 바탕으로 탄생한 기하학적 모양의 조명들을  경험하며 차별화된 객실의 모습을 상상하는 폭을 넓힐 수 있었다.

참가자들 중 건축디자인이 우수한 리조트를 운영하는 한 숙박사업자는 “기계로 찍어내듯이 획일적인 디자인의 조명들과 가구, 소품 등으로 숙박시설을 연출해서는 경쟁력을 창출할 수 없다. 요즘 사람들은 희소성 있고 트렌디한 분위기의 휴식공간에 열광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개성 넘치는 디자인의 인테리어 제품들을 찾는 것도 어렵고, 해당 제품을 찾더라도 부르는 것이 값이기 때문에 쉽게 적용할 수 없다. 이에 그동안 고물상을 돌아다니며 원재료들을 구입하여 감성적이고 독특한 디자인의 조명과 소품을 직접 만들기도 했다”고 밝혔다.

이어서 “국내를 벗어나 중국 광저우를 방문하여 조명단지, 가구단지, 타일단지 등을 살펴보니  현실적인 이유로 실현하지 못했던 객실 인테리어를 연출할 수 있겠다는 확신이 든다. 본 투어를 통해 디자인과 품질이 우수한 각종 인테리어 제품들을 국내보다 최소 40%이상 최대 80%까지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없는 것 빼고 다 있는 중국에서 나만의 숙박시설을 연출하는데 필요한 좋은 영감을 얻어 돌아가게 되어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

이와 같이 투어 참가자들은 중국 인테리어 건축자재 시장을 경험하며 기존의 틀을 깨고 세상을 보는 안목을 키울 수 있었다. 또한 본 투어를 통해 인테리어 제품 구매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게 되자 가슴속에 담아왔던 꿈의 숙박시설을 꺼내놓을 수 있었다. 더불어 참가자들은 구매여부를 떠나 본 투어에 참여한 전국 숙박업 종사자들과 뜻 깊은 관계를 맺으며 다양한 의견을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잡았다.

꿈꿔온 호텔이 있다면, 중국 광저우로 떠나세요!
전국의 숙박업 종사자들이 바쁜 시간을 쪼개 ‘광저우 인테리어 건축자재 시찰투어’에 참가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 이유는 신축, 리모델링을 앞두고 한정된 예산으로 최상의 퀄리티를 자랑하는 숙박시설을 연출하기 위해서다. 실제로 많은 인테리어 디자이너와 숙박사업자들이  가슴속에 담아온 꿈꿔온 호텔을 실현시키기 위해 중국 광저우를 함께 방문하는 경우가 많다.

중국 광저우는 세계 최대 규모의 가구 박람회, 호텔 비품박람회, 타일 박람회 등이 개최되는  주요 도시로, 최신 인테리어 트렌드를 경험하고 제품을 보는 안목을 키우는데 손색없는 곳이다. 특히 이곳에서는 희소성 있는 타일, 수전류, 가구, 조명, 소품 등을 국내보다 최소 40%부터 최대 80%까지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전 세계 바이어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중국 광저우를 주기적으로 방문하고 있다. 물론 제품 가격 외 물류비, 관세, 부가비용 등은 별도로 고려해야한다.

실제로 세계조명시장을 선도할 만큼 디자인과 품질이 뛰어난 조명들을 국내 판매가의 1/5수준으로 구입할 수 있다. 또한 한국에서 4~500만원을 호가하는 고급 스파욕조를 중국에서는 120~130만원대에 구매할 수 있다.

한편, 본 투어 참가자들은 현지 업체들과 오랫동안 거래해온 주관대행사 덕분에 매장별 대량구매를 원칙으로 하는 곳에서도 2~3개 정도의 소량구매를 할 수 있다. 또한 제품이 배송 도중 파손되거나 중국에서 본 것과 다를 경우 100% 교환을 해주기로 현지 업체들과 계약이 맺어있기 때문에 A/S에 대해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다. 더불어 주관대행사 직원들이 1:1 맞춤통역상담을 지원하기 때문에 본 투어 참가자들은 의사소통에 문제없이 관심 있는 제품의 가격, 수량, 디자인 등에 자유롭게 문의할 수 있다. 참고로 투어 기간 동안 주관대행사 직원들은 휴대폰으로 참가자가 관심을 보이는 제품의 사진을 촬영한 후, 해당 제품의 대한 각종 정보(최소주문수량, 가격, 디자인)를 간략히 메모한다. 이후 참가자들에게 정리한 제품 리스트를 보내준다. 참가자들은 전달 받은 리스트를 바탕으로 자신이 필요한 것을 언제든지 일사천리로 구매할 수 있다. 본 투어는 이와 같은 시스템을 바탕으로 진행되고 있다.

고객들에게 특별한 감동을 선사할 수 있는 객실을 제공하기 위해 고민하고 있는가? 혹은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중국 광저우의 인테리어 건축자재 시장을 몸소 경험하고 싶은가? 그렇다면 ‘광저우 인테리어 건축자재 시찰투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길 바란다. 본 투어는 합리적인 비용으로 최상의 숙박시설을 구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끝으로 투어 참가자는 상시모집중이며 자세한 일정과 내용은 전화(1600-0336)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