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고재가 가득한 ‘중산 고재 단지’
중국에는 ‘중산 고재 단지’가 있다. 이곳은 특유한 멋을 풍기는 고재를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천국’ 같은 곳이다. 광저우 인테리어 건축자재 시찰투어 참가자들 중에서도 고재를 활용하여 조명, 가구 등을 제작하는 것을 즐기는 참가자가 있어, 마카오 인근에 위치한 고재 단지를 방문했다.

중산 고재 단지는 중국인들 사이에서도 아는 사람만 아는 곳으로, 중국 옛 집의 대문부터 고가구, 철문, 고재 상판, 각종 골동품 등을 취급하는 수백개의 매장들로 구성되어 있다. 본 투어 참가자들과 함께 고재 단지를 둘러보니, 세월을 가늠할 수 없을 정도로 빛바랜 인테리어 자재들이 필자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특히 중국의 옛 집의 문을 뜯어 얻은 ‘고재’는 필자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문고리가 그대로 달려있는 고재는 가공 과정을 거쳐 의자, 테이블 등으로 재탄생 되어 사람들의 감성을 자극하는 특별한 인테리어 요소로 활용된다.

국내에서는 진짜 고재를 구하기가 어려워 부르는 것이 값이 정도로 비싸고, 대부분 인위적으로 제작한 고재를 사용하여 인테리어를 연출하고 있는 실정이다. 반면, 중국에는 진짜 고재들이 넘쳐난다. 이 때문에 한국에서 일반 원목 테이블을 살 수 있는 돈으로 중국에서는 로즈골드 색상의 철제 프레임에 상판이 고재인 테이블을 구매할 수 있다. 이외에도 현지 업체들과 상의를 통해 제품 수량과 맞춤제작을 진행할 수 있으며, 희소성이 있는 조명, 가구, 소품 등을 국내보다 최대 80%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실제로 고급스러움과 무게감이 자연스럽게 느껴지는 고재 상판은 대다수의 사람들이 선호하기 때문에 최근 신축 혹은 리모델링을 한 숙박시설에는 원목가구와 마감재가 필수적으로 적용되고 있다. 이러한 사실을 이미 알고 있는 숙박업 종사자들은 제한된 인테리어 공사비용으로 최상의 퀄리티를 자랑하는 숙박시설을 구현하기 위해 ‘광저우 인테리어 건축자재 시찰투어’에 주기적으로 참가하고 있다. 특히 본 투어 참가자들 중 인테리어 디자이너들은 한국에서 구하기 어려운 ‘고재’를 찾기 위해 ‘중산 고재 단지’를 필수적으로 방문하고 있다. 빈티지한 감성을 자극하는 동시에 오랜 세월의 흔적을 품고 있는 고재는 인테리어 디자이너들이 보물처럼 여기는 자재이기 때문이다.

인테리어 자재의 보물창고, ‘중국 광저우’
중국 광저우는 전 세계 인테리어 디자이너들과 바이어들에게 ‘보물창고’로 여겨지고 있다. 이곳에서는 세계 최대 규모의 인테리어 건축자재 시장을 경험하며, 품질은 물론 디자인까지 우수한 타일, 가구, 조명, 소품 등을 국내보다 최대 80%이상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현지 업체 수가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많으므로 개인적으로 중국을 방문하여 거래처를 확보하여 제품을 직접 구입하는 것은 쉽지 않다.

직접 중국 광저우를 방문하여 자신이 연출하고 싶은 숙박시설에 필요한 인테리어 자재들을 구매 혹은 살펴보고 싶다면, ‘광저우 인테리어 건축자재 시찰투어’를 활용하길 바란다. 본 투어 참가자들은 주관대행사 직원들의 1:1 맞춤 통역상담지원을 통해 의사소통에 문제없이 관심 있는 제품의 가격, 수량, 디자인 등에 대해 문의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주관대행사 직원들은 휴대폰으로 참가자가 관심을 보이는 제품의 사진을 촬영한 후, 매장 직원에게 해당 제품의 대한 각종 정보(최소주문수량, 가격, 디자인)를 얻어 한국어로 관련 내용을 사진 위에 간략히 메모한다. 이후 참가자들에게 정리한 제품 리스트를 보내준다. 참가자들은 전달 받은 리스트를 바탕으로 자신이 필요한 것을 언제든지 일사천리로 구매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시스템을 바탕으로 ‘광저우 인테리어 건축자재 시찰투어’가 진행된다.

필자는 본 투어를 통해 ‘중국산은 무조건 품질이 떨어진다’라는 고정관념을 깼다. 투어 참가자들도 특급 호텔에 어울릴만한 럭셔리한 소품부터 중소형 모텔·호텔을 한층 더 세련되고 멋스럽게 연출시켜줄 수 있는 소품 등을 살펴보며, 상상이상으로 다양한 인테리어 제품 종류와 가격대에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특히 투어 참가자들은 현지 업체들과 오랫동안 거래해온 주관대행사 덕분에 매장별 대량구매를 원칙으로 하는 곳에서도 2~3개 정도의 소량구매가 가능하다. 단, 제품을 구입할 때에는 제품 가격 외 물류비, 관세, 부가비용 등을 별도로 고려해야 한다. 또한 배송 도중 파손되거나 중국에서 본 제품과 다를 경우 100% 교환을 해주기로 현지 업체들과 계약이 되어 있기 때문에 투어 참가자들은 A/S에 대해 크게 걱정할 필요 없이 안전하게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

지금 이 순간, 합리적인 비용으로 퀄리티 높은 숙박시설을 연출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는가? 혹은 다른 숙박시설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특별함’을 인테리어를 통해 전달하고 싶은가? 그렇다면 더 이상 우물 안 개구리처럼 국내에서만 답을 찾지 말고, ‘광저우 인테리어 건축자재 시찰투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해보자. 획기적으로 인테리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동시에 최신 인테리어 트렌드까지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로 본 투어 참가자는 상시 모집 중이며 자세한 일정과 내용은 전화(1600-0336)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