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재순서
1. 중국 직구, 숙박업소 인테리어의 반란을 일으키다
2. [직구투어 욕실편] 좋은 숙박시설, 욕실이 좌우한다?!
3. [직구투어 타일편] 잘 고른 타일하나로 객실의 품격을 높이다
4. [직구투어 가구편] 숙박시설 경쟁력, 가구에서 나온다!
5. [직구투어 조명편] 인테리어의 꽃, 조명을 말하다
6. [직구투어 소품편] 아기자기한 소품으로 감성공간을 완성하다

인테리어 시공시 가장 중요한 것은 원가절감이다. 이에 숙박사업자들은 억단위의 공사비용을 조금이라도 아끼기 위해 발품을 팔고 시간을 투자하여 이곳저곳에 견적을 요청하고 있다. 이 가운데 남들보다 먼저 정보를 습득해 부지런을 떤 숙박인들은 ‘중국 직구투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국내보다 50%이상 저렴한 가격으로 가구, 조명, 소품, 각종 인테리어 자재를 구입해 원가절감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필자는 이들과 동행하여 중국 인테리어시장을 직접 방문해 보았다. 중국 현지에서 취재한 내용을 바탕으로 본 코너를 통해 ‘해외직구는 어렵다’는 편견과 ‘중국 제품은 품질이 낮다’라는 편견을 깨트릴 계획이다. 이번호에서는 숙박공간을 한층 더 감성공간으로 만들어주는 ‘소품’에 대해 함께 살펴보자.

50%이상 원가절감은 물론, 인테리어 트렌드까지 경험
세계 최대 규모의 인테리어 건축자재 시장인 중국에서는 국내보다 품질이 우수하고 다양한 디자인을 선보이는 각종 소품들을 최소 50%이상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다. 이 때문에 한국뿐만 아니라 다양한 국가의 인테리어 디자이너들과 바이어들이 주기적으로 중국을 방문하고 있다.


필자가 직구투어 참가자들과 중국을 방문해보니, 특급 호텔에 어울릴만한 럭셔리한 소품부터 중소형 모텔·호텔을 한층 더 세련되고 멋스럽게 연출시켜줄 수 있는 소품까지 그 종류와 가격대가 상상이상으로 다양했다. 더불어 현지 업체 수가 워낙 많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중국을 방문하여 거래처를 확보하여 제품을 직접 구입하는 것은 쉽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반면 중국 직구투어 참가자들은 현지 업체들과 오랫동안 거래해온 주관대행사 덕분에 매장별 대량구매를 원칙으로 하는 곳에서도 2~3개 정도의 소량구매가 가능했다. 또한 배송 도중 파손되거나 중국에서 본 제품과 다를 경우 100% 교환을 해주기로 계약이 된 현지 업체들과 거래를 하기 때문에 투어 참가자들은 A/S에 대해 크게 걱정할 필요 없이 안전하게 직구를 할 수 있었다. 

한편, 최근 객실 인테리어는 리모델링 주기를 최대한 연장시키기 위해 쉽게 질리는 화려한 스타일보다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고 심플하게 디자인되는 추세다. 이에 따라 공간에 포인트를 주는 소품에 대한 관심과 필요성이 나날이 커지고 있다.

특히 현대인의 지친 심신을 위로해주는 숙박공간을 연출하고자 무채색과 질감이 느껴지는 자연소재를 활용하는 자연주의 인테리어가 각광받고 있다. 이러한 인테리어를 적용한 객실에는 작은 화분이나 식물을 활용한 소품들이 필수적으로 비치되고 있다. 중국에서도 녹색을 띈 다양한 유형의 소품들이 매장 입구에 진열되어 있어 그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다.

이어서 숙박업계에서는 블랙&화이트 디자인콘셉트와 모던스타일이 꾸준히 사랑받고 있다. 해당 인테리어에는 블랙 색상의 프레임이 돋보이는 액자와 차가운 느낌을 완화시켜 따뜻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러그와 카페트 등이 주로 활용된다. 이러한 소품들은 무채색의 벽지, 바닥재와 조화를 이뤄 화려한 장식물 없이도 충분히 감각적인 공간을 완성시킨다.

더불어 사람들의 감성을 자극시키는 빈티지한 인테리어도 숙박시설에 많이 적용되고 있다. 주로 파벽돌과 손때 묻은 느낌의 아기자기한 소품들을 활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세계의 모든 빈티지 소품들이 중국에 다 있는듯한 착각이 들 정도로 방문하는 매장마다 세월의 흔적이 고스란히 담겨진 물건들이 가득했다.

지금까지 중국 현지에서 숙박시설에 활용되는 다양한 종류의 소품들을 살펴보았다. 나날이 까다로워지는 고객의 요구에 부흥하기 위해 경쟁력 있는 숙박시설을 연출하고 싶은가? 그렇다면 더 이상 우물 안 개구리처럼 국내에서만 답을 찾지 말고, 획기적으로 인테리어 비용을 절감하는 동시에 최신 인테리어 트렌드까지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중국 직구투어’를 놓치지 말고 적극적으로 활용하기를 바란다.

“원가절감하고 싶다면, 우물 안 개구리에서 벗어나 중국직구를 활용할 것!”

■ 강점1_국내보다 타일 최대 40%, 조명·가구·소품 최대 80% 저렴하게 구매 가능
■ 강점2_국내에서 보기 힘든 독특한 디자인과 좋은 품질의 제품을 발 빠르게 접함
■ 강점4_해외 인테리어 트렌드를 직접 경험하는 동시에 업계 네트워크 형성   
■ 강점5_직구투어 주관대행사가 복잡한 통관업무 등 모든 과정 지원
■ 강점6_세계적으로 검증되고 사후관리 문제없는 업체들과 계약체결

중국 직구투어 문의_1600-0336 / www.classia.co.kr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