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재순서
1. 중국 직구, 숙박업소 인테리어의 반란을 일으키다
2. [직구투어 욕실편] 좋은 숙박시설, 욕실이 좌우한다?!
3. [직구투어 타일편] 잘 고른 타일하나로 객실 품격을 높이다
4. [직구투어 가구편] 숙박시설 경쟁력, 가구에서 나온다!
5. [직구투어 조명편] 인테리어의 꽃, 조명을 말하다
6. [직구투어 소품편] 아기자기한 소품으로 감성공간을 완성하다

요즘 많은 사람들이 중간 유통단계를 거치지 않고 해외에서 필요한 물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직접 구매하는 ‘직구’를 활용하고 있다. 주기적으로 인테리어를 새롭게 바꿔야 하는 우리 숙박인들 또한 중국 인테리어 자재시장을 직접 방문하여 관련 물품들을 구매한다면,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하는 동시에 차별화된 디자인의 숙박시설을 구현할 수 있다.

실제로 호텔 디자이너 등 많은 숙박업 종사자들이 주관대행사의 인솔아래 진행되는 중국 직구투어에 참가하여 필요한 제품을 중국 현지에서 손쉽게 구입하고 있다. 이들과 동행하여 직접 취재한 내용을 소개하는 본 코너를 통해 ‘해외직구는 어렵다’는 편견과 ‘중국 제품은 품질이 낮다’라는 편견을 깨트릴 계획이다. 이번호에서는 중국 직구투어에서 접한 고급스러운 숙박시설의 필수요소인 ‘타일’에 대해 알아보자.

도자기의 도시, 불산에서 탄생한 ‘명품(名品) 타일’
도자기의 도시라고 불릴 정도로 도기로 유명한 지역인 중국 광저우 불산에는 타일을 생산하는 공장과 전시관들이 밀집되어 있는 세라믹단지가 조성되어 있다. 주변도로까지 타일로 뒤덮여 있는 불산 세라믹단지에 가보면 그 위엄과 상상이상의 규모를 직접 체감할 수 있다.   

이곳에는 유명기업의 공장과 명품 타일전시관이 즐비해 있지만, 대부분 방문이 제한되어 있어  개인적으로 찾아가 직접 살펴보기가 힘들다. 그러나 직구투어 참가자들은 오랜 시간동안 이들과 거래해온 주관대행사와 동행하기 때문에 쉽게 방문할 수 있으며, 허용되는 범위에서 사진촬영을 할 수 있다.

불산 세라믹단지 내의 업체들이 선보이는 타일들은 유럽 각지의 디자이너들이 이곳을 방문하여 영감을 얻고 갈 만큼 우수한 디자인과 품질을 자랑한다. 특히 이곳에서는 하자 없는 600?1500 사이즈의 대형 타일을 만나볼 수 있다. 대형 사이즈의 타일을 제작할 경우, 타일의 길이가 워낙 길기 때문에 굴곡이 생기기 쉬워 국내를 비롯한 세계 어느 나라에서도 좀처럼 하자 없는 대형 타일을 접하기가 어렵다. 그러나 불산 지역의 타일업체들은 아무리 큰 사이즈의 타일일지라도 굴곡 없이 완벽한 평면을 이루고 있는 타일을 제작해낸다. 이와 같이 중국의 타일제작 기술력은 그 누구도 흉내낼 수 없을 만큼 섬세하고 뛰어나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이곳에서 제작된 대다수의 타일들은 까다롭기로 유명한 유럽지역으로 수출되고 있다. 

디자인·품질 우수한 중국 타일, 평균 40% 가격절감
최근 타일은 인테리어 업계에서 가장 각광받고 있는 건축자재로, 외관은 물론 실내까지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특히 타일은 청소하기 간편하고 청결한 이미지와 고급스러운 인테리어를 구현하는데 안성맞춤이기 때문에 시설투자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숙박시설 사이에서  많이 이용되고 있는 추세다.   

이러한 추세를 반영하여 중국 직구투어 참가자들은 불산 세라믹 단지에서 최소 800헤베 정도로 수량을 맞추면 최상의 품질을 자랑하는 타일을 국내보다 40%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실제 본 투어를 통해 타일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한 호텔·모텔 리모델링 시공업자는 “이곳에 오기 전까지 중국 제품은 질이 낮고 하자가 많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지만, 직접 중국 현지에서 고퀄리티의 다양한 인테리어 자재들을 보니 편견이 사라졌다”라며, “특히 굴곡 없이 완전한 평면을 이루고 있는 대형 사이즈의 타일을 40%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어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수준의 인테리어를 구현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만족스러움을 드러냈다. 

한편 직구투어 주관대행사는 “타일의 경우 관세가 25%정도 적용되기 때문에 최대 80%까지 구매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소파와 조명에 비해 메리트가 조금 떨어질 수 있으나, 국내에서 보기 드문 디자인의 타일과 대형 사이즈의 타일 등을 구매할 수 있어 불산 세라믹단지는 중국 직구투어 참가자들에게 인기가 많은 방문 코스다”라며, “특히 타일을 구매할 경우 흡수율, 강도, 사이즈를 기준으로 하자 없는 것을 구매해야 시공 후 문제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어느 건축자재보다 검증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신경써야한다”고 강조했다.

“타일 인테리어를 알면, 차별화된 숙박시설을 연출할 수 있다!”

■ 최근 타일은 침대헤드, 콘솔, 방과 방 사이의 가벽 등 무궁무진하게 쓰이고 있다.
■ 바닥 전체를 타일로 인테리어 할 경우, 타일의 찬 기운 때문에 여름을 시원하게 보낼 수 있으며 겨울에는 열전도율이 좋아 보온효과를 크게 볼 수 있다.
■ 타일을 그림액자처럼 벽에 걸어 소품으로 사용할 경우, 감각적이고 유니크한 분위기의 공간을 쉽게 연출 할 수 있다.
■ 벽과 바닥을 같은 종류의 타일로 시공하면 공간이 넓게 보이는 효과가 있다.
■ 바닥을 타일로 시공할 경우, 물이나 음식을 흘렸을 때 청소하기 쉽고 오염 물질이 스며들거나 냄새가 배는 일이 적다.
■ 북유럽스타일의 타일은 깔끔하고 정교한 분위기를, 그레이 타일은 모던한 고급스러움을, 육각 타일은 빈티지함과 모던함을 함께 연출할 수 있다.
■ 현재 해외에서는 아트타일(세라믹 인쇄타일)을 활용한 인테리어가 유행중이다.
 

중국 직구투어 문의_1600-0336 / www.classia.co.kr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