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동대책본부, 11월 13일~12월 8일 집중 점검 기간 지정
질병청, 안전성·효과 입증된 대체 살충제 긴급 사용 승인 추진
각 지자체 대책반 꾸려 총력 대응… 공항·대중교통 방역 강화

1970년대 이후 보이지 않던 빈대가 전국을 덮치자 정부와 각 지자체들이 빈대 박멸을 위해 팔을 걷어붙이고 나섰다. 정부는 심각성을 인지하고 지난 11월 3일 '빈대 합동대책본부'를 출범시키고 전국 차원의 현황에 대응하고 있다. 정부는 먼저 오는 11월 13일부터 다음달 8일까지 4주간 '빈대 집중 점검·방제 기간'으로 지정하고 숙박·목욕시설, 학교, 대중교통 등 빈대 발생 우려가 큰 취약 시설을 집중 점검하고 빈대를 발견하는 즉시 신속한 방제 작업을 실시할 계획이다. 각 부처와 지자체는 점검 기간 내에 주간 단위로 계획을 세워 추진하고, 정부 합동 회의에서 상황을 점검할 예정이다.

아울러 국내에 승인된 피레스로이드 계열 빈대 살충제가 효과가 부족하다는 의견을 반영해, 해외에서 네오니코티노이드 계열 등 안전성·효과가 입증된 살충제를 신속하게 국내에 도입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다음주 중 긴급 사용·변경 승인을 동시에 추진할 계획이다. 또 질병관리청은 방역업체와 협력해 빈대 유입 경로를 추적, 경로에 따른 살충제 저항성 분석 연구를 시행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대책본부는 지자체별로 상황이 취합되면 빈대 확산 방지를 위한 현황판을 만들 계획이다. 전국적인 현황을 만들어 현장 대책에 활용하되, 특정 시설에 빈대가 출현했다는 사실이 알려질 경우 2차 피해가 우려될 수 있는 만큼 이를 공개할지를 두고는 신중히 검토해 결정할 방침이다.

정부 합동대책본부 등에 따르면 지난 11월 6일까지 전국 17개 시도 등에 접수된 빈대 의심 신고 건수는 30여건이다. 현재 빈대 출현 신고는 지역, 장소, 업종을 불문하고 발생되고 있다. 인천 서구 찜질방, 대구 사립대 기숙사, 서울 중구 남대문 일대의 고시원 등 숙박시설과 공공시설을 중심으로 신고가 이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각 지자체는 빈대 출현 가능성이 높은 곳에 대해 점검·소독을 진행하는 등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먼저 인천시는 행정부시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종합대책본부를 구성해 가동을 시작했다. 대책본부에는 시와 시교육청, 인천보건환경연구원, 일선 보건소 등이 참여해 합동 대응에 나선다. 시는 숙박시설·목욕탕 등 757곳을 대상으로 12월 8일까지 합동점검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또 위생 취약 시설인 쪽방촌 210여가구와 고시원 800여곳 등에 대해서도 빈대 출현시 즉시 출동해 긴급 방제작업을 진행하기로 했다. 아울러 민간방역업체 170여곳을 대상으로 방제 특별교육을 하고 시민들에게 대응 요령도 홍보할 예정이다.

대구시는 지역 대학 기숙사에서 빈대가 출현함에 따라 국내 최대 방역업체인 세스코와 현장에서 어떤 방식으로 빈대를 퇴치하고 있는지 등 정보를 공유하며 방제합동대책반을 구성해 운영키로 했다. 빈대가 아직 발생하지 않은 지자체들도 예방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군산시는 오는 11월 10일까지 숙박·목욕시설 등 112곳을 특별 점검키로 했다. 점검 항목은 월 1회 이상 소독 여부, 청소·청결 상태, 침대보·수건·가운(의상)의 사전 세탁 여부 등이다. 

대구시, 빈대 확산 방지 대책회의 (대구시 제공)
대구시, 빈대 확산 방지 대책회의 (대구시 제공)

강원도는 특별조정교부금 1억원을 긴급 편성, 취약계층 시설과 숙박시설, 식품접객업소 등을 대상으로 방역 소독을 지원할 계획이다. 울산시는 지역 소독의무시설에 빈대 정보집을 배포하고 빈대 예방·관리 방법을 안내하는 등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추진 중이다. 충남도는 복지보건국장을 본부장으로 보건방역총괄반, 상황지원반, 살충제총괄반, 소관시설관리반, 언론대응반 등으로 구성된 대책본부를 가동시켰다. 대책본부는 다중이용시설 위생 점검을 하는 한편 방제·소독 지원, 빈대 예방 홍보, 콜센터 운영 등을 할 계획이다.

경기도는 31개 시군과 함께 오는 11월 말까지 도내 숙박·목욕시설 5,262곳과 관광호텔 등을 특별 점검하기로 했다. 점검은 해충 방제를 위한 소독 실시 여부 점검을 중심으로 이뤄지고, 빈대 확산 시 기간을 연장할 방침이다. 도내 49개 보건소에는 예비비를 교부해 고시원, 외국인 노동자 임시거주시설, 기숙사 등 위생취약시설을 대상으로 위생 점검과 빈대 방제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지난 11월 3일부터 시행해오고 있는 '빈대 제로도시 프로젝트'와 더불어 버스·지하철 등 대중교통시설에 대한 방역도 강화할 방침이다. 서울 지하철 전 노선은 열차의 기지 입출고 시 의자 상태를 수시로 점검하며 서울교통공사의 경우 감염병 예방을 위한 방역 횟수 기준은 연 9회이나 연 30회로 3배 이상 늘려 열차를 관리하고 있다. 또 직물 의자는 고온 스팀 청소기로 살균·살충 작업을 시행 중이며 추후 단계적으로 빈대가 서식할 수 없는 플라스틱 재질 등으로 교체할 예정이다.

버스는 차량 내 직물 소재 의자가 거의 없지만, 공항버스 등이 운영되는 만큼 맞춤형 방역을 시행한다. 시내·마을버스도 빈대 출현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방역한다. 택시도 직물 소재는 매우 적지만 모든 택시(장애인콜택시, 외국인관광택시 등 포함)를 대상으로 하루 2회 이상 소독제, 물티슈, 청소기 등으로 차 내부를 관리할 계획이다. 법인 택시의 경우 차고지에서 차를 관리하고 개인택시는 실태점검을 통해 방역 상태를 살필 예정이다. 

한국공항공사는 세스코와 공동으로 방역을 강화해 전국 하늘길 빈대 사전 차단에 나섰다. 공사는 공항 수하물 검색장과 터미널 내 휴게시설, 어린이놀이터 등 빈대 취약지역의 방역 횟수를 공항별 주 1회에서 2회로 늘릴 계획이며 유인 트랩을 대량으로 설치해 빈대 차단막도 구축할 예정이다. 공사는 김포공항 등 전국 14개 공항(인천공항 제외)을 대상으로 빈대 출현 여부를 긴급 점검한 결과 현재까지는 유입 사실을 확인하지 못했다고 전했다.

숙박시설에서 빈대가 발견될 경우 영업에 큰 피해를 주는 것은 물론 이용객의 건강까지 위협할 수 있다. 빈대가 한번 발견됐다면 이미 대량으로 번식해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무엇보다 조기 예방이 관건이다. 빈대 출현 신고가 잦은 지역의 숙박시설들은 적극적인 예방 조치를 통해 빈대를 사전에 차단하고 만약 문제가 발생할 경우 빠르게 대응해 피해를 최소화 시켜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