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진행 중인 교육과정은 숙박업, 관광콘텐츠 등 242개

관광e배움터 누리집
관광e배움터 누리집

국내 관광산업 부문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학습·교육 체계가 한층 강화됐다. 한국관광공사는 관광업계 현업 및 미래 종사자 대상 온라인 교육시스템인 기존 관광이러닝센터를 개편한 관광e배움터서비스를 7월 초부터 개시했다. 디지털 전환 가속화와 비대면 교육 콘텐츠에 대한 수요 대응을 위해 지난해 3월 개설한 관광이러닝센터 개선을 위해 한국관광공사는 1년간 교육 수요자 관점에서의 콘텐츠 분석과 교육대상별 수요조사, 전문가 컨설팅을 거쳐 기능을 대폭 강화해 관광산업 통합 교육플랫폼으로 진화시키기에 이르렀다.

관광e배움터가 지니는 핵심 강점은 맞춤형 교육 제공과 학습자의 참여 강화다. 개별 학습자의 직종이나 관심 분야 등에 따라 맞춤형 콘텐츠가 제공되며, 단체나 기관에서는 맞춤과정기능을 활용해 개별 강의들을 교육 목적에 맞게 조합해 기관별 통합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다. 또한 학습자는 직접 제작한 교육 콘텐츠를 탑재하거나 커뮤니티 기능을 통해 다른 학습자와 소통하는 이른바 소셜러닝 플랫폼을 지향하고 있다.

관광e배움터가 현재 보유하고 있는 교육과정은 관광콘텐츠·안내해설·숙박업·여행업 등 총 242개며, 세부 교육 콘텐츠는 누리집(touredu.visitkorea.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학주 한국관광공사 관광산업본부장은 관광e배움터를 활용해 관광통역안내사와 문화관광해설사 등 다양한 종사자 직무교육을 진행 중이며, 4분기 중 여행업계 디지털 전환과 역량 강화 교육을 위한 콘텐츠도 추가 제작될 예정이다. 우수한 교육 콘텐츠와 맞춤형 서비스 제공으로 변화하는 관광 패러다임에 대응할 수 있는 미래인재 양성에 도움이 될 수 있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