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립 박보현 대표

호텔 이름을 들었을 때 바로 ! 거기라고 바로 떠오르는 호텔이 있다. 이용을 해보진 않았어도 너무나 익숙한 이름 때문인지 친숙한 느낌까지 든다. 이러한 호텔들 역시 처음부터 유명세를 보이진 않았을 것이다. 어떤 브랜딩 마케팅을 이용한 건지 궁금하다. 이에 가장 쉬운 브랜딩 마케팅부터 시작해보자. 바로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를 이용하는 것이다.

 

그 사람들이 지금의 상태에 이른 이유는 운이 좋아서가 아니다. 그들은 그 분야에서 당신이 생각하지 못하는 무언가 다른 행동을 하고 있다

- 토니 로빈스, <MONEY> 중에서

 

이름만 들어도 누구나 아는 호텔은 어떻게 브랜딩에 성공했을까요? 단순히 대기업이 운영하는 만큼 투자하는 돈이 많기 때문일까요? 처음에는 누구나 원대한 꿈을 꿉니다. 그저 먹고 살 만큼의 수익을 내기 위해 과도한 대출까지 받으며 사업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이왕 하는 거, 최소한 지역 고객들이 꾸준히 재방문하는 호텔 정도는 목표로 합니다.

그러나 지역 이름을 넣어 ‘OO호텔’, ‘OO숙소로 검색해 보면, 이미 플레이스 상위권에 자리 잡은 호텔들이 있습니다. 그들의 플레이스 안에는 우리보다 긴 시간, 더 많은 손님이 다녀간 흔적이 있습니다. 그들은 그저 운이 좋아서 검색 결과 첫 페이지에 이름을 올린 걸까요? 그들은 분명히, 무조건 우리가 생각하지 못하는 무언가 다른 행동을 하고 있습니다. 혹은 우리가 생각만 하고 실행하지 않는 행동을 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마케팅입니다.

 

지금 당장, 혼자서라도 꼭 해야 하는 것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에 업체 등록하고 정보 채워 넣기

아직까지도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에 등록하지 않은 호텔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사업자등록증과 호텔 전화번호만 있으면 바로 신청할 수 있으니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또한 등록만 하고 사진이나 내용을 전혀 채워 넣지 않은 호텔도 많습니다. ‘스마트플레이스-업체 정보에서 채울 수 있는 정보는 최대한 기재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대표키워드부분을 비워두시거나 호텔’, ‘모텔’, ‘숙박등 단순 키워드로 방치하는 경우가 많은데, 앞에 지역명을 넣어 ‘OO호텔’, ‘OO모텔’, ‘OO숙박’, ‘OO숙소등 조금 더 디테일한 키워드로 등록하셔야 검색 결과 노출에 도움이 됩니다.

 

네이버예약과 네이버페이 가입하고 객실 정보 등록하기

네이버예약과 네이버페이는 꼭 이용하시길 추천 드립니다.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인 만큼, 꾸준히 잘 활용하는 업체가 사용하지 않는 업체보다 알고리즘을 타기 유리한 것도 사실이고, 우리가 의지하는 대형 플랫폼, ‘OO’, ‘여기OO’과 다르게 수수료도 낮습니다.

스마트플레이스 > 내 업체 > 예약·주문 > 네이버예약 사용하기 > 직접 연결하기에서 네이버페이까지 함께 가입하시고, 예약 상품 등록 후 검수 신청까지 넣으시면 됩니다. 네이버페이 가입심사 완료 후에 검수 완료된 예약 상품과 연결하시면, 예약건 발생 시 등록해둔 계좌로 정산 요금이 입금됩니다.

 

네이버 영수증 포토리뷰 이벤트 시작하기(상시 유지)

네이버 검색 콜로키움 2022’ 세미나에서 향후 검색결과 노출방식에 관한 정보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간단하게 핵심만 말씀드리면, 앞으로는 개인 맞춤형 검색 결과로 서서히 전환되면서 우리가 그토록 중요하게 생각하던 플레이스 순위의 의미는 퇴색되고, ‘방문자리뷰, 즉 영수증 리뷰가 상당히 중요한 요소가 될 것입니다.

지금부터 준비해야 합니다. 영수증 포토리뷰 이벤트로 양질의 데이터를 미리 확보하시길 바랍니다. 영수증 포토리뷰 작성 시, ‘다음 방문 할인또는 조식 무료 제공’, ‘커피 기프티콘 증정등 혜택이 있어야 참여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꼭 상시 유지하셔야 합니다. 적은 데이터라도 꾸준히 들어오는 것이 중요합니다.

 

블로그 체험단 월 최소 3, 매달 진행하기

대형 플랫폼에서 상위에 노출되는 것에만 집중하는 호텔이 많습니다. 지금은 기승전 리뷰시대입니다. 상위에 노출되었더라도, 사람들은 예약하기 전에 꼭 후기까지 꼼꼼히 확인합니다. 플랫폼 후기는 대부분 텍스트로 이루어져 단편적이지만, 네이버 블로그 후기는 사진과 함께 상세 후기를 볼 수 있으니 네이버에서 검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봐야 얼마 안 될 것 같나요? ‘강남호텔키워드의 지난달 검색량은 23,040건입니다. 1%만 우리 호텔에 온다고 해도 230명입니다. 지역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절대 무시할 수 없는 숫자의 유동 인구가 네이버에 있다는 점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그 사람들이 보고 싶고, 알고 싶은 것은 호텔을 실제 이용한 고객의 생생한 후기입니다. 당연히 좋은 내용의 후기가 많은 호텔이 선택받을 확률도 높아질 것입니다. 그러나 일반 고객은 만족했을 때보다 불만이 있을 때 후기를 작성하는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만족하는 것이 당연하고, 불만족했을 때는 손해를 봤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인간은 사소한 것이라도 손해를 입는다면 복수하고 싶어 합니다. 호텔이 마케팅에 도움이 되는 좋은 내용의 후기를 얻는 방법은 딱 하나뿐입니다. 호텔 숙박권을 주고, 블로그 체험단을 모집하는 것입니다.

네이버에 블로그 체험단이라고 검색하면 수많은 업체가 나옵니다. 일정 비용을 받고, 모집과 선정, 관리까지 해 드리는 업체, 많습니다. 객실도 무료로 제공하고 추가로 비용까지 드는 게 싫다면, 저희 자립에서 운영하는 뷰릿지에서 무료로 직접 모집하거나 관리할 수 있습니다. 한 번에 많은 인원을 모집할 필요는 없습니다. 매월 3팀 정도로 꾸준히 진행하는 게 중요합니다. 체험단 해봐야 소용없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아마 잠깐 하다가 중단하셨을 겁니다. 체험단에 제공하는 객실조차도 아깝다는 생각이라면 오래 지속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꾸준히 할 수 없다면 안 하는 게 낫습니다. 미래를 보고 투자한다는 마음으로 시작하시고, 시작했다면 폐업까지 유지하시길 권장합니다.

저희 유튜브와 블로그, 인스타그램에서도 마케팅 이야기를 계속 해드리고 있습니다.

·유튜브 : 우리매장 네이버1등만들기(youtube.jalib.co.kr)

·블로그 : 17년 경력, 자영업자 마케팅 - 주식회사 자립

(blog.naver.com/dcafpark1)

·인스타그램 : 소상공인, 자영업자를 위한 동기부여&마케팅

(Instagram.com/jalib_insight)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