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디트 이준규 대표

숙박업 운영에 있어 비효율적으로 진행되던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언제 어느 곳이든 구애없이 제어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의 RMS 및 성인인증 기능이 탑재된 스마트 키오스크 등의 솔루션이 주목받고 있다. 창업한지 2년차에 불과한 벤디트가 기준 숙박업 운영 패턴 등을 과감히 전환시켜주는 신기술·개념 솔루션을 개발, 공급하면서 요주의 기업으로 성장한 것이다. 그 파란 속 이준규 벤디트 대표는 숙박업 효율 개선에 앞장서는 회사가 되겠다라고 초심을 강조했다.

 

숙박업은 어떤 과정을 통해 연을 맺은 건가요?

지금의 평가로는 벤디트가 숙박업계에 중요한 대표 솔루션 기업으로 인정받고 있지만, 처음부터 숙박업만을 보고 사업을 시작하진 않았습니다. 불우했던 학창시절에서 유일하게 뽐낼 수 있었던 능력은 컴퓨터를 이용한 프로그램 개발이었고, 그렇게 엔지니어의 자질을 키우며 성인이 되었습니다. 그러다 학창시절에 같이 프로그램 공부를 했던 이재승 대표를 만나게 되었고, 그는 2~3곳의 숙박업소를 운영하는 숙박업경영자가 되어 있었습니다. 그때 숙박업소에서 사용되는 솔루션이 매우 형편없고 엉망진창이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재승 대표는 예약관리 기능 부실, 불편한 UI와 조작법, 매출·정산과 같은 부수 기능 등의 부재 등을 지적했습니다.

이후 저는 클라우드 기반의 스터디카페 관리시스템을 주문받아 개발하게 되었고, 문득 이 시스템을 숙박업에 적용해보자란 생각이 스쳤습니다. 다시 이재승 대표를 만나 사업 기획과 공동 창업을 제안했고, 결국 뜻을 같이해 벤디트가 탄생했습니다. 그렇게 개발과 동시에 현장에서 즉각 적용해보며 가장 이상적인 솔루션을 빠르게 개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개발한 숙박업 제품군은 무엇이 있나요?

숙박업 운영에 필수인 RMS(객실관리시스템), 스마트 키오스크, 온라인 마케팅 활성화를 위한 부킹엔진이 하나의 형제들처럼 유기적인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습니다. 먼저 RMS는 안드로이드 및 iOS, 매킨토시, 윈도우 등 그 어떤 운영체제 플랫폼에 완벽하게 실행할 수 있습니다. 프런트 앞에 위치하고 있지 않아도 휴대전화 등을 통해서 어느 곳에 있든 쉽고 편하게 조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입·퇴실 시 알림 제공과 객실청소 여부, 매출 및 정산 기능 등도 대시보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키오스크에는 단순 체크인 기능만을 제공하지 않고 매출 및 객단가를 최대화하는 얼리 체크인/레이트 체크아웃, 단골 확보를 위한 무한 대실 및 이용시간 연장, 이벤트 객실타입 지원, 다양한 간편결제 시스템 등이 구현되어 있습니다. 그 외에도 성인 여부를 판별할 수 있는 감지스시스템이 탑재되어 미성년자 혼숙과 같은 위법 상황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온라인 마케팅에 있어 주요 역할을 하는 부킹엔진은 숙박업소 홈페이지에 예약 시스템을 설치해, 객실 소개 및 안내, 홍보, 마케팅 등을 모두 웹 환경을 제공합니다. 더불어 벤디트에서는 다양한 스킨/플랫폼과 호스팅, 도메인 등을 무상으로 제공합니다.

 

전도유망한 기업으로 손꼽히고 있는데, 그 이유는?

창업을 준비하고 숙박업 시장에 뛰어들면서 상업적 성공이 따라와도 항상 숙박업 환경 개선에 집중하자라고 다짐을 했었습니다. 벤디트 제품군을 사용하는 모든 숙박업소들이 모두 성공적 매출 상승을 거두길 기대했고, 또 기계적으로 운영된 반복실무 환경을 편의성 측면에서 개선시키고자 했습니다. 오늘날 이러한 진심이 숙박업경영자에게 전달된 것으로 보이고, 투자자에게 각인이 된 것 같습니다. 미래가치를 보고 투자할 수 있는 회사로 인정받은 것 같아 내심 좋습니다.

모든 숙박업소들이 개선하고픈 과제는 프런트 응대업무 개선입니다. 벤디트는 이 문제를 완벽하게 대체함으로써 불필요한 관리 요소들을 소멸시키고, 업무의 보조 도구로써 종사자의 역할을 대신하게 했습니다. 그 결과 종사자들은 소속된 숙박업소의 매출 증대를 위한 고민과 기획을 다채롭게 발현했고, 결국엔 두세배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는 결과가 되었습니다.

 

솔루션 도입을 주저하는 숙박업소도 있지 않나요?

아직까지도 폐쇄적인 정책을 고수하며 시스템 도입에 반감을 가진 숙박업소도 많은 편입니다. 그러나 대화를 나눠보면 시스템 자체는 선호하나 운영에 대해 거부감을 갖고 있었습니다. 대부분 지방권은 나이가 지긋하신 숙박업경영자가 많은 편인데 모두 기계나 S/W 조작에 어려움을 토로했습니다. 그래서 전국에 있는 대리점과 본사 슈퍼바이저들을 파견시켜 부스트 효과 및 조작법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경쟁력 확충을 위해 리모델링을 준비 중이거나, 2세에 물려줄 경영권을 위해서 해당 솔루션 도입 관련 상담이 이뤄지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벤디트의 향후 성장 목표는?

최근 4곳의 투자처로부터 40억원 상당 투자유치에 성공했습니다. 이것은 벤디트가 그만큼 성장 잠재력이 갖고 있다고 생각되며, 더 숙박업 발전에 일조하라는 투자처들의 기대가 담겨 있다고 생각합니다. 벤디트는 앞으로 숙박업 B2B 시장에서 대체 불가능한 가치를 제공하며, 오는 2024년까지 시장 점유율 10% 달성, 3,000개 이상의 숙박업소 고객 유치 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글로벌 시장에게 진출해 7만개 이상의 숙박업소를 직·간접적으로 운영하는 계획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문의 : 1644-5442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