낮은 수압으로 인한 고객의 민원은 호텔업장에서 낯설지 않은 운영애로사항이라 큰 고민거리가 아닐 수 없다. 수압이 낮을 경우 욕실을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다양한 불편을 초래하게 된다. 기본적인 호텔의 시스템에 대한 불만을 키울 수 있고, 화장실의 오물을 말끔하게 처리하지 못해 문제가 되기도 한다. 지난 2013년 설립된 마중물펌프산업(이하 마중물)은 낮은 수압, 펌프소음, 냉온수의 심한 수온차이 등 중소형호텔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물에 대한 문제를 신속·정확하게 해결하는 해결사를 자처해 주목된다.

▲ 마중물펌프산업의 듀얼인버터가압펌프
▲ 마중물펌프산업의 듀얼인버터가압펌프

호텔에서 물은 왜 중요한가?
호텔에서 물은 먹는 물을 포함해 욕실에서 고객들이 주로 사용하게 된다. 먹는 물은 생수라는 간편한 제품으로 해결 가능하지만, 욕실에서 공급되는 물은 설비만이 해결할 수 있다. 특히 지난 2018년 6월 제정된 물관리기본법에 따라 숙박업에 적용되고 있는 공중위생관리법에서는 지난 2019년 7월부터 원수관리가 의무화됐다. 단순히 수압만 아니라 수질도 관리해야 하는 것이다. 이 때문에 물에 대한 관리의 필요성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문제는 기술과 시스템에 달려 있다. 낮은 수압으로 샤워하는 고객들에게 불편을 초래하거나 변기의 오물을 말끔히 처리하지 못해 생기는 악취는 호텔의 위생과 미관에 부정적인 이미지를 초래해 결과적으로 호텔의 경쟁력을 떨어뜨리는 원인으로 작용한다. 특히 냉온수의 극심한 차이와 펌프에서 발생하는 소음 등은 호텔의 이미지와도 직결된다.

아무리 높은 품질의 인테리어와 서비스를 구현하더라도 기본적인 청결, 소음, 물 사용 등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재방문율이 하락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마중물 장호연 대표는 숙박시설에서의 펌프를 인체의 심장과 비교하기도 한다. 온 몸 구석구석 심장이 피를 공급하듯 호텔에 설치된 펌프가 전체 객실에 물을 전달하기 때문에 심장이 기능하는 역할과 닮았다는 것이다. 인체에서 심장의 중요성이 높은 만큼, 호텔에서도 펌프의 중요성이 높다고 강조했다.

특히 마중물을 소개함에 있어 장 대표는 “마중물은 펌프판매 및 유지보수 전문 업체로, 숙박시설은 물론, 사우나, 아파트, 빌딩 등에서 사용하는 모든 펌프를 관리하고 있다”며 “소형인버터펌프에서부터 부스타펌프, 가압펌프, 소방펌프로 인한 고민을 모두 해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 싱글인버터가입펌프
▲ 싱글인버터가입펌프

마중물의 도움으로 문제를 해결한 호텔들
실제 경기도의 한 중소형호텔은 마중물을 통해 일반압력방식가압펌프를 화랑인버터 가압펌프로 교체했다. 해당 호텔은 펌프를 교체하기 전 리모델링을 단행하면서 설비업체를 통해 옥상에 일반적인 압력펌프를 설치했지만, 펌프가 가동할때마다 고층부객실에 펌프로 인한 소음이 극심하게 발생했다. 이로 인해 고객들의 불만이 늘어나고 호텔의 이미지마저 실추되어 경쟁력이 크게 하락한 상황이었다. 이에 장 대표는 화랑인버터 가압펌프를 교체함으로써 숙박업경영자의 경영애로를 단번에 해결했다.

특히 낮은 수압문제와 냉온수의 수온차이 변화 등의 문제까지 바로잡아 호텔의 경쟁력을 끌어올리는데 일조했다. 장 대표는 물과 관련한 호텔에서의 가장 큰 고민 중 하나는 펌프를 설치한 이후 배관에 누수가 발생할지 모른다는 불안감이라고 밝혔다. 또한 자연압력(옥상 물탱크) 방식의 경우 낮은 수압으로 고객 불편을 초래하기 쉽고, 일부에서는 냉온수 격차가 지나치게 심하거나 일반 압력방식의 펌프를 사용해 소음문제를 겪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는 결국 상업시설인 호텔에 적합한 펌프를 선택하지 않았기 때문에 발생한 문제로, 장 대표는 이 같은 숙박업경영자들의 고민을 속 시원하게 해결해주는 역할에 집중하고 있다고 전했다.

장 대표는 “화랑시스템의 인버터 가압펌프는 낮은수압, 심한소음, 냉온수의 차이가 크게 벌어지는 현상 등과 같이 호텔에서 물과 관련된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며 “숙박업경영자들이 물에 대한 고민에서 벗어나 오로지 경영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관광숙박산업에서 마중물의 역할”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펌프에 처음 부은 한 바가지의 물이 마중물이라고 소개한 장 대표는 “마중물은 어떤 것을 얻으려면 무언가를 주어야 받는다는 의미”라며 “건물의 심장인 ‘펌프’와 관련된 모든 문제를 책임지고 해결할 수 있도록 저희 마중물펌프산업은 마중물의 의미를 항상 되새기겠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물에 대한 관리고민에 직면해 있는 숙박업경영자들에게는 마중물펌프산업이 훌륭한 해결사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