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가구 전문 커스텀스튜디오
디자인 가구 전문 커스텀스튜디오
  • 김영선 기자
  • 승인 2019.11.28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높은 내구성과 커스텀마이징의 명품 가구
▲ 커스텀스튜디오 이광욱 대표

호텔 인테리어에서 가구가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높다. 시각적으로도 눈길을 사로잡을 뿐 아니라 고객들이 직접 피부로 체감하며 느끼는 시설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패브릭으로 제작된 1인용 소파를 배치한 것과 고급 가죽과 메탈자재를 사용하면서도 디자인적 요소가 가미된 1인용 소파를 배치한 것은 동일한 콘셉트 인테리어라도 전혀 다른 분위기가 연출된다.

특히 가구는 원 포인트 업그레이드를 단행하기에도 좋은 품목이다. 보통 숙박시설은 10년 주기로 전체 리모델링을 단행하지만, 수억원의 비용적 부담이 발생한다. 이 때문에 전체 리모델링을 단행하기보다는 고객들의 체감이 큰 시설을 교체해 새로운 분위기를 시도하는 원 포인트 업그레이드 품목으로 가구가 적합하다. 그렇다면 가구 중에서도 상판만 교체하는 등 커스텀 가능한 제품이 숙박업에는 안성맞춤이다. 커스텀스튜디오(대표 이광욱)는 바로 이 같은 숙박업의 현실을 고려해 가구에 대한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어 주목된다.

▲ 전시장에서는 많은 디자인 가구를 접할 수 있다
▲ 전시장에서는 많은 디자인 가구를 접할 수 있다

인테리어 전문 기업의 명품 가구
2018년에 설립된 커스텀스튜디오의 구성원들은 20여년 이상 숙박업 전문 인테리어 업계에 종사한 경력을 갖추고 있다. 특히이광욱 대표는 지난 2001년부터 디자인 호텔 인테리어 전문으로 이름만 대면 알만한 무수한 호텔을 건축해 왔다. 하지만 커스텀스튜디오를 설립한 이후부터는 인테리어 시공을 줄이고 숙박업 시장에 디자인 가구를 유통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이처럼 업태를 전향하게 된 계기는 중국의 자재 시장을 경험한 것이 결정적이었다. 인테리어 전문 기업으로 광저우 등 자재시장을 검토한 이 대표는 가구의 경쟁력이 매우 뛰어나다는 점을 경험하게 됐다. 당장 국내에서는 지나치게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는 디자인 가구들이 물류이동비용까지 고려하더라도 최대 절반 이하 가격에 유통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 대표에 따르면 현재 우리나라 숙박업 시장에서의 가구는 대부분 OEM 생산이거나 완성제품을 수입해 판매하고 있다. 공장을 운영하면서 목재를 수입해 하나부터 열까지 가구를 직접 생산하는 기업은 사실상 시장에 남아 있지 않다는 것이 이 대표의 견해다.

이에 이 대표는 경쟁력 높은 가격대로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납품할 수 있는 경로를 발굴했다. 무엇보다 이 대표가 가능성을 높이 평가한 것은 중국의 생산공정을 거쳐 출고된 제품들의 품질이 국내와 비교해 오히려 뛰어났다는 점이다. 이는 인테리어 업무를 줄이고 가구 유통에 집중하게 할 정도로 가치가 높았고, 이 같은 배경이 발단이 되어 커스텀스튜디오가 설립된 것이다.

▲ 럭셔리한 분위기 연출에도 적합하다
▲ 럭셔리한 분위기 연출에도 적합하다

커스텀이 가능한 가구란?
커스텀스튜디오 본사에는 가구전시장이 형성되어 있다. 전시장에서 접할 수 있는 제품들은 대부분 디자인적 요소가 강조된 제품들로, 한 눈에 살펴보아도 국내에서 일반적인 경로를 통해 구입할 경우 고가에 해당하는 제품들이었다. 하지만 현장에서 접한 모든 가구 제품은 중국 현지 공장에서 직수입한 제품들로, 유사한 국내 가구 제품들보다 가격 경쟁력이 뛰어났다.

커스텀스튜디오의 가장 큰 특징은 커스텀 가구다. 주로 협탁과 테이블에서 두드러진다. 상판 받침과 다리 등 기본적인 골격은 철재로 제작됐으며, 상판만 따로 교체 가능하다. 또한 상판의 재질은 HPL(High Pressure Laminate) 소재로, 무독성 친환경 자재이자 오염, 스크래치에 매우 강하고, 내마모성, 산성에 대한 내구성이 우수하고 다양한 무늬와 사이즈로 제작이 가능하다. 상판을 교체하는 것만으로도 새로운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이 대표는 “객실에 배치되는 가구는 고객들이 험하게 사용해 담뱃불에 의한 파손이나 스크래치가 발생하지만 HPL 소재는 이 같은 오염원인에 모두 강해 숙박시설에 가장 적합한 소재”라며 “일반적인 가구의 수명이 보통 3~5년이라면, HPL 소재 가구는 최대 10년 이상 사용 가능하고, 철재가 파손되지 않았다면 10년 후에도 상판만 교체할 수 있기 때문에 높은 내구성과 경쟁력 있는 가격대와 운영·유지비가 가장 큰 특징”이라고 강조했다.

▲ 실제 숙박시설에 배치된 가구들
▲ 실제 숙박시설에 배치된 가구들

가구에 대한 종합 컨설팅 기업
커스텀스튜디오의 또 다른 특징은 일반적인 가구 전문 업체와 달리 20여년간 인테리어를 전문으로 해왔다는 점이다. 이 같은 경험은 객실 인테리어와 가장 적합한 가구를 찾는데 큰 도움을 제공한다.

가구의 디자인만 살펴보는 것이 아니라 인테리어의 경험을 토대로 해당 객실의 인테리어 분위기와 가장 잘 어울리는 심미적 요소를 고려한 컨설팅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실제로 커스텀스튜디오는 인테리어 업무를 80% 이상 줄였지만, 여전히 설계와 감리 등의 일부 업무는 그대로 추진하고 있다. 이 때문에 컬러에서부터 소재, 디자인 가구의 모양과 분위기까지 종합적인 컨설팅 능력이 우수하다. 여기에 더해 가구만 수입하는 것이 아니다. 조명도 수입해 판매 중이다. 가구와 조명까지 더해 객실의 인테리어 품격을 한층 더 끌어올릴 수 있도록 돕겠다는 의도다.

끝으로 이 대표는 “가평에 110평대 전시장을 마련할 계획”이라며 “이 전시장은 앞으로 가구에 대한 컨설팅을 원하는 숙박업 경영자의 이해를 돕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