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을 근간으로 숙박시설의 자산가치 상승과 신문화를 창출합니다"

 

독보적인 존재감 드러내는 '디자인 집단'

해를 거듭할수록 숙박시설의 인테리어와 고유의 문화를 즐기고자 하는 고객층이 증가하고 있다. 이들은 획일화된 인테리어와 서비스가 아닌, 독창적인 분위기가 돋보이는 공간에서 해당 호텔이 제공하는 이색적인 서비스를 제공받기를 기대한다. 이러한 고객들의 기대감을 충족시키는 옐로디자인은 프로페셔널한 디자인컨설팅을 기반으로 차별화된 숙박시설을 연출하고 있다.

▲ (주)옐로오투오 옐로디자인 이재욱 대표(좌)와 김수엽 부대표(우)

이재욱 대표는 "2011년 HD&C가 설립된 이후 2012년부터 본적격적으로 (주)더디자이너스 그룹의 브랜드 호텔들을 디자인했다. 이후 분리된 디자인 시공팀이 (주)옐로오투오 숙박사업부로 들어가면서 2013년 '옐로디자인'이 정식으로 설립되었다"고 소개했다.

이어서 "우리는 인테리어 전문 분야와 비전문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시너지를 발휘하는 디자인 집단으로, 단순히 호텔 인테리어를 연구하여 시공하는 것을 넘어 호텔 경영전략을 함께 제시함으로써 기업의 가치와 문화를 창출하는 호텔디자인 전문기업이다"고 덧붙였다.

옐로디자인은 새로운 인테리어 트렌드를 만들며 업계를 이끌어가는 선두주자로서 하나의 객실을 작품이라고 칭할 정도로 예술성 있는 공간을 연출한다. 그 비결은 무엇일까? 이곳의 직원들은 10여년이 넘는 세월을 함께하며 찰떡같은 호흡을 맞추고 있으며, 3년 동안에만 35개의 호텔을 오픈할 만큼 숙련된 전문가들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다.

김수엽 부대표는 "우리는 전통적인 사고방식을 벗어나 새로운 관계를 맺으며 비일상적인 아이디어를 산출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다. 실제로 호텔의 외관과 전체적인 프레임을 잡아주는 전문 인테리어 디자이너들과 공간에 독창성을 부여하는 그라피티(Graffiti), 패션, 사진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유명인사들과 협업하여 호텔을 디자인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인테리어 전문 분야와 비전문 분야의 전문가들의 강점들을 최대한 끌어내고 적절히 조화를 시켜 호텔을 완성하기까지 끊임없이 소통한다. 서로 의견을 조율하고 목표를 구체화하여 실현시키는 과정이 결코 쉽지 않지만 즐겁다"고 말했다.

더불어 "호텔의 가치를 극대화하는 디자인을 연출하기 위해 비용과 시간을 아낌없이 투자한다. 일부 디자이너들은 국내에서 구할 수 없는 특정 아이템을 해외에서 직접 공수해오는 등 각자 맡은 객실 디자인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많은 애를 쓰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같이 옐로디자인은 다양한 분야의 핵심 인력과 체계적인 업무시스템을 기반으로 고객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키는 동시에 지역내 랜드마크 역할을 할 만큼 우수한 디자인을 자랑하는 숙박시설을 연출하며 업계를 발전시키고 있다.

▲ 옐로디자인은 인테리어 디자인 전문가,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유명인사와의 협업을 통해 예술적인 숙박 공간을 연출하고 있다.

상생하는 착한기업으로 성장 '기대'

옐로디자인은 단순한 인테리어 회사가 아니다. 호텔 인테리어 시공은 물론 브랜드 개발, 경영전략 수립, 호텔 관련 제품 유통 서비스 등을 함께 제공하며 자산의 가치를 높이는 건축가 그룹이다.

이 대표는 "옐로디자인은 건축과 사람, 디자인과 삶을 즐기며 환경, 건축, 디자인 예술을 모두 고려한 호텔을 만든다. 우리는 하나의 호텔을 새롭게 오픈할 때마다 숙박업 경영자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신뢰를 쌓고 좋은 유대관계를 형성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일을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서 "종종 공사하는 과정에서 처음 견적 받은 것보다 2~3배 이상 비용이 증가하여 공사를 제대로 마무리 하지 못해 속만 태우고 있는 숙박사업자분들을 만나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때마다 안타깝고 마음이 무겁다. 적어도 호텔 신축 혹은 리모델링을 하기 위해 우리와 손을 잡은 숙박사업자들은 중간에 공사비용이 크게 증가하거나 예정된 날짜에 호텔을 오픈하지 못해 전전긍긍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고 밝혔다.

계속해서 "사실 현재 숙박업계는 과잉공급 현상으로 인해 출혈 경쟁을 하고 있으며, 지난 1년 반 동안 사드보복과 같은 외부요인으로 인해 관광객이 감소하여 매우 어려운 상황을 맞이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브랜드 파워를 지닌 체인 호텔들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향후 체계적인 시스템을 기반으로 브랜드 가치를 전하는 체인 호텔들이 더욱 성장할 것으로 예상한다. 이에 옐로디자인은 체인 호텔로의 변신을 희망하는 숙박사업자들을 위해 투자금액별에 따른 리모델링 매뉴얼을 새롭게 준비하여 선보일 예정이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옐로디자인은 지난 2015년부터 '주택사업부'를 신설하여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오피스텔, 레지던스, 빌라단지 등에 호텔 디자인을 녹여내 지금까지 6~7개의 주거시설을 성공적으로 완성했다. 숙박업계에 이어 주택시장에서도 영향력을 꾸준히 키워나갈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앞으로 옐로오투오 숙박사업부에 소속되어 있는 객실관리 전문 업체들과 협력하여 IT 기술을 기반으로 한 디자인호텔을 개발하는데 적극적으로 참여할 계획이다. 더불어 숙박업 경영자와 업계 관계자들과 상생하며 서로 도움이 되는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호텔 디자인 업계의 선두 자리를 지키는 동시에 착한 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 지난 2012년부터 지역내 랜드마크 역할을 할 만큼 우수한 디자인을 자랑하는 (주)더디자이너스 그룹의 브랜드 호텔들을 완성했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