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하는 숙박시장에 발 빠르게 적응하는 솔루션을 제안합니다"

객실관리 자동화 솔루션 전문기업

옐로와이시스(가람&씨리얼) 대표 김용수

 

신규고객 창출하는 '객실관리 솔루션' 제안

지금까지 객실관리시스템은 끊임없이 진화를 거듭해왔다. 초기 객실관리 제품은 단순 에너지 절감 차원에서 전등제어, 객실상태 등의 기본 당작만을 기반으로 최소한의 정보만을 제공하는 시스템이었다. 현재 객실관리시스템은 무인운영 솔루션과 온라인 예약 솔루션 연동을 통해 신규고객을 유치할 수 있는 수준까지 발전했다.

이와 같이 객실관리시스템이 발전하기까지 해당 분야에서 선두의 자리를 지켜온 (주)가람정보시스템과 (주)씨리얼은 변화하는 숙박시장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최근 '옐로와이시스(YSYS)'로 회사명칭을 통합해 업계의 주목을 한 몸에 받고 있다.

김용수 대표는 "객실관리시스템 분야에서 시장점유율이 높은 가람정보시스템과 씨리얼의 회사 통합을 통해 새롭게 탄생한 '옐로와이시스'는 전국의 객실관리 솔루션 서비스 채널을 일원화하여 숙박업 경영자들이 최소한의 비용으로 호텔을 운영할 수 있도록 차별화된 솔루션을 제안해나갈 것이다"고 소개했다.

이어서 "객실관리시스템을 찾는 숙박사업자들은 크게 '안정적인 고객지원 서비스'와 '수익률 극대화'를 기대한다. 이들의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해 우리는 풍족한 물리적인 여건을 바탕으로 안정적이고 신속한 고객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추가적인 기술투자를 진행하여 숙박시설의 매출을 극대화하는 새로운 솔루션을 제공할 방침이다"고 덧붙였다.

계속해서 "3년 전만해도 야놀자, 여기어때와 같은 숙박앱을 활용한 모바일 예약 고객이 획기적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어느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다. 옐로와이시스는 불과 2~3년 사이에 고객의 니즈가 변하면서 모바일 숙박예약 시장이 급성장한 것처럼, 앞으로 3년 안에 모바일 기반 무대면서비스 시장이 급격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우리는 변화하는 숙박시장에 발맞춰 단순한 객실관리 시스템이 아닌, 모바일 기반의 무대면 서비스와 호텔운영자동화를 실현시키는 새로운 솔루션을 숙박시장에 공급하는데 주력할 계획이다. 해당 솔루션은 해외 온라인여행사(OTA)들과 연동되어 있어 중소형 숙박시설을 찾는 개별 관광객들을 유치하는데 최적화 되어있다. 현재 거의 완성되어 시범단계를 거치고 있으며, 향후 중소형 숙박시설의 신규고객을 창출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 (주)가람정보시스템의 배선기구세트와 모듈형 제품

 

 

신제품 SVD300 출시...수익률 극대화 기대

현재 숙박시설 공급과잉으로 인해 업소 간 경쟁이 매우 치열하다. 실제로 중소형 호텔·모텔 밀집지역에서는 무한대실, 야간대실, 간식제공 등의 문구가 적혀있는 홍보물들을 쉽게 볼 수 있다.

고객을 한명이라도 더 유치하기 위해 '제살 깎아먹기식' 영업이 업계에 난무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 가운데 올해 최저임금이 작년보다 16.4% 인상되었다. 밤낮 구분 없이 고객을 맞이해야 할 숙박사업자들의 인건비 부담이 크게 증가한 것이다. 이에 사업자들은 인건비를 절감하기 위해 셀프체크인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숙박업 경영자들은 셀프체크인과 같은 무인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무대면 서비스를 제공받길 희망하는 고객들을 만족시킬 수 있다. 도한 최소한의 비용으로 호텔을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다.

김 대표는 "좋은 시설을 갖춘 중소형 숙박시설들이 국내 고객만을 대상으로 제한적 경쟁을 하기 보다는 무대면 자동화 솔루션과 클라우드 기반의 예약 연동서비스 기능을 갖춘 기기를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해외자유여행 고객들을 유치해야하는 시점이 아닐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서 "앞으로 숙박업계는 과도한 인테리어, 서비스 경쟁보다는 모바일 환경을 활용하여 신규 고객을 창출할 수 있는 새로운 전략을 마련해 현재의 위기를 극복하고 미래의 비전을 그려 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더불어 "최근 옐로와이시스는 숙박사업자들과 미래를 만들어 가기 위해 신제품 'SVD300'을 야심차게 내놓았다. 스마트 셀프체크인 SVD300은 국내 최고 인기 모델인 SVD110((카드키텍호퍼), SVD200(카드디스펜서)의 후속 모델로, 미성년자 식별 신분증 확인기능 및 핀홀카메라를 통한 고객정보 일시 보관기능을 갖추고 있다. 또한 키오스크와 카드호퍼 분리가 가능하다. 특히 해당 제품은 예약 자동연동시스템을 바탕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고객들이 카드·키텍 없이 바로 객실로 입실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끝으로 "옐로와이시스는 숙박업 경영자들이 사업장에서 직접 근무를 하지 않더라도 인터넷 환경 내에서 SVD 전용앱을 활용하여 고객들에게 무대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철저한 준비를 하고 있다. 앞으로도 옐로와이시스는 숙박시설의 매출증대에 기여할 수 있는 최상의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