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길원 모텔사랑 대표

최근 챗GPT가 세상을 바꾸고 있다. 더욱 진화하면 인간의 지능을 무력화시킬지도 모른다. 점점 챗GPT의 통합분석 결과가 인간이 만든 지식의 밭을 휘젓고 있으며, 보유한 지식과 정보를 의심케하고 있다. 그래서 챗GPT에게 모텔 관심사를 물어봤다. 그리고 그 대답을 그대로 옮겨 본다.

 

모텔산업의 미래는?”

GPT : 우선 몇 가지 예측이 있을 수 있다. 첫째, 인터넷과 모바일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호텔과 비슷한 예약 및 관리체계를 가진 모텔이 더 많아질 것이다. 둘째, 여행자들은 더욱 경제적인 숙박시설을 찾는 경향이 있으므로 저가형 모텔이 더 인기를 끌 것이다. 세 번째, 환경친화적인 모텔이 더 많이 등장할 것이다. 에너지 절약장치 및 재활용 시설 등의 새로운 기술이 개발되면서 모텔산업도 이러한 기술을 도입할 가능성이 높다. 또한 휴양지나 자연경관이 아름다운 지역에 위치한 모텔은 더 많은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코로나19 팬데믹 이후로 사람들은 보다 개인적이고 적은 인원과 함께 머무는 숙박시설을 선호하고 있어 소형 모텔이 인기를 얻을 수도 있다.

 

모텔숙박업의 가치는?”

GPT : 많은 가치를 가지고 있다. 첫째, 모텔은 경제적인 가격으로 숙박 서비스를 제공하여 저소득층이나 예산이 제한된 여행객들에게 경제적인 선택지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도와준다. 둘째, 모텔은 숙박시설의 다양성을 높여 준다. 호텔과 게스트하우스 외에도 모텔이라는 선택지가 있음으로써 여행자들은 자신에게 맞는 숙박시설을 선택할 수 있다. 셋째, 모텔은 지역경제발전에 기여한다. 모텔은 많은 경우 지역사회에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 경제를 활성화시킨다. 넷째, 모텔은 비즈니스 여행객들에게 편리한 선택지를 제공한다. 비즈니스 여행객에게 편리한 선택지를 제공한다. 비즈니스 여행객들은 대개 짧은 시간 동안 지역을 방문하므로, 가격이 저렴하고 교통이 편리한 모텔을 선호한다. 마지막으로 모텔은 문화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 이를 통해 모텔은 지역문화를 홍보하고 지역 특산물이나 문화를 소개하는데 기여한다. 이러한 가치들을 고려할 때, 모텔숙박업은 여행산업과 지역경제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모텔부동산의 가치는?”

GPT : 여러 가지 요소에 의해 가치는 결정된다. 첫째, 부동산의 위치가 중요하다. 모텔이 위치한 지역이 관광객이 많이 찾는 지역이라면 그만큼 부동산의 가치는 높아질 것이다. 또한 대중교통이 편리한 곳이라면 접근성이 높아져 가치가 더욱 상승한다. 둘째, 모텔부동산의 크기와 시설도 중요하다. 부동산의 크기가 크고 시설이 좋으면 그만큼 고객들에 더 많은 선택지를 제공할 수 있기에 가치가 높아진다. 또한 최신 시설과 기술이 도입된 모텔은 고객들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 부동산의 가치가 높아질 수 있다. 셋째, 부동산의 수익성도 부동산의 가치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모텔부동산은 일반적으로 운영비용이 적게 들기 때문에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따라서 수익성이 높은 부동산일수록 가치가 높아질 수 있다. 넷째, 부동산 역사와 문화적 가치도 부동산의 가치에 영향을 미친다. 즉 이러한 요소들을 고려하면 모텔부동산은 그 위치, 크기, 시설, 수익성, 역사 및 문화적 가치 등 여러 가지 요소에 의해 결정되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모텔부동산의 가치는 다양한 요소들에 의해 결정되며 이를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모텔의 경쟁력은?”

GPT : 경쟁은 매우 치열하다. 호텔이나 게스트하우스 등 다른 숙박시설과 경쟁하며 모텔이 경쟁력을 유지하려면 몇 가지 요소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첫째, 가격경쟁력이다. 모텔은 대개 호텔보다 경제적이며 저가형 모텔은 더욱 경쟁력이 있다. 그러나 가격경쟁력만으로 충분하지 않다. 모텔은 여행자들이 필요로 하는 다른 서비스를 제공하여 경쟁력을 유지해야 한다. 둘째, 위치는 모텔의 경쟁력에 큰 영향을 미친다. 관광객이나 비즈니스 여행객들이 많이 이용하는 지역이나 교통이 편리한 지역에 위치한 모텔은 경쟁력이 높아진다.

셋째, 모텔은 특정 고객층을 대상으로 하는 전략적 마케팅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 예를들어 가족여행객을 대상으로 하는 모텔은 수영장이나 놀이터 등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시설을 제공하여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모텔은 이러한 요소를 고려하여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속적으로 발전해 나가야 한다. 에어비앤* 등 업체들과의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이들은 고급스러운 부대시설, 개인화된 서비스, 유연한 예약시스텔 등을 제공해 모텔이용객들을 그쪽으로 끌어들이고 있다. 따라서 모텔운영자들은 이러한 경쟁환경에서 적극적으로 혁신을 추구하고 고객들의 니즈에 맞추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미래가치를 확보할 수 있다.

 

모텔은 누구나 투자할 수 있나?”

GPT : 모텔운영을 위해서는 적극적인 사업 계획 및 준비가 필요하며 이를 위한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모텔투자는 수익성과 위험성이 모두 존재하기에 신중한 검토와 조사가 필요하다. 투자하는 모텔의 위치, 시장규모, 경쟁 상황, 부동산 시장동향 등을 분석해야 한다. 특히 모텔이 위치한 지역의 경제 상황과 여행산업의 성장 가능성을 고려해야 한다. 또한 모텔 운영에 필요한 자금, 인력, 운영비용 등을 고려하여 투자수익성을 분석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모텔운영에 대한 전문적인 경험이 필요하다. 예산과 수익성 분석을 포함한 적극적인 사업계획이 필요한 시점이다. 건물과 시설 유지보수, 소음관리, 위생과 안전 등과 같은 다양한 책임을 요구하므로 모텔운영에 필요한 법적 요건을 충족시키는 것도 중요하다. 여행산업의 변동성이 높고 경쟁업체들의 존재로 인해 수익성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다양한 위험관리전략도 필요하다.

 

필자는 모텔의 가치, 모텔투자, 모텔경쟁력, 모텔의 미래가치 등 다양한 질문을 챗GPT에게 물어보았다. 그리고 답변을 지면에 옮겨 보았다. 모텔 투자, 모텔운영, 모텔의 변신에 다양한 변수를 고려해볼 만하다. 우리도 이제 인터넷의 지식에 종속되지 않기 위해서는 차별화된 개성화의 시도로 이를 극복해야 할 것이다. GPT가 당신의 모텔을 평가하기 시작했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