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등록정보 알 수 있는 ‘지방행정 인허가 데이터개방’ 열려

농어촌민박을 이용하고자 하는 사람은 이제 쉽고 빠르게 인터넷에서 농어촌민박사업장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행정안전부와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417일부터 지방행정 인허가 데이터개방누리집(localdata.go.kr)에서 농어촌민박 42,127(‘233월기준) 사업장의 명칭, 소재지, 영업상태, 소방시설 등을 포함한 28개 항목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동안 이용자가 온라인 등을 통해 숙박 예약을 할 경우, 농어촌민박사업 신고 여부를 사전에 확인하기 어렵고, 시설 안전에 대한 위험성을 인지하기도 쉽지 않아 의도치 않게 불법 숙박업소를 이용할 우려가 있었다.

이에 정부는 농어촌민박 업소명만 알고 있으면 신고·등록 정보를 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지방행정 인허가 데이터개방누리집(localdata.go.kr)에서 정보를 공개한다. 이는 미신고 숙박업소 안전관리 강화 대책의 하나로 마련되었으며, 신고·등록 숙박업소 정보 제공 확대를 위하여 추진됐다. 향후 공공데이터포털(data.go.kr)’에서도 관련 정보를 공개할 계획이다.

지방행정 인허가 데이터개방누리집에서는 농어촌민박사업 정보뿐만 아니라 일반숙박업과 외국인관광 도시민박업 등 114,000여개의 모든 신고·등록 숙박업 현황도 조회 가능하다. 또한 개방된 데이터를 다양한 유형(엑셀 파일, csv 파일, xml 파일, OpenAPI)으로 제공하여 민간기업에서는 새로운 서비스 개발에 활용할 수 있다.

한편 지방행정 인허가 데이터개방누리집에서는 이번 농어촌민박업 정보뿐 아니라, 병의원·약국·음식점 정보 등 195종의 인허가 정보를 공개하여 국민이 편리하게 디지털플랫폼정부를 활용하도록 서비스하고 있다.

이상만 농림축산식품부 농촌정책국장은 이번 농어촌민박사업 정보 공개를 계기로 국민이 안심하고 농어촌민박을 이용할 수 있도록 안전한 숙박 환경 조성에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서보람 행정안전부 디지털정부국장은 이번 농어촌민박사업 정보 개방으로 민간에서도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국민의 편의를 향상시킬 수 있기를 기대한다. 이러한 유용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공개하여 디지털플랫폼정부를 구현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방행정 인허가 데이터개방’ 누리집
‘지방행정 인허가 데이터개방’ 누리집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