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산업분야 데이터 및 시각화 서비스 제공

한국관광 데이터랩 웹페이지

 

한국관광공사에서 운영하는 관광특화 빅데이터 분석서비스 한국관광 데이터랩(datalab.visitkorea.or.kr)’은 이동통신, 신용카드, 내비게이션, 관광통계, 조사연구 등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해 관광분야에 특화된 융합분석을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올해 한국관광 데이터랩 분석 서비스에서 핵심적으로 추진한 사항은 신규 데이터 수집 및 개방 확대 관광산업분야 데이터 및 시각화 서비스 제공 지역관광분석을 위한 신규 융합서비스 제공 분석서비스 기능 강화다. 그리고 지역별 관광현황과 AI관광분석 메뉴에서 신규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기존 12개월 이내로만 가능했던 월별 기간조회 기능을 18개월로 확대하고, 연간단위로도 분석할 수 있도록 개선하는 등 분석 서비스를 강화하여 더욱 신뢰성 높은 분석 결과를 제공한다.

 

관광산업현장의 문제해결을 위한 관광산업분석 서비스 제공

지역별 관광산업 현장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관광산업분석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방행정 인허가 데이터를 활용하여 관광사업체와 숙박업체의 개·폐업 현황을 제공해 관광산업 활성화 수준 진단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관광불편신고와 한국소비자원 데이터를 활용해 지역별, 유형별로 관광 관련 VOC 현황을 제공하여 관광 서비스 개선에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활용 예시) 숙박업체 영업현황

숙박업종별 영업현황과 개·폐업 추이 분석 결과, 전국적으로 취사가 가능한 숙박시설(생활숙박업)이 다른 유형의 숙박시설보다 큰 폭으로 늘고 있음(2023.2월 생활숙박시설이 2020.1월보다 약 46% 많아졌으며 객실 수도 약 38% 증가하였음)

 

지역관광 정책 지원을 위한 신규 융합서비스 제공

지역관광의 정책 수립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신규 융합서비스를 제공한다. 인구감소지역의 주민 1인 감소에 따른 관광 대체효과를 분석한 인구감소지역 현황 서비스와 관광대체율 계산기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기초지자체별 관광활성화 수준을 진단한 관광활성화 지수와 예측모델에 기반한 관광업종 소비 예측치도 제공한다. 문화관광축제의 효과를 빅데이터 기반으로 분석해주는 문화관광축제 분석 서비스도 추가되었다.

 

더 유용한 신규 데이터 확보 및 개방 확대

이동통신 데이터를 추가로 수집하고 개방한다. 기존에 이동통신 데이터는 KT 데이터만 활용했었으나 이제는 KTSKT의 방문자 데이터를 모두 수집하고 함께 개방한다. 또한 민간 공공데이터뿐만 아니라 한국관광공사가 자체적으로 확보한 내부데이터도 분석하여 제공한다. 한국관광통역안내 1330 서비스의 전화, 문자 상담 및 전국 관광안내소의 상담 현황을 제공하며, 한국관광공사의 주요 대민서비스인 대한민국구석구석, VisitKorea의 이용자 로그 데이터를 분석하여 내국인과 외국인(영어/일본어/중국어권)의 지역별 주요 관심 관광지도 제공한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