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중위생관리법·소방안전·세무 및 노무관리 총 4과목 전문강사진 초빙

‘2023년 숙박업 온라인 위생교육3월 오픈을 예정 중에 있다. 숙박업 위생교육은 온라인/집합교육으로 나눠 진행되는데 대상자는 선호하는 방식을 선택해 수료하면 된다. 온라인의 경우 기간 마감일까지 상시 24시간 가동되기에 원하는 날짜에 맞춰 편하게 수강할 수 있다. 집합교육의 경우 각 소속된 지회·지부에 문의 통해 일정을 확인할 수 있다.

 

개선된 시청 환경

온라인 위생교육 강의는 꼼꼼한 감수과정을 통해 촬영을 종료하고, 사후 영상 품질 개선 등 온라인 환경에 적합한 스트리밍 테스트를 진행 중에 있다. 그리고 지난 2022년 설문조사 결과에 과목당 재생시간이 길다는 의견이 있어, 과목을 각 주제별로 1~2부 나눠 등록했다. 그리고 강의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참고자료(PPT)가 첨부돼 영상 시청과 함께 언제든지 열람, 다운로드를 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그리고 모바일로 강의 시청시 문자·카톡 등 수신 알람에 재생이 초기화됐던 문제를 수정했다. 이제 모바일 환경에서도 재생 위치를 기억해 언제든지 이어서 시청할 수 있다.

올해 온라인 숙박업 위생교육은 총 4가지 과목이 3개의 카테고리로 제공된다. 지난해와 동일하게 올해 환경에 맞춘 공중위생관리법, 소방안전관리, 노무관리가 진행되고, 여기에 세무관리를 새롭게 추가해 숙박업 운영에 더욱 효율성이 높일 수 있게 되었다.

 

강의별 요점 사항

공중위생관리법의 강선 강사는 공중위생관리법과 관련해 숙박업 시설기준 및 위생관리 기준 숙박시설 유형 및 우수업소 인증제 분쟁 관련 대법원 판례 등을 중점적으로 설명했다.

소방안전·응급처치 교육의 서병선 강사는 소방안전관리자의 임무 소방안전시설의 종류와 사용법 화재 발생시 관리자 행동요령과 안전시설 작동방식 등을 설명했고, 올해 새롭게 바뀐 소방법에 대해서도 심도 있게 전달했다.

임득수 강사가 진행한 세무관리는 숙박업의 매입 구성 중 시설비용(인테리어) 인건비 및 경비 각종 소모품에 대해 언급하며 복리후생비, 통신비, 보험비 등을 알기 쉽게 정리했다. 또 놓치기 쉬운 종합소득세 및 법인세 대해서도 설명했으며 현금영수증 처리에 주의사항도 당부했다.

그리고 매년 변동되는 노무관련 정책 제도 및 상식과 관련해 최원태 강사는 2023년 최저임금 안내/4대 보험 가입 시 사업주 혜택 올바른 근로계약서 작성법 시간외수당 지급 방법 퇴직금 지급방법 법정의무교육 등 상식적인 인력관리에 대해서 설명했다. 그리고 최근 노무와 관련된 법적 사고가 종종 발생하고 있는데 꼭 유념해 볼 내용이라 판단된다.

미수료 시 과태료 부과

숙박업 위생교육은 숙박업경영자가 매년 1회 수료해야 하는 법정의무교육으로 지난 2020년 부터 미수료 시 6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위생교육은 보건복지부 고시에 의거 ()대한숙박업중앙회에서 주관하고 있으며 전국 숙박업경영자들의 적극적인 참석을 독려하고 있다. 온라인 방식과 집합교육 방식을 병행하고 있어 실정에 맞게 이용하면 된다.

온라인 교육을 희망한다면 네이버 등 포털사이트에서 숙박업 위생교육을 검색 후 들어오거나, 공식 사이트(edu.motel.or.kr)에 바로 접속하면 교육을 받을 수 있다. 먼저 회원가입 후 수강을 신청하고 교육비를 납입하면 동영상 강의를 시청할 수 있다. 그리고 시청이 종료되면 10개의 시험 문항이 출제되는데 그중 6개 이상을 맞춰야 최종 수료로 인정된다. 이후 교육관련 설문조사도 진행된다. 전체 교육시간은 보건복지부 지침에 따라 약 3시간이며, 수료증은 개인 프린터를 통해 바로 출력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