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리조트, 숙박산업 전문 전시회 호텔페어 2023’이 지난 111일부터 13일까지 3일간 코엑스 D홀에서 개최됐다. 호텔페어는 국내에서 개최되는 호텔·숙박산업의 대표적인 B2B 전시회로 약 150여 업체가 참가했다.

부대 행사로 열린 디자인서밋 컨퍼런스에서는 ‘Next Normal. 엔데믹 이후의 변화주제로 진행되었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펼쳐야 하는 우리의 과제, 급격한 변화 속에서 찾는 호텔산업 등 주제들로 강의가 진행됐다. 대표적으로 박준석 NXOS 아시아총괄사장, 숙박업 특화 마케팅 에이전시 헤버굿나잇의 정재형 대표 등이 연사로 함께 했다.

특히 5종의 특별 기획관에서는 숙박산업의 현주소와 미래를 예측하고 대조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는데, 메종 드 제네스(Masion de GENESE) 기획관에서는 사람들이 꿈꾸는 공간을 어떻게 이루는지 새로운 방식의 체험형 전시를 경험할 수있었다. OUTOF에서는 일상의 틀을 깨고 해방을 느끼는 감정에 있어 가장 적합한 모듈러 호텔을 선보였다. 스마트호텔DX 컨설팅 기획관에서는 호텔&호스피탈리티 산업의 디지털 전환 도입을 위한 A~Z까지에 대해 설명하고 스마트 수직정원 세로숲은 사람과 식물이 함께 뒤섞이며 자연 속에서 숙면과 피로를 풀 수 있는 호텔 속 자연공간을 선보였다. WEB 3.0 호텔 라운지 기획관에서는 친환경 기술이 접목된 온·오프 융합된 호텔 라운지 공간을 공개했다.

전체적으로 현재 목격할 수 있는 숙박산업과는 사뭇 다른 환경이었고, 향후 미래 숙박산업을 그려볼 수 있는 IT·IOT 기반의 콘셉트가 적절하게 사용된 점이 인상적이었다. 이 외에도 호텔 개발에 필수 요소인 각종 건축 자재와 독창적 가구, 침구류, 어메니티 등 다양한 전시물을 살펴볼 수 있었다.

 

우수한 기술/제품군을 공개한 기업들

숙박산업에 있어 혁신적인 기술력이 반영된 우수한 제품군도 현장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클라우드 기반의 스마트 키오스크/객실관리시스템(RMS)/부킹엔진 등을 선보인 벤디트는 주력 제품을 그대로 전시해 눈길을 끌었다. 최근 채널매니저를 출시하면서 부스가 크게 주목받았다. 앙증맞은 크기의 무소음 레트로 냉장고를 선보인 윈텍에서는, 8색 컬러 제품군 모두와 커피포트, 와인셀러 등 다수의 제품을 공개했다. 스마트 호텔 통합 플랫폼을 선보이는 두왓에서는 예약부터 체크아웃까지 원터치로 가능한 스마트 호텔 통합 플랫폼을 선보였다. 클라우드 기반으로 고객·운영자·호텔리어의 편의성을 크게 높였다. 목재 중심의 건축자재기업 케이디우드테크에서는 새로운 음향브랜드 사운드메이트를 출시하며 층간소음 소음공해 등에 부응한 제품(자재)을 소개했다. 메가텍은 냉동기능이 장착된 객실 특화된 무소음 냉장고(DW60CD) 신제품을 공개했는데, 확산흡수식/진열관식 냉각방식으로 구현돼 완전 무소음을 강조했다. fyse의 휴대용비상조명등에는 습식방연마스크(화재대피마스크)가 탑재돼 신속하고 보다 안전한 피난을 강조했다. 실리콘 렌즈가 적용돼 우수한 조도를 보이며 대기 수명 10년의 장점도 갖고 있다. 시설물 통합관제서비스 비디앱 애플리케이션은 기존의 보일러, 배수펌프, 엘리베이터 등 설비를 교체하지 않고 24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휴대전화로 이상 여부를 전달해 준다. 즉 화재가 발생하면 어느 장소에서 발생했는지 위치 등을 알려준다. 중소형 숙박업소의 혁신개발을 위해 가치 부여, 리모델링, 매입을 진행하고 콘텐츠 객실이 강점인 아늑브랜드를 보유한 더휴식이 무인 키오스크 개발사이자 자회사인 아이크루컴퍼니와 함께 부스를 꾸몄다. 황금에스티에선 부식 발생이 낮고 유지보수가 용이한 금속소재(자재)인 스테인리스 브랜드 티타맥스 제품을 공개했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