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사업계획 설명회 개최, 30개 공모사업 및 40개 핵심사업 등 소개

한국관광공사는 지자체, 지역관광공사, 관광업계, 관광벤처기업 등을 대상으로 2023년도 공사 공모사업 및 핵심사업, 국외지사 사업 등을 공유하는 사업계획 설명회를 지난 117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는 코로나19로 인해 4년 만에 대면 행사로 개최됐다. 오전에는 문화체육관광부의 2023년 관광분야 예산편성에 관한 설명을 시작으로 공사 본부별 사업계획 발표와 지역관광공사의 주요 사업방향을 소개했다. 오후에는 한국관광공사 국외지사 사업계획 설명회에 이어 참가기관 및 관광업계 실무자간의 비즈니스 미팅 및 네트워킹을 통해 실질적인 협업사업을 이끌어 냈다.

특히 한국관광공사 공모사업으로는 기술과 관광을 결합한 스마트관광도시 조성 사업을 비롯해, 관광분야의 혁신적인 스타트업을 발굴하는 관광벤처사업 공모전 등을 포함한 30개 공모사업이 소개됐다. 또한 그 동안 침체되어 있던 국외 관광객 교류의 붐업을 위해 ‘K-관광 국제로드쇼등의 구체적인 사업내용도 공개되었다. 아울러 포스트 코로나19 시대 세계 각국의 국외여행 수요를 선점하기 위하여 ‘2023~2024 한국방문의 해선포 이후 32개 국외지사 조직망을 중심으로 추진하게 될 다양한 한국관광 재건 사업에 대해서도 자세히 소개했다.

한국관광공사는 엔데믹 시대 국민들의 여행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여행가는달 캠페인을 전개하며, 지역인구소멸 문제를 관광으로 해결하고자 지역특화콘텐츠 발굴 및 상품화, 디지털 관광주민증 사업 등을 확대 추진한다.

또한 디지털 가속화 흐름에 전통 여행사도 참여할 수 있도록 여행업계의 디지털 전환 컨설팅 및 자금을 지원하고, 국외 진출을 원하는 관광기업을 적극적으로 도울 수 있도록 국외 거점도시에 관광기업지원센터를 추가 개소할 예정이다.

아울러 일 잘하는 디지털플랫폼 정부 정책의 선도적 실행을 위해 데이터 기반, 기업 수요자 중심의 사업도 시행한다. ‘한국관광산업포털을 통해 관광산업의 모든 정보·가능한 협업·데이터를 연결하여 관광생태계를 확장하고, 일반 여행객들의 여행편의를 위해 국외 온라인 홍보 누리집인 Visitkorea 홈페이지를 통합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한국관광공사 김장실 사장은 “2023년은 관광분야의 새로운 도약을 추진하는 해로서, 다양한 사업을 계획 중인 가운데, 특히 ‘2023~2024 한국방문의 해를 맞아 대대적인 방한 캠페인을 준비 중이며, 이번 캠페인으로 한국관광공사뿐만 아니라 지방자치정부, 민간과의 협업을 통해 관광객에게 다채로운 체험 콘텐츠를 제공할 예정이라며, “이를 통해 2027년 외래관광객 3천만 유치 성공의 초석을 다지겠다라는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