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주용 디자인뭉크 이사

각 나라는 저마다의 전통적인 인테리어 스타일이 있다. 또 지역에 따른 특수 상황이나 환경적 요인에 따라 새로운 감각적 디자인이 탄생되기도 한다. 그중 바우하우스 스타일은 건축 학교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오늘날 미술 및 건축, 그래픽디자인, 실내디자인, 산업디자인 등 현대 디자인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편집자 주>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는 철학 아래 만든 바우하우스 디자인

바우하우스는 독일에 있었던 디자인 학교를 말한다. 1919년 독일 바이마르에 설립되어 1933년 나치의 압박에 문을 닫을 때까지 바우하우스 철학인 새로운 소재, 간결한 선, 대량생산에 적합한 디자인 등 엔지니어링에서 영감을 받아 미니멀리즘, 뉴트럴 컬러, 기능성 및 실용적인 미학을 기본으로 혁신적인 디자인 운동을 일으켰다.

이는 모더니즘 운동의 토대가 되었고 1933년에 폐쇄된 후에도 현대적 건축과 모든 예술 과정에 모방되었다. 또한 단순하고 편리하게 설계하는 방법 역시 바우하우스의 영향을 받았다.

 

기능주의적인 접근 방식을 활용한 바우하우스 디자인호텔 슈반 로크(Schwan Locke)

앤디 굿윈과 톰 파켓 디자이너는 슈반 로크 바우하우스 디자인호텔에 대해 “20세기 초 독일의 기술자들과 예술가들이 만든 베르크분트(The Werkbund) 단체의 목표는 대량생산과 전통 공예를 결합해 기능적이고 장식이 거의 없는 물건을 만드는 것이었다. 그러면서도 미학적으로 즐겁고 대중이 사용할 수 있는 물건들을 생활 속에 선보였는데 그러한 바우하우스 정신을 이 호텔에서 현대적으로 재해석하는데 집중했다라고 말했다. 젊은 고객층을 타깃으로 카페, 게스트 라운지, , 피트니스 등 편의시설들에 집중했으며 바우하우스 시대에 성행한 채도를 낮춘 원색 컬러가 목재, 크롬, 강철 등으로 완성된 가구들과 컬래버레이션돼 마치 컬러 팔레트를 보는 듯한 조합을 완성하였다.

 

건축 중심으로 모든 예술 형태를 통합, 총체 예술로 나아간 바우하우스 디자인

바우하우스의 대표적 디자인 요소로 다이슨 청소기를 떠올릴 수 있다. 청소기 기능을 최대한 이끌어내기 위해 불필요한 요소를 모두 없애고 동작의 모습을 드러내기 위해 투명한 플라스틱을 사용해 디자인하여 간결하고 남성스러운 복잡한 디자인을 만들어 냈다. 이것이 기능주의의 바우하우스 디자인이라 볼 수 있다.

바우하우스는 단순함과 일관된 양식에 기능적인 것이 아름답다는 기능주의를 모티브로 한다. 근대적 디자인의 모더니즘 보다도 인체공학적 설계가 많은 이유이기도 하다.

모더니즘을 만든 디자이너들도 오직 실용성 위주의 군더더기 없는 스타일의 바우하우스의 철학을 가져다 모방하여 발전시켰다. 미드센츄리모던 스타일도 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바우하우스 디자이너들이 미국으로 건너가 탄생한 시킨 미국식 바우하우스라 생각하면 된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