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소음 냉장고’로 숙박업 역사에 한 획을 긋다

개인 취향이 중심이 되는 트렌드가 활성화되면서 이젠 객실 내에서도 콘텐츠 디자인이 매우 중요했다. 그중 레트로 감성을 자극하는 디자인 냉장고가 큰 주목을 받고 있는데, 앙증맞은 크기와 8가지 고유 컬러, 특허 기술의 무소음 냉각방식이 적용된 윈텍의 WINSAF 브랜드가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최근엔 에너지 효율성이 높은 실링팬 개발에도 성공해 관련 시장에 또 다른 파란을 예고하고 있다.

박윤종 (주)윈텍 대표

 

숙박업과의 인연과 윈텍의 설립 계기는?

사회의 첫발은 건설업에서 시작했습니다. 그러다 일본에서 유행 중이던 무인숙박업소 존재에 대해 알게 되었고, 잠재적 가치가 높다고 판단돼 국내 최초로 도입했습니다. 당시 레퍼런스도 없는 상태에서 직접 부지 선정, ·외부 설계 및 기획, 인테리어, 행정처리 등을 도맡아 총괄 지휘했고 결과적으로 큰 성과를 이뤄냈습니다. 저는 이 과정을 통해 숙박업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게 되었고 겉에 치중한 포장지만큼이나 내실의 중요성도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선택한 것이 냉장고·헤어드라이어와 같은 소형 가전류였고, 특히 무소음 냉장고의 필요성은 쾌적한 숙박에 있어 절대적이란 판단이 들었습니다. 또한 숙박업소 외 오피스텔, 원룸, 병원 등 적용할 수 있는 범위가 꽤 넓어 시장 진입에도 용이하다 생각되었습니다. 그래서 과감하게 미래를 디자인한다는 뜻을 담아 ‘Winner Technology’를 줄인 윈텍(WINtech)’ 회사를 설립하게 됐습니다.

 

대표 제품인 무소음 냉장고의 우수성은?

현존하는 냉장고는 대부분 컴프레서 방식을 적용하는데 이는 소음을 발생시킵니다. 쾌적한 숙면을 보내는 데 저해되는 부분이며, 병원 병실처럼 절대적인 안정을 취해야 하는 공간에서는 꽤 부적절한 결과를 보여줍니다. 이를 만족하기 위해서 윈텍에서는 끝없는 도전 끝에 무소음 냉장고 개발에 성공했습니다. 디자인 역시 숙박업소 및 일반 가정집에서도 손색없이 어울리도록 레트로한 감성을 부여했고, 8가지 컬러로 개발해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게 했습니다. 그 외 빌트인 화장품 냉장고처럼 혁신적인 개발도 멈추지 않았고, 윈텍의 무소음 냉장고 시장 점유율은 국내 특급호텔 90%에 달하고 있습니다. 보유한 냉장고 기술력만큼은 글로벌 기업과 견줘도 부족함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 외 대표적인 상품은 무엇이 있나요?

혁신 기반의 기술 기업을 표방하고 있어 다소 미래 지향적인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먼저 헤어 드라이어와 커피포트 등 뜨거운 열이 이용되는 가전류는 모두 2~3중 안전구조 기술이 적용돼 위험도를 크게 낮췄으며, 스위치나 조작 등에서의 편의성도 높였습니다. 참고로 이 제품들은 1,600객실을 보유한 그랜드 하얏트제주에 전량 공급했으며, 일반 쇼핑몰에서도 약 3만여대가 판매돼 베스트 상품에 올랐습니다. 그리고 산화구리 항균필터가 적용된 실링팬이 개발돼 2023년 상반기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만병의 근원이 될 수 있는 미세먼지 등을 완벽하게 정화하고 높은 에너지 효율, 미려한 디자인까지 모든 부분에서 만족도가 높아, 관련 업계에서 주목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지난 IFA2022 전시회에서 전세계 바이어들로부터 문의가 빗발치기도 했습니다. 또 다른 제품군으로는 무전원 체중계, 디지털 금고, 와인셀러 등이 있습니다.

 

윈텍이 보유한 A/S 정책은?

윈텍에서 만든 제품과 기술력 등은 쉽게 카피할 수 없는 수준으로 A/S도 오직 윈텍을 통해서만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핵심 인력을 지속적으로 충원, 양성하고 있으며 보다 신속정확한 A/S 시스템 구현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냉장고는 가동이 중단되면 그 순간부터 이용 가치는 제로가 돼버립니다. 내용물을 온전하게 보전하기 위해선 빠른 일처리만이 해결 방법입니다. 그래서 전문 인력확보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저 역시 24시간 휴대전화를 켜놓고 갑작스럽게 발생할 수 있는 위급 상황에 직접 대응하고 있습니다. 클라이언트 역시 이러한 자세에 만족감을 표하며 빠른 피드백 처리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 윈텍의 강점으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사업 확장 계획과 변화된 미래 모습은?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더 올라가려 합니다. 먼저 이커머스 사업을 확대해 온·오프라인 판매 채널을 확대하고, B2C 전문기업으로 입지를 공고히 다질 것입니다. 그리고 점점 에너지 효율이 중요해지는 세계적 트렌드에 따라 전 제품을 저전력 위주로 개선하고, 에너지 세이빙할 수 있는 제품군들로 업그레이드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부동산 계열 자회사 설립과 함께 실제 숙박업소를 운영하면서 현장 속 고충과 특이점 등을 데이터로 수집해 제품 개발에 활용하고자 합니다. 최근 윈텍의 다양한 제품들이 객실에 적용된 호텔 윈스테이를 오픈했습니다. 경기도 남양주시에 위치하니 바이어들은 실제 가동이 궁금하다면 방문해서 직접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윈텍은 혁신적인 미래 기술로 더욱 정진하는 선도기업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후발주자로부터 벤치마킹의 표본이 될 수 있도록 계속 성장시켜 나가겠습니다.

문의 : 1644-8977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