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박업 디지털화 도입으로 차별화된 전략 펼친다

20231, 본격적으로 개장한 영종웨스턴그레이스호텔은 200여 객실을 보유한 대형급이지만, 최소의 상주 인력만으로 운영되도록 IT 시스템을 전격 도입했다. PMS/키오스크/도어락/신분증 검사기 등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연동하고 낭비되던 비효율적 요소를 크게 낮췄다. 그리고 관제시스템을 통해 원격으로 민원 및 요청사항을 처리함으로써 효율성도 높였다. 숙박업 디지털화 실현에 한 발짝 앞선 것이다.

 

바다, 뱃터, 수산물 등과 함께하는 곳

과거의 영종도는 월미도 선착장에서 배를 타고 들어가는 대표적인 인근 섬이자, 대학생 MT로 유명한 을왕리해수욕장이 있는 전형적인 어촌마을이었다. 그러나 인천국제공항 준공 이후 이 일대가 매우 가파른 발전 속도를 보이며 거주인구가 빠르게 유입되었다. 게다가 새로운 관광명소가 발굴되고 조성되면서 가볍게 드라이브할 수 있는 장소로 유명세를 얻기 시작했다. 영종웨스턴그레이스호텔이 위치한 곳은 연락선이 오고가던 구읍뱃터 지척이며, 영종관광어시장과 레일바이크, 바닷가 산책로 등이 어깨동무하듯 어울려 모여 있다. 이러한 체험거리들로 인해 가벼운 마음으로 방문했다가 투숙하는 이용객들의 비율이 꽤 높은 편이다. 그리고 영종웨스턴그레이스호텔에서는 바닷가와 바로 맞물려 있어 레스토랑/객실에서 탁 트인 바다풍광을 감상할 수 있다. 단 한 점의 시야방해없이 즐길 수 있다.

 

전 객실에서 마주하는 바다조망권

올해 1월경, 본격적인 개장을 알린 영종웨스턴그레이스호텔은 전 객실에서 구애없이 바다조망을 즐길 수 있는 특권이 제공된다. 즉 전 층, 전 객실에서 생동감 가득한 바다풍경을 감상할 수 있고, 일출·일몰도 간접적으로나마 경험해 볼 수 있다. 멀리 보이는 인천대교와 월미도 풍광이 오히려 감성을 자극 시킨다. 보통 바다조망과 관련해서는 객실에 프리미엄이 붙기 마련인데, 영종웨스턴그레이스호텔에서는 그러한 고민을 할 필요가 없다. 또 지층 산책로를 통해 너울대는 바다를 두고 나란히 거닐 수 있으며 물 빠진 갯벌에서 생태체험도 경험할 수 있다. 바로 옆에는 영종하늘도시 근린공원이 조성돼 전통미 가득한 공간에서 또 다른 추억도 쌓을 수 있다.

 

친환경 인테리어로 만족도 높이기

바다와 바로 인접해 준공된 영종웨스턴그레이스호텔은 외관부터 견고한 인상을 주는데, 대리석으로 마감된 외장재가 해풍과 염분에 의한 부식현상을 방지한다. 그리고 각 기둥들은 매우 단단하게 보강돼 해안가 지층에 대한 지반 붕괴 우려를 불식시킨다. 실내에 사용된 자재들은 모두 최상급 수준의 친환경 제품들로 단 한 명의 투숙객이라도 건강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고려돼 준공됐다.

스카이라운지와 야외가든이 있는 최상층에는 색다른 분위기를 온몸으로 느낄 수 있다. 앤티크 스타일의 테이블/의자와 유럽풍 그네가 있는 포토존에선 새로운 추억을 각인시킬 수 있다. 본 호텔만의 숨겨진 감성 공간이다. 그리고 사우나실, 피트니스센터, 연회장 등 부대시설 역시 개장을 앞두고 있다.

 

심플한 객실 디자인의 매력

영종웨스턴그레이스호텔의 객실 타입은 크게 3가지로 구분되는데 면적에 대한 차이만 있을 뿐 구조는 모두 동일하다. 다만 자쿠지가 설치된 객실이 별도 운영되는데 욕조를 선호한다면 이용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객실은 이 차이를 제외하면 모두 동일해 심각하게 고민할 필요는 없다. 시설은 중대형TVOTT 서비스가 제공되며 최상급 매트리스와 침구류, 피부에 좋은 어메니티 등이 제공된다. 객실에서 테라스 너머 밤하늘 경치를 살펴볼 수 있어, 객실의 심플함이 오히려 주변을 돋보이게 하는 발광체 역할을 한다.

 

IT 기술로 운영되는 숙박시설

최소한 인력만 상주하며 IT 기술로 운영되는 디지털화 시스템이 구축되었다. 체크인·아웃/예약확인/성인인증 검사는 키오스크를 통해 확인되며, 문의와 주문은 관제시스템을 통해 처리된다. 디지털 도어락을 통해 디지컬 키를 받아 자유롭게 입·출입할 수 있고, 숙박전용 PMS를 통해 신속한 예약처리, 오버부킹 방지 등을 해결한다. 이처럼 하나의 연동된 시스템이 숙박업 디지털화를 앞당기고 있다. ‘올인원 솔루션을 담당한 ()오아테크에서는 IT솔루션 전문기업으로 인지도가 높다. PMS를 기반으로 비대면 기술로 집약된 도어락과 24시간 프런트인 키오스크, 에너지 낭비를 막는 객실 관제, 객실 판매에 대해 최적화된 예약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다. 하나의 통합된 올인원 시스템을 제공하며 안정성 분야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이로써 영종웨스턴그레이스호텔은 IT 기반으로 운영되는 대표적인 숙박시설로 지칭되었다. 하나의 비교지표가 돼 인력 유/무에 따른 효율성 여부, 그리고 수익성 창출 등 비교분석 대상이 돼, 숙박업계 트렌드에 산역사가 되고, 그 성공사례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업소명 : 영종웨스턴그레이스호텔

전화번호 : 032-751-2229

주소 : 인천광역시 중구 은하수로 29번길 36, 2201(중산동)

디자인 콘셉트 : 모던, 심플

기타 추가사항 : 자쿠지, 레스토랑, 키오스크

취재협조 : 영종웨스턴그레이스호텔 westerngracehotel.co.kr

오아테크 070-8858-8510 about@oatech.biz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