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숙박업 적극 대응” 다짐, 서울시연합회 설립도 논의

()대한숙박업중앙회는 지난 1115, 중앙회 회의실에서 서울지역 지회장 간담회를 개최하고, 해결할 숙박업 난제들을 공유하며 대응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 자리에는 정경재 중앙회장과 김진우 사무총장을 비롯해 한봉순 종로구지회장, 이한성 중구지회장, 이은철 광진구지회장, 이창기 중랑구지회장, 김민규 성북구지회장, 정연복 강북·도봉·노원구지회장, 유원식 서대문구지회장, 김익희 마포구지회장, 김익남 은평구지회장, 박사영 구로구지회장, 노치수 금천구지회장, 곽학근 영등포·동작구지회장, 차광도 강동구지회장(건제순) 15명이 참석했다.

먼저 정경재 중앙회장은 개최 취지에 대해 회원 수 감소에 따라 지회 운영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 잘 알고 있다. 또 온라인 플랫폼 공정화법 법제화가 늦어지면서 플랫폼 횡포에 빠르게 대응 못해, 매출에 타격이 발생하는 것도 잘 알고 있다라며 그렇기에 서울지역을 대표하는 지회장이자 현업 경영자로서 대응 및 극복 방안에 대해 솔직한 조언을 듣고자 한다라며 자리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어서 김진우 사무총장이 중앙회 및 숙박업 현안들에 대해 설명했다. 먼저 사정에 의해 운영이 중단된 지회·지부에 대한 배경 설명을 시작으로, 서울지역 지회장들의 연합회 구성 제안, 온라인 플랫폼 공정화법 법제화 가능성, 공유숙박 불법 운영 실태 등을 보고했다. 그리고 중앙회 공식의무 활동에 서울시 지회장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서울시연합회 관련

현재 서울지역에는 19개 지회가 운영 중이나 한자리에 모여 현안을 심도있게 논의할 수 있는 구심점이 부족했었다. 서울시 연합회는 정관에도 기재돼 존립이 필요해 보이지만 다소 아쉬웠던 운영 전례가 있어, 숙박업 발전을 위해 보다 적극적인 수습과 재건이 필요해 보였다. 그래서 이날 모인 13명의 서울지역 지회장들은 서울시연합회 구성에 대해 각자 솔직한 발언을 제안했다. 무엇보다 서울시연합회는 따로 발산하던 목소리를 하나로 묶어, 중앙회와 함께 숙박업 과제를 해결하고 대변하는 데 있으며, 더 넓게는 지역경제 활성화, 사회 경제회복까지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는 데 큰 역할을 하자는 것으로 뜻을 모았다.

이와 관련해서 한 지회장은 지회장을 역임하면서 이렇게 다수의 인원이 한자리에 모인 것 자체가 꽤 오랜만이다. 이 기회를 잘 살려 숙박업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며 설립에 긍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참고로 이 안건은 내년 상반기에 재논의키로 결정하고 중앙회에서도 지원사항에 대해 협조할 것을 약속했다.

 

정관 및 제규정 개정, 기준 회원수 하향

지난 1025일 개최된 임시이사회에서 정관 제134지회장의 이사 등록 시 우선 선출과 관련된 기준 회원 수에 관련된 의견들이 다수 교차했다. 회원 수에 따라 자격여부 기준이 달라지는 것으로 최소 회원 수 80명 이상으로 규정하는 개정 안건에, 일부 지회·지부에서 다른 온도차를 보인 것이다. 중앙회에서는 현실에 입각해 인원을 조정하려 했으나 조정이 쉽지 않았고, 추후 정관개정위원회에서 재논의 후 정기총회에서 최종 의결한다고 발표했다. 이 안건에 대해서 서울시 지회장들은 회원 수 감소세는 피할 수 없는 문제다. 추세로 보면 50인 이상이 더 적합해 보인다라며 개정안인 80인 보다 더 낮추는 50인에 동의를 구했다.

 

표준 원가표실시 제안

숙박업 요금체계는 약 10년이 넘는 기간 동안 인상되지 못했다. 그러나 인건비 및 공과금, 광고비 등은 지속적으로 상승해 경영에 실질적인 어려움을 주고 있다. 이에 표준 원가표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즉 지출되는 인건비 안에 직무별 임금 체계, 수도·전기세 등 인상에 따른 고정 지출비, 플랫폼에 지불하는 중개수수료·광고비 수준, 또 포지션과 기대효과까지 전방위적인 진단을 제안했다. 의견을 제기한 지회장은 그렇게 생성된 결과 보고서는 현재 덤핑판매에 의존하는 요금체계에 현실성을 부여할 수 있고, 이는 숙박업이 나가야 할 방향에 적잖은 지표가 될 수 있다. 또 행정·유관기관에 제출할 수 있는 근거자료로도 손색이 없다라며 최소한의 매출 수익이 보장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한편에서는 참고 자료로만 활용할 뿐 현 요금 자율경쟁체제에서 담합이라는 수준으로 전개될 경우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제재를 받을 사항이니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다양한 의견과 활발해진 소통

인력 운영과 관련된 소통도 크게 주목받았다. 현재 5인 이상/이하 사업장에 따른 고용노동 제도에 대해 비교 정보가 공유되었으며, 또 이로 따라 발생 가능성이 높은 법정 분쟁까지 미연에 방증할 수 있는 방어책이 마련되었다. 그리고 야간 운영 시 효율적인 인력을 위해 감시 단속적 근로자 채용과 같은 제도에 대해서도, 채용 관련 불확실성 등 다양한 의견들이 오고 갔다.

그리고 서울시 내 운영되는 공유숙박 업체가 전국 10만여개에 달하지만 실제 등록된 업체는 1,000여개에 불과하다. 이와 관련해 중앙회에서는 서울시에 강력 단속을 요청했고 현재 진행 중에 있다. 정경재 중앙회장은 서울에서 시작된 불씨가 전국으로 확산되도록 각 지회에서도 적극 동참해주길 요청 드린다라고 말했다.

이처럼 한자리에 모인 지회장들은 숙박업이 처한 현실에 모두 두 팔 걷고 나서며 성장 과제에 공통적으로 앞장섰으며, 이 활발한 소통은 향후 유대관계 및 숙박업 발전에 있어 하나의 기축 역할이 될 것으로 예상되었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