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S, CMS, RMS 등 등장배경과 발전과정 담아

호텔 테크 영역
호텔 테크 영역

호텔 및 숙박산업 호스피탈리티 테크기업인 온다(ONDA)가 호텔 테크의 발전 과정과 글로벌 시장 동향을 담은 호텔 테크 리포트를 지난 1117일 발간했다. 글로벌 호텔산업을 이끌어가는 기술의 등장 배경과 발전 과정이 수록되었다.

이번 리포트는 국내 호텔 및 숙박산업 종사자들에게 글로벌 호텔 테크에 대한 이해를 제공하고 디지털 전환을 돕기 위해 제작됐다. 내용은 호텔 운영에 필수적인 PMS(객실관리시스템) OTA 등 판매채널 관리를 위한 CMS(채널매니저) 다이렉트 부킹을 위한 BE(부킹엔진) 수익 극대화를 위한 RMS(수익관리시스템) IoT·키오스크·비대면 체크인 등 코로나가 가속화한 고객 경험 호텔 테크 등으로 구성됐다.

리포트에 따르면 호텔산업이 한국보다 빠르게 발전한 서구권에서는 이미 호텔 테크를 적극적으로 실무에 적용하고 있으며, 국내 호텔도 효율적 운영과 수익성 개선을 위해 운영 시스템 및 기술 도입을 서둘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호텔 테크놀로지 맵
호텔 테크놀로지 맵

온다 콘텐츠팀은 호텔 테크 리포트는 엔데믹 시대를 맞아 호텔 및 숙박업계가 도입해야 할 기술과 솔루션을 중심으로 제작됐다. 이 리포트가 호텔의 미래를 준비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온다는 국내 호텔 및 숙박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돕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