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주용 디자인뭉크 이사

각 나라는 저마다의 전통적인 인테리어 스타일이 있다. 또 지역에 따른 특수 상황이나 환경적 요인에 따라 새로운 감각적 디자인이 탄생되기도 한다. 그중 오리엔탈 스타일은 서양권에서 동양권을 지칭하는 전체 디자인을 말한다. 대표적인 동양 스타일 젠(Zen)은 불교 영향에 따라 생성된 것으로 패턴, , 문양 등이 기품격 요소로 표현되었다. <편집자 주>

 

동양의 ’ - 오리엔탈 스타일

오리엔탈리즘은 튀르키예(옛 터키)를 시작으로 지중해 동쪽의 문화권을 아우르는 전통 디자인 스타일을 말한다. 서양 역사에서는 동양권 중에서 중국이 처음 알려짐에 따라 보통 차이나 스타일로 생각하지만, 사실 일본과 티베트, 동남아를 비롯해 우리나라 한식 디자인까지 모두 포함하고 있다. 동양의 고풍스러운 미()는 장식의 절제나 간결한 선이 큰 특징이고, 색상과 문양을 통해 단아하고 차분한 느낌을 전달해 준다.

오늘날 현대적 오리엔탈 스타일은 그러한 에스틱 패턴과 우아한 곡선을 모던하고 심플한 공간에 적합하고 있다. 즉 동양적 앤티크와 빈티지 스타일이 포인트로 매칭되고 있다. 동북아 3개국에 대해서 중국은 모던하지만 화려하다고 평가하며 일본은 단아, 한국은 간결한 여백의 미가 강조되고 있다. 각 나라마다 전통적 가치를 지키며 과하지 않는 장식으로 절제를 핵심으로 살리고 있다.

 

오리엔탈 스타일의 현대적 젠 인테리어 디자인

(Zen) 스타일 인테리어는 오리엔탈 스타일의 하나인 을 뜻한다. 즉 불교에서 말하는 고요, 편안, 정지의 함축적 의미가 담겨 있는데, 중국의 나비장이나 일본의 료칸, 한국의 한옥이 모두 젠 스타일이라 볼 수 있다.

젠 스타일 또한 미니멀을 추구해 북유럽 스타일과 비슷해 보일 수 있다. 그러나 동양적인 자연 친화적 사상과 실용이 강조돼 간결하면서 심플한 디자인을 추구한다. 대표적으로 한지와 마와 같은 따뜻한 분위기와 자연적 느낌의 돌, 나무, 꽃 등의 자연적 소재의 이미지가 강조된다.

 

전통을 지키고 현대적으로 발전시키는 한국식 젠 스타일

한국의 전통 건축을 한옥이라 부른다. 목재의 적절한 매치와 돌, 나무, 흙 등의 자연 친화적 자재를 사용하고 단아함과 간결함으로 한국만의 정서와 고즈넉한 감각을 지닌다. 서양 건축은 창의 내부 공간과 외부 공간을 단절시켜 내부를 보호하는 개념의 효율성만을 가지지만 한국 건축은 단절이 아닌 외부 공간을 내부로 끌어들여 바람과 풍경을 들어오게 하는 향유의 문화를 가지고 있다. 한옥만이 가지고 있는 특징 중 온돌과 온돌에서 비롯된 좌식 문화는 한국에서만 볼 수 있는 낮음의 미학이라 볼 수 있다.

또한 한국식 젠 스타일은 여백의 미를 추구한다. 이는 미니멀을 넘어 옛스러움에서 묻어나는 자연의 멋스러움을 즐기는 한국만이 가진 마음의 여유로움 아닐까 생각된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