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개념 트렌드 호텔의 이상적 모델을 제시하다

강원도 원주시에 소재한 오키드호텔은 감각적 콘셉트가 둘러싸인 곳으로 매년 높은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신개념 트렌드 호텔로 주목받고 있는데 이효준 운영팀장이 직접 기획, 설계, 브랜딩 등을 담당하면서 구축해낸 결과물이다. 여기에 더 나아가 컨설팅그룹 자회사를 운영하며 축적된 경영 노하우를 원스톱 서비스 통해 예비 경영자에게 제안하고 있다. 사업영역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숙박업에 대한 관심은 언제부터였나요?

어린 시절부터 숙박업 자체가 매우 익숙했는데 바로 부친이 관련된 일을 오랫동안 해오셨기 때문입니다. 그러한 성장배경에 의해 호텔·관광은 매우 익숙한 소재였고, 물 흐르듯이 자연스럽게 스위스 내 모 대학교에 호텔관광학과로 진학하게 됐습니다. 첫 현장 업무를 시작한 건 재학시절 스위스 내 모 3성급 관광호텔 레스토랑에서였습니다. 이후 귀국해 신라호텔 연회팀, 쉐라톤워커힐 객실부 등에서 경력을 쌓았고, 직접 다수의 모텔을 임대해 운영하기도 했습니다. 직접 두 발로 각기 다른 현장 분야를 찾아 다양한 경험을 쌓았고, 이후 무인텔 운영을 거쳐 현재는 오키드호텔 운영팀장 및 자회사 L&K컨설팅그룹 이사로 자리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하는 일은 오키드호텔의 전반적인 운영관리 외에 신규예정 호텔의 설립, 기획, 설계, 교육 등 전방위적인 컨설팅 영역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오키드호텔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오키드호텔은 강원도 원주시에 소재한 관광호텔 중에서 처음이자 유일하게 루프탑 인피니티풀을 보유한 곳입니다. ·외관 디자인 모두 독창적이고 수려하며, 비즈니스 출장객이나 여행객, 연인, 가족 등 모두 아우를 수 있는 시설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용후 긴 여운이 남겨질 만큼 고객 만족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9년 그랜드 오픈한 오키드호텔은 바로 코로나19 위치에 직면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앞서 설명한 고객만족 서비스와 다채로운 마케팅 활동으로 당당하게 위기를 극복했고, 심지어 매년 최대 130% 매출 성과를 달성했습니다. 원주시에는 문막산업단지가 역동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의료과학도시로 인지도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에 오키드호텔에서는 각 기업 및 기관과 업무 제휴를 체결해 고객 유치 프로그램을 시행했습니다. 그리고 만족스런 호캉스를 보낼 수 있는 이상적인 호텔로 대외적으로 어필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오키드호텔은 원주시 최대 상권 활성화지역이라 불리는 단계동에 위치하며, 시외/고속 버스터미널에서 도보로 3분이면 도달할 수 있습니다. 접근성이 뛰어나 도보, 차량 등 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추진하는 컨설팅 비즈니스의 특장점은?

저는 오키드호텔 설립과 함께 같이 했습니다. 그리고 가장 이상적인 호텔을 만들기 위해 수많은 아이디어와 안건을 제안했고 직접 설계 및 기획, 마케팅, 교육 등을 시행했습니다. 저는 호텔 예비사업자가 필요로 하는 것을 정확히 알고 있습니다. 단순히 모텔과 호텔의 차이, 인테리어 건축 자재 및 비용, 종업원 채용 및 교육방법 등 전 분야를 제안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맞춤형 컨설팅을 예비 사업자에게 전달합니다. 지역 상권분석을 통해 공략법을 제안하고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숙박업소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등급심사 대행 및 위탁운영을 고민 중이라면 이 역시 담당하고 있습니다.

 

실제 컨설팅 사례가 있다면?

경기도 서부권 대부도로 넘어가는 시화방조제 초입에 거북섬이 새롭게 조성됐습니다. 이곳은 오이도와 대부도, 시화공단이 맞물려 있어 다양한 유동 인구가 유입되는 곳입니다. 이곳에 상가와 생활형 숙박업의 복합건물인 C호텔이 준공됐습니다. 주변 상황을 고려한 상권분석 끝에 내린 결론은 과감성이었습니다. 일단 프런트를 10층에 조성하고 스카이 라운지 및 수영하면서 야외 조망을 즐길 수 있는 루프탑 인피니티풀을 만들었습니다. 편의성 및 품격을 부여한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객실은 바다조망을 위해 통창으로 마감했고, 별도의 스위트룸을 만들어 누구나 투숙해도 100% 만족할 수 있도록 설정했습니다.

 

향후 사업의 목표가 있다면?

컨설팅그룹인 L&K는 각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조직입니다. 직접 호텔을 설계하고 운영하던 사람들이 모였기에, 그 누구보다 숙박업에 필요한 것을 명확히 인지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고민이나 어려움에 대해 잘 알고 있기에 인테리어 시공사 및 세무법인, 노무법인, 부동산중개법인, 건축자재수입, 어메니티 유통사 등과 제휴맺고 문제를 해결하고자 합니다. 이제 L&K 컨설팅 통해 진행할 경우 확실히 새로운 시대를 여는 신개념 호텔이 될 것임을 자신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문의 : 033-901-3000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