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개념 ‘PMS-키오스크’ 통해 스마트한 호텔운영 약속

우수한 기술력으로 관광레저분야 통합 플랫폼 개발사로 인정받는 ()다올비젼은 올해 하반기를 기점으로 시장 전면에 나설 예정이다. 전문적이고 고도화된 호텔/리조트운영 패키지 개발을 시작으로 전용 브라우저 개발, 클라우드 시스템 적용, 24시간 고객 대응서비스 등을 선보이며 가장 안전한 IT·ICT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최근엔 키오스크를 새로 출시하며 S/W, H/W를 모두 다루는 독보적인 개발사로 입지가 상승하고 있다.

()다올비젼의 김선준 대표와 동료 개발자들은 회사 설립 이전부터 호텔/리조트 운영 패키지 개발에 전념해 왔다. 국내 최초로 ASP 버전을 구현했으며 캄보디아 및 베트남, 중국 등 국가에 시스템을 공급해 업계의 숨은 강자로 입지를 다져왔다. 그러다 2013년경, 정식으로 ()다올비젼을 설립하고 JAVA 기반 PMS 개발 구현, 키오스크 개발, 스마트폰 UMS 서비스, 물류유통관리시스템, 관광레저분야 통합 플랫폼 등을 본격 개발해 신뢰성까지 확보할 수 있었다. 다올비젼은 인력 중심의 기술력기반 회사로, 평균 20년 이상의 개발자들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여기에 수십년 경력의 호텔리어 출신 직원도 다수 채용해 관광레저분야 사업에 있어 가장 진솔한 마인드로 다가서고 있다.

 

독보적인 S/W, H/W 개발사

현존하는 회사 중에서 PMS 및 키오스크를 다루는 대표 기업이 있겠지만, 이 두 시스템 모두를 만족시키는 개발사는 다올비젼이 유일하다 볼 수 있다. PMS 운영과 관련해서 하이브리드 전용 브라우저를 직접 개발해 보안성을 한층 강화했으며 웹 환경에서 주변기기를 직접 제어할 수도 있다. 그리고 PMS POS, 키오스크 시스템을 모듈별 구현이 가능하고,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이중화시스템 등 정보보안에 안전성도 높였다. 이처럼 중점적으로 편의·안정·보안성을 강화해 사용 환경을 용이하게 개선했다.

다올비젼은 H/W 분야에서도 강점을 보이고 있다. 지난 2001년경, 로또발권기 8,500여대를 전국 판매 매장에 공급한 바 있다. 보안과 안정성이 뒷받침돼야 하는 기기 특성상, 가장 완벽한 설계가 요구됐으며 결과적으로 모든 사항을 만족하는 결과물을 만들어 냈다. 이에 대해 김선준 대표는 다올비젼이 가진 소중한 자산은 바로 인적 기술력이다. 그래서 우수한 인재를 채용하고 양성에 매진함으로써 고도의 기술력을 가진 플랫폼 개발사로 성장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신제품 키오스크 DAOL-KT2

최근 출시한 키오스크 DAOL-KT2 모델은 흔히 보던 키오스크 형태와 사뭇 다른 모습이다. 대다수 일체형 구조의 스탠드 타입이지만, 이제 제품은 그보다 반 정도 작은 크기로, 이를 받쳐줄 별도의 테이블이 이용된다. 따라서 숙박업소에서는 실내 인테리어 디자인에 맞게 콘셉트용 테이블을 활용할 수 있으며, 레터링 각인 등을 통해 직접적인 홍보/마케팅 효과도 펼칠 수 있다.

디스플레이는 가로 형태로 제작돼 시야 확보에 용이하고, 화려한 색감으로 구현되지 않아 눈 피로감이 매우 낮다. 또한 UI가 매우 심플해 키오스크 조작이 낯선 연령대에서도 매우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무엇보다 다올비젼에서 직접 개발한 PMS와 키오스크이기에 호환성 측면에서 가장 완벽한 작동성을 보여준다.

 

키오스크 효과, 스마트한 호텔 운영

다올비젼에서는 다올원스탑서비스팀을 운영 중이다. 이는 이용자가 키오스크 조작에 어려움이 있거나 문제가 발생했을 때 본사 차원에서 상담/대응하는 시스템으로, 키오스크 외부에 장착된 호출버튼을 누르면 담당자와 연결된다. 다올비젼에서는 항시 24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신속한 대응을 약속하며, 이는 야간 또는 고객이 붐비지 않는 시간대에는 무인 프런트 운영을 대신할 수 있어 인건비 절감과 같은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그리고 키오스크에서 체크인은 호텔예약번호, OTA예약번호, 고객명 검색을 통해 접근할 수 있으며, 인공지능에 의한 객실 배정, QR코드 간편 체크인 같은 부수적인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또 퇴실 시에는 객실 키 반납과 숙박비 정산, 주차 여부 등 편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그리고 발급되는 객실 키는 객실과 매칭된 키를 별도로 보충할 필요 없는 환류 기능으로 작동된다. 이는 다올비젼만이 개발한 발급 시스템으로 간결한 설계 구조이지만 쉽게 따라할 수 없는 기술력이 반영되었다.

최근 정보통신진흥센터에서 조사한 무인화 추세를 앞당기는 키오스크 보고서에 따르면 키오스크 편리성에 대한 인식이 74%로 상당히 개선되었다. 이젠 키오스크 도입이 숙박업을 비롯해 각 업종에서도 요구되는 것이 사실이다. 또한 다올비젼에서 조사한 정량적 기대효과에서 키오스크 도입/미도입 지출비 조사를 보면 2배 가까이 절감된 것으로 나타났다. 1,000만원 지출금이 500만원 수준으로 대폭 감소한 것이다. 이에 키오스크 이용 시 효율적인 프런트 운영을 펼칠 수 있다.

 

정부정책 지원금 받아 설치하자

다올비젼은 타사 대비 매우 빠른 설치 및 시스템 구현을 자랑한다. 평균 설치기간이 약 2~3주 소요되지만 다올비젼은 최대 2일이면 정상 가동까지 마무리한다. 그리고 클라이언트 요구에 따른 커스터마이징 개발 서비스도 제공한다. 즉 해당 숙박업소에만 필요로 하는 고유한 기능들을 요구하면 개발해 제공해 주는 것이다.

혹시나 키오스크 도입에 망설이고 있다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스마트상점 기술보급사업을 검토해 보는 것이 좋다. 다올비젼이 정식 사업자로 선정되었기에 최대 정부정책지원금 50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문의 02-2038-8799 / daolvision@daolvision.com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