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주용 디자인뭉크 이사

각 나라는 저마다의 전통적인 인테리어 스타일이 있다. 또 지역에 따른 특수 상황이나 환경적 요인에 따라 새로운 감각적 디자인이 탄생되기도 한다. 그중 탄생한 모더니즘 스타일은 오늘날까지 디자인 역사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가장 보편적이고 대중적인 이미지로 현대 디자인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 <편집자 주>

 

전통적 기반을 급진적으로 벗어나려는 모더니즘

디자인의 황금기라 불리던 20세기에는 세계 곳곳에서 혁신적인 디자인들이 대거 등장했다. 그중에 모더니즘 디자인은 ‘20세기 모더니즘이 없다면 오늘날의 디자인도 없다라고 부를 만큼 디자인 역사에 있어서는 중심축과 같았다. 과연 어느 정도의 영향을 펼쳤는지 그 모더니즘 스토리텔링에 대해 알아보자.

19세기 산업혁명으로 대량 생산의 시대를 맞이하자, 그동안 귀족들의 전유물 같았던 화려한 장식품들이 누구나 쉽게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이 가능해졌다. 그리고 19세기 후반에는 영국의 아트&크래프트, 프랑스의 아르누보 양식이 유행해 귀족뿐이 아닌 서민들에게도 화려함과 사치스러움이 번져 갔다. 이와 동시에 오스트리아에선 탈장식을 지향하는 비엔나 분리파가 등장하였고 장식을 거부하고 기능주의적 디자인에 집중하는 모더니즘 디자인이 감성을 자극하는 휴머니즘적인 인테리어 디자인으로 새롭게 자리하게 되었다. 북유럽 모던 디자인은 공간의 기능에 충실하고 차분한 컬러와 재료를 사용하여 전체적으로 심플하고 세련된 이미지를 연출하는 것이 특징으로 모더니즘 디자인의 양대 산맥으로 손꼽히고 있다. 바쁜 현대인의 깨끗하고 간단한 디자인을 추구하는 생활 방식이 모더니즘의 기능적 단순성과 매칭되어 아직도 다른 트렌드에 밀리지 않고 사랑받는 이유일 것이다.

 

자연과 결합된 열대 모더니즘 스타일의 Olea All Suite Hotel

자킨토스 섬은 그리스 최남단의 3,200개의 섬 중에서 가장 푸른 환경을 가지고 있다. 지중해의 로망을 이루는 파라다이스로 평가받으며 자연의 아름다움과 해변의 여유로움을 느낄 수 있다. 그곳에서 가장 대표적인 호텔이 바로 ‘Olea All Suite Hotel’이다. 작은 해안마을 티실리비 언덕에 위치하고 있으며 언덕 지형을 활용해 이오니아 해의 파노라마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웅장한 콘크리트 외관의 건축물이 평화로운 자연의 경치와 독특한 조화를 이루고 있다. 고풍스러운 로마 시대의 느낌과 현대적 감성이 어우러진 디자인의 호텔은 열대 모더니즘의 콘셉트로 주변 환경과 맞게 변형된 디자인을 보여준다. 공간 전체에 나무 및 대나무, , 돌 등의 자연 요소들을 배치해 자연과 동화된 여유로움을 느끼게 해준다. 그리고 개방형 천장을 취하고 데스크 뒤의 대나무 숲을 상징해 Olea All Suite Hotel의 아이덴티티를 담았다.

 

그리스의 아름다움과 추억을 선사하는 호텔

Olea All Suite Hotel이 고객에게 주는 것은 자연이다. 침실과 개별 테라스의 프라이빗한 공간에서도 탁 트인 바다 전경을 즐길 수 있다. 욕실 또한 모던하지만 자연적 포인트를 제공해 호텔이 추구하는 아이덴티티가 분명하고 현대적 감성을 담아 심플하고 세련된 이미지를 연출한다.

아무리 많은 돈과 노력으로 자연을 쉽게 가질 수 없다. 자연을 만드는 것보다 자연을 해치지 않고 그 속에서 고요함과 여유로움을 느낄 수 있는 자연스러운 조화, 인공적 요소와 자연환경을 연결시켜 주는 매개체 역할이 디자이너의 역량이 아닐까 생각한다. 어떠한 인위적 디자인도 자연이 선사하는 오브제보다 아름다울 수는 없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