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보현 (주)자립 대표

사업을 시작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과연 내가 원해서 하는 것인가하는 마음가짐이다. 자신이 설명한 방향이 맞다면 이젠 타협하지 말고 실행에 옮겨야 한다. SNS 등에 올라오는 숙박업소 마케팅이나 핫플레이스에 대해 분석해 본다. 인기를 끄는 요소들을 찾아보고 마케팅과 브랜딩에 대해 살펴보자. 그렇게 나만의 서비스를 고유화 시켜보자. <편집자 주>

 

자기가 진짜 원하고 좋아하면 그거를 완벽히 원하는 그대로 실행에 옮기시면 될 수 있어요. 대신 타협하면 안 돼요. 진짜 하고 싶었던 그대로 해야 해요. 원하는 대로요

- 스케줄청담 사장님, 유튜브 채널 <휴먼스토리> 영상 중에서

 

사업을 시작할 땐 누구나 두렵습니다. 성공과 실패 중 어느 쪽도 확신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업 도중에도 두렵습니다. 잘 될 땐 좋은 흐름이 끊길까 봐 두렵고, 안 될 땐 그대로 망할까 봐 두렵죠. 두려움을 극복하고 원하는 성공을 쟁취하는 방법은 딱 한 가지뿐입니다.

업종은 다르지만, ‘사업이라는 대주제를 관통하는 사례를 가져왔습니다. 전국 1위 매출을 기록한 술집 스케쥴청담의 사장님은 휴먼스토리유튜브 영상에서 자기가 진짜 원하고 좋아하는 것을 완벽히 원하는 그대로 실행에 옮겨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타협하지 말라고 덧붙이셨죠. 명쾌한 본질입니다. 자금 때문에 이 정도는 괜찮겠지하며 무시하거나 포기하는 부분이 있어서는 안 된다는 뜻입니다. 해당 영상은 꼭 한 번 보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호텔의 기본 요소 3가지

여러 호텔의 마케팅을 성공시킨 경험을 바탕으로 어떤 문제로도 타협하지 않아야 할 3가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인테리어

요즘 사람들이 숙소를 결정하는 기준은 가격보다 경험입니다. 경험에는 공간 디자인, 설비, 서비스, 청결도 등 다양한 요소가 포함되죠. 어느 것 하나 빠짐없이 신경을 많이 쓰셔야 합니다. 최소한 인테리어만큼은 사진을 찍어서 SNS에 공유하고 싶은 마음이 들 정도로 챙기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둘째, 공간 사진 전문 촬영

멋지게 꾸미는 것에 그치지 않고, 홍보하기 위한 재료를 준비해야 합니다. 공간의 매력이 잘 드러나는 사진을 전문 촬영하는 것이죠. 대부분 OO’ 등 플랫폼에서 찍어주는 사진을 그냥 사용하는데, 잘 꾸민 공간은 그에 걸맞은 품질의 사진을 촬영해서 퍼뜨려야만 비로소 제 역할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인테리어와 더불어 이것만큼은 절대 타협하지 마시고, ‘공간 사진 촬영 전문가에게 의뢰하세요. 자주 강조하지만, 전문 사진 촬영 비용은 지출이 아니고 투자입니다.

 

셋째, 서비스 품질

아무리 공간이 중요하다고 해도, 호텔에서 가장 중요한 기본은 결국 서비스죠. 인건비 절감을 이유로 서비스 품질을 타협하는 호텔을 생각보다 자주 봅니다. 특히 지금처럼 가격 경쟁이 치열할 때는 이익이 줄어드니 어쩔 수 없다는 판단으로 타협을 감행합니다. 물론 그렇지 않은 분들이 더 많으시겠지만요. 처음 계획했던 콘셉트와 서비스 품질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집중해야 할 일입니다. 청소 상태는 완벽한지, 직원들은 친절한지, 고장 났거나 낡은 채로 방치된 시설물은 없는지 고객의 입장에서 꼼꼼히 챙겨주셔야 합니다.

 

무엇이 다른 걸까?

지역 1위 호텔, 인스타그램에 자주 올라오는 핫플레이스에 시간 내서 꼭 가보세요. 그저 보고 오는 것에 그치지 마시고, 해당 호텔의 더 나은 점에 집중해 보세요. 나은 점이 안 보인다면 그들은 하고 우리는 하지 않는 부분을 찾아보세요. 특히 마케팅브랜딩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 직접 확인해 보세요. 아이디어와 의욕이 샘솟는 정말 좋은 공부가 됩니다. 떠오른 아이디어는 스케줄청담사장님의 말처럼 타협 없이원하는 그대로 완벽하게꼭 실행에 옮기시길 바랍니다. 누군가 이미 실행한 아이디어라도 괜찮습니다. 떠오른 그대로, 원하는 그대로 해낸다면 누구나 그만한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저희 유튜브와 블로그, 인스타그램에서도 마케팅 이야기를 계속해드리고 있습니다.

·유튜브 : 우리매장 네이버1등만들기(youtube.jalib.co.kr)

·블로그 : 17년 경력, 자영업자 마케팅 - 주식회사 자립 (blog.naver.com/dcafpark1)

·인스타그램 : 소상공인, 자영업자를 위한 동기부여&마케팅 (Instagram.com/jalib_insight)

 

외부 필자의 원고는 본지의 편집 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