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숙박업소 성공경영·매출증진 이루기

숙박업소를 운영함에 있어 화려한 인테리어에 직원 몇 명 뽑고, 온라인 광고 몇 번 하면 되겠지라는 안일한 생각과 객실이 판매되면 돈은 저절로 들어오는 것이라고 착각하는 숙박업경영자들이 제법 많다. 하지만 경영은 철저한 계산에 의해 진행되고 정해진 매뉴얼대로 운영해야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해 정의건 대표가 설립한 JNK 디자인 그룹이 매출 증진에 있어 성공을 위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숙박업 솔루션 전문가로 시작하게 된 계기는?

20대 초반 무렵, 부동산 관련 업무를 수행하다 상사로부터 유동성이 높은 숙박시설에 대해 공부해 보는 것을 권유받고 숙박업을 시작했습니다. 처음엔 뭐가 뭔지 잘 몰라 여러 유형의 숙박업소를 찾아 직접 부딪히며 직·간접적으로 현장 실무경험을 쌓았습니다. 그렇게 다년간 쌓인 경험들이 어느 순간 숙박업의 문제점, 필요사항, 트렌드 분석까지 해낼 수 있는 시야로 탁 트이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매출 증진에 대한 요령, 부동산 가치상승 방법 등 숙박업경영자라면 반드시 인지해야 할 지식들을 제공하기 위해, JNK 디자인 그룹을 설립했습니다.

 

JNK 디자인 그룹의 주요 사업과 그 성과는?

JNK 디자인 그룹은 숙박업소 관련된 모든 사업을 다룬다고 보시면 됩니다. 경영 컨설팅이나 위탁경영, 운영관리, 교육, 인테리어 디자인, 신축 및 리모델링, 부동산 자산 매입·매각 등 전문적인 브랜딩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변화에 중점을 둔 브랜딩 론칭 및 시공 사업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저는 일단 숙박업소에 대해 다른 시각으로 접근합니다. 단순히 머무는 공간으로 이해하는데 그치지 않고, 특별한 라이프 장소로서 취향과 생활이 묻은 디자인 공간으로 접근합니다. 그러한 시각 때문인지 저를 믿고 기꺼이 손을 뻗어준 많은 분들이 계십니다.

또 성과도 만족스럽습니다. 대표적인 부동산 사업 성과로 지난 2018년 라임호텔 26억원 매각, 2019년 스테이호텔 135억원 매각, 2020ST.179호텔 36억원 매각, 2021년 라리아호텔 226억원 매각, 브라운도트호텔 정자점 26억원 매각 등 전국 20여 숙박업소에 부동산 가치를 높였습니다.

 

새로운 구상 사업 및 추가 계획은 무엇인가요?

통합 솔루션을 목표로 추진 중에 있습니다. 토지매입 시공개발 인테리어 공간사업 전자기기 침대 린넨 OTA 금융대출 비품 제조업 등 관련해 해당 분야의 전문 업체와 업무 협력을 공식 체결하고 솔루션을 통합, 제공하고자 합니다. 따라서 짧은 운영 기간 내 가장 높은 수익을 기록할 수 있도록 효율적 플랜들을 구축 중에 있습니다.

JNK 디자인 그룹은 항상 클라이언트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판단합니다. 보유 자산을 기준으로 지역 상권을 분석하고 가독성 및 시인성을 강조한 보고서를 제공합니다. 혹시나 개발사업을 통해 수익이 발생하지 않았다면 모든 제반비용이 100% 환불됩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철저한 신뢰 관계가 구축돼야 하는 것으로 먼저 동반자라는 개념에서 출발합니다. JNK 디자인 그룹은 캐치프레이즈인 ‘For a better day, a better life(더 나은 하루, 더 나은 삶을 위해)’를 실현시키기 위해 클라이언트 입장에서 고민하고 또 고민합니다.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경영 문제, 극복 노하우가 있다면?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중소형 숙박업소의 어려움은 더욱 가중되고 있습니다. 외국 방문객 유입은 최저에 가깝고 객실제한 규제도 맞물려 회복이 어려운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그렇다고 포기해서는 안됩니다. 약간의 운영 변화를 통해 시국을 타개할 수 있는 불씨를 키워야 합니다. 먼저 방역·환기일지 등을 철저하게 작성합니다. 정기적인 방역 활동으로 코로나19가 비집고 들어올 틈을 방지합니다. 에어컨 및 공기청정기 등 필터는 수시로 교체하고 소독을 진행합니다. 교체일지도 꼼꼼하게 작성합니다. 외부 담당기사가 방문할 때 이중 확인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침구류, 수건, 가운 등 섬유제품들은 세탁 수거 후 개별포장해 보관하고 투숙객에게 제공합니다. 이는 안심 마케팅 효과도 거둘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숙박예약앱을 적극 활용해 얼리 체크인, 기준인원, 확장 등 신속한 대응으로 고객 유치에 선점토록 합니다. 이러한 간단한 지침 및 행동만으로 숙박업소의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엔데믹을 예상해 과감한 리모델링, 객실 투자, 마케팅 진행도 가장 적절한 시기일 수도 있습니다. 자세한 것은 JNK 디자인 그룹과 상의하면 정확한 진단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문의 : 010-3017-0558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