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S오퍼레이션 권태혁 대표

중소형 숙박업소 시장은 급격히 변화하는 트렌드 영향으로 스마트화가 가미된 성장세를 기대하게 한다. 그러나 이 속도에 발맞추지 못해 뒤처지는 숙박업소 역시 볼 수 있는데, 체계적 시스템 도입에 필요성을 미룬 채 수동형 운영에만 안주해서 생긴 문제다. 전문 위탁경영회사 HS오퍼레이션이라면 분명 다른 결과를 제공할 것이다. 각종 노하우가 담긴 시스템 매뉴얼과 숙련된 인력의 운영, 컨설팅 지원 등으로 매출 상승 및 부동산 가치 등을 확실히 책임지기 때문이다.

 

숙박업과 어떻게 연을 맺게 되셨나요?

숙박업 관련해서는 학창 시절에 작게나마 호텔을 총괄하는 지배인의 꿈을 가졌었지만, 실제는 공과대학 입학 후 다른 길을 가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해병대로 군 복무를 마치고 복학 전 이런저런 아르바이트를 했는데, 그중에 숙박업소에서 주차 및 운영관리를 하게 되었습니다. 그때부터 저의 진로는 숙박업으로 정해졌습니다. 성격과 성향이 맞은 이유에서인지 말단 직원에서 3성급 호텔의 총지배인까지 승진을 거듭했습니다. 그렇게 숙박업 시장과 필요성을 인지하게 되었고, 보다 더 큰 꿈을 꾸고자 전문 위탁운영회사 HS오퍼레이션을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권태혁 HS오퍼레이션 대표
권태혁 HS오퍼레이션 대표

 

회사 설립과정과 주요 사업을 설명해 주신다면?

HS오퍼레이션 이전에는 지난 2016년부터 5년간 운영해오던 JH컴퍼니가 있었습니다. 당시에 약 60여개의 중소형 숙박시설을 위탁 운영하는 유수한 행보를 보였으나, 더 나은 밸류를 위해 지난 2021년 과감하게 HS오퍼레이션을 설립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이 선택은 주효했습니다. 전국에 9개 지점을 운영하게 되었고, 90여명의 우수한 HS크루를 양성할 수 있었습니다.

HS오퍼레이션이 이처럼 주춤 없이 성장세를 기록한 배경에는 체계화된 시스템이 있습니다. 즉 각종 노하우들로 집적된 이 매뉴얼을 전 사업장에 공통적으로 반영하고, HS크루들이 책임감 있게 수행하면서 서비스에 대한 품격 자체를 드높였습니다. 그리고 협력업체를 통해 새로운 트렌드를 빠르게 적용하였고, 자체 개발한 매출 리포트를 통해 투명한 결산, 운영 등으로 매출과 부동산 가치 상승에 크게 일조했습니다.

 

말단 직원부터 시작하셨는데, 경영에 어떤 영향이 되었나요?

단순한 주차보조 임무에서 출발해 한 회사를 책임지는 CEO로 신분이 상승됐지만 저는 여전히 현장 속에서 직원들과 함께 땀을 흘리는 동료와 같습니다. 진솔한 목소리는 현장 속에서 나온다고 생각해 직접 투숙객과 소통하며 원하는 니즈를 수용, 반영하고 있습니다. 최근 사회가 플랫폼 중심으로 일대 전환되고 있습니다. 숙박시장 역시 숙박예약앱(OTA)의 비중이 절대적으로 높아져 트렌드 변화가 초단위로 바뀌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을 읽고 정확하게 진단하고 대응할 수 있는 역할이 더욱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에 HS오퍼레이션은 전문 위탁경영과 함께 고도화된 컨설팅 업무도 숙박업경영자에게 제안, 전달하고 있습니다. 20여년 간 숙박업 현장을 누비며 깨닫게 된 노하우가 발현되고 있습니다.

 

HS오퍼레이션의 현재 위탁운영 관련 성과는?

HS오퍼레이션은 특정 지역을 선호하거나 숙박업소를 차등두지 않습니다. 서울권 외에도 부산, 대구 등 전국 31곳의 숙박시설을 위탁 운영하고 있습니다. 최근 체결한 신규 건까지 도합하면 39곳이고 관리대상 객실은 1,151곳에 달합니다. 이는 50개 객실을 보유한 숙박업소를 20곳 이상 운영해야만 달성할 수 있는 수치입니다. 그만큼 위탁운영과 관련해서는 HS오퍼레이션이 경쟁력 높은 회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보유한 시스템 매뉴얼이 성공적으로 안착했음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해당 브랜드 호텔 유니폼을 착용한 HS크루들이 펼치는 투숙객 서비스 또한 성과 달성에 큰 역할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향후 기대하게 하는 마스터플랜은?

운영에 있어 지출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인건비용을 감축시키고자 합니다. 클라우드 기반인 SaaS 기업인 아이크루컴퍼니와 협업을 통해 QR도어락, 비대면 키오스크, 객실관리시스템(RMS) 무인관제시스템 도입 등 각 규모와 특성에 맞는 최적화된 IT 솔루션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자체 분석한 15조원 규모의 국내 숙박업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보다 더 체계적인 운영과 응대, 청소, 위기 대처 등 업그레이드 시키고, 인력 육성 시스템을 통해 질적 수준 역시 높일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숙박시설을 넘어 리조트나 생활형 숙박시설 등까지 확대하여 새로운 패러다임 창출도 이룰 생각입니다. 벤치마킹 대상의 롤모델링이 되는 회사로 성장시키고자 합니다.

위탁운영문의 : 010-2307-3987 권태혁 대표

 
저작권자 © 숙박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